집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모습

이런 집에 산다면 어떨 거 같나요? 안면인식 기술로 현관을 열고 집 안으로 들어오면, 에어샤워가 머리, 옷, 피부에 남아있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날려줍니다. 집에 들어와 외투를 스타일러에 걸어두면, 옷에 남아있을지 모르는 미세먼지를 제거해주는 곳. 외출에서 돌아오는 동시에 외부 오염물질로부터 해방되는 것이죠.

2층으로 올라가면, 방의 조도와 온도가 ‘나’에게 딱 맞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홈 컨시어지(Home Concierge) 서비스가 이전에 설정해 놓은 쾌적한 환경으로 되돌려주기 때문이죠. 음성 명령으로 커튼을 열어 창 밖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외벽과 지붕에는 태양광 발전을 통해 에너지를 스스로 생산하고 저장하며 집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소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태양열 발전을 통해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도록 설계된 LG 씽큐 홈 외관
태양광 발전을 통해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도록 설계된 LG 씽큐 홈 외관

이런 집은 상상 속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LG전자의 LG 씽큐 홈(LG ThinQ Home)에서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죠. LG 씽큐 홈은 경기도 판교 신도시에 있는 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의 공간입니다. LG전자의 혁신 제품들을 ‘통합 솔루션’을 통해 실제 거주 공간에 적용했을 때의 모습을 구현한 첫 사례죠.

LG전자 BS사업본부 최규남 솔루션사업담당
LG전자 BS사업본부 최규남 솔루션사업담당

통합 솔루션이 무엇이길래 이러한 일들이 가능한 것일까요? 솔루션 사업과 LG 씽큐 홈의 진가를 알기 위해, 스마트 홈을 그려가는 LG전자 BS사업본부 최규남 솔루션사업담당을 만나봤습니다.

Q. 솔루션사업이란 용어가 낯설게 다가옵니다.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까요?

A. 솔루션 사업이란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찾아 제공해주는 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올해 LG전자 CEO 신년사에 등장한 고객 맞춤형 ‘올포원(All for One)’이라는 말이 솔루션 사업을 설명하는데 딱 알맞은 멘트죠. 여기서 ‘One’은 고객을 뜻합니다.

LG전자 BS사업본부 최규남 솔루션사업담당

기존 LG전자 제품의 콘셉트는 ‘원포올(One for All)이었습니다. 하나의 모델로 전체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었죠. 하지만, 저희 솔루션 사업은 조금 다릅니다. 고객이 정해지면, 그 고객의 모든 니즈를 찾아 제공해주기 위해 노력하죠. 때문에 솔루션 사업은 완성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함께 만들어간다는 개념이 아주 강합니다. 그래서, 솔루션사업은 늘 진행형입니다.

Q. 솔루션 사업이 구체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LG전자만의 차별화 포인트가 궁금합니다.

LG 씽큐 앱을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는 가전제품
LG 씽큐 앱을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는 가전제품

A. 보통 아파트의 엘리베이터 호출, 원격 검침, 차량 위치 확인 등 첨단 편의시설을 이용하고, 여기에 가전제품까지 사용하려면 앱(App;어플리케이션)을 다수 설치해야 합니다. 솔루션 사업은 이렇게 나뉜 시스템들을 하나로 통합합니다. LG전자의 가전제품을 LG ThinQ 앱으로 연결하는 것은 물론, 다른 시스템들까지 하나로 엮어 앱 하나로 집 전체를 컨트롤할 수 있도록 만들죠. 고객의 편의를 높이는 것이 솔루션 사업의 가치인 것입니다.

LG 전자 솔루션사업의 또 하나의 강점은 에너지 효율에 있습니다. 글로벌 전자업계에서 유일하게 에너지를 생산, 저장, 소비하는 기술과 제품, 시스템을 모두 보유하고 있죠. 덕분에 에너지를 소비하는 다양한 가전제품들을 효율적으로 에너지가 활용되도록 최적화해 제어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레퍼런스가 바로 ‘판교 LG 씽큐 홈*’인 것이죠.

* ‘LG 씽큐 홈’은 스마트 미러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에너지의 생산과 사용 및 저장 현황을 실시간 관리할 수 있는 ‘홈에너지관리시스템(HEMS: Home Energy Management System)’을 적용, 국내 최초로 제로에너지건축물 본인증(本認證) 1등급을 받았습니다.

Q. LG 씽큐 홈에는 안심, 편리, 재미 세 가지 가치가 담겨 있다고 들었습니다. 구체적으로 공간에 어떻게 구현되고 있나요?

LG 씽큐 홈의 거실 인테리어
LG 씽큐 홈의 거실 인테리어

A. ‘홈’이라는 공간에 대한 고객의 가장 큰 요구 사항은 바로 안심입니다. 때문에 판교 LG 씽큐 홈에는 보안에 얼굴 인식을 적용했죠. 또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적은 노력으로 집 안의 주요 기기들을 관리하도록 도와 심리적인 안정감을 더했습니다. 이를 통해 일과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창문에 투명 올레드 패널이 설치된 모습
창문에 투명 올레드 패널이 설치된 모습

또한 개개인에게 맞춘 설정을 통해 편리한 일상을 제공합니다. 가족 구성원의 체형, 키, 동작 등을 식별할 수 있는 12개의 디텍터(Detector; 감지장치)가 설치되어 있어서 각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주죠. 에어컨 바람을 싫어하는 가족에게는 바람 세기를 낮춰주고 온도도 조정해주는 식입니다. 미래에는 손목에 차는 웨어러블 기기와 연동해 개인의 컨디션을 파악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하루였다면 휴식을 위한 음악이나 영화를 추천해주는 서비스도 가능할 것입니다.

다양한 정보의 모니터링과 통합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미러
다양한 정보의 모니터링과 통합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미러

LG 씽큐 홈은 사용자의 즐거움을 위한 기술도 가지고 있습니다. 내부에 설치된 5개의 스마트 미러에서는 손을 씻거나 샤워를 하고 나온 상황에서 뉴스, 뮤직, 스포츠 하이라이트 등의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죠. 이처럼 스마트 미러를 통해 거주자의 재미를 신경 쓰고 있습니다.

LG 씽큐 홈 소개 영상

Q. LG 전자의 솔루션사업이 지향하는 공간은 어떤 모습일지 궁금합니다.

홈트레이닝을 하고 있는 모습

A. 팬데믹을 경험하며, 홈이라는 공간은 가장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일하는 곳, 교육하는 곳, 운동 같은 취미 생활을 하는 곳 등 다양한 목적을 소화해내야 하는 공간이 됐기 때문이죠. 솔루션 사업은 가족 구성원들의 다양한 요구를 해결하고 그 곳에서 행복을 느끼게 하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을 지향점으로 삼고 있습니다.

특히 공간에는 스마트, 그린, 건강, 이 세 가지 키워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는 LG전자 하면 떠오르는 단어이고요. 그린은 에너지를 생산, 저장, 소비하는 기술과 시스템이죠. 이 세 가지를 중심으로 트렌드를 읽고 이에 맞춰 대응해 나가는 것이 솔루션 사업의 중요 과제입니다.

Q. 마지막으로 LG전자 솔루션사업의 2021년 계획을 들려주세요.

LG전자 BS사업본부 최규남 솔루션사업담당

A. LG전자는 해외사업 경쟁력이 강한 편인데 작년에는 코로나 때문에 국내 시장에 집중해야 했습니다. 2021년에는 한국에서 만든 사례를 해외 시장으로 가지고 나가 잘 적용하고 우리 솔루션의 가치를 알리는 일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특히 ‘병원 솔루션’을 중심으로 한 시니어 케어(Senior Care) 분야는 저희 솔루션 사업이 가장 소중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미래 사업입니다. 실제로 미국에서 시니어 케어에 들어가는 커뮤니케이션 디스플레이를 LG전자가 많이 제공하고 있죠. 이걸 솔루션화(化) 해서 어떻게 또 다른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비대면 원격진료 등 다양한 솔루션을 통해 고객이 기존 ‘처방/치료 관리’ 중심에서 ‘예방’ 중심의 의료 서비스를 받아, 품위 있는 시니어 케어가 가능하도록 만드는 솔루션이야말로 LG전자의 미래사업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