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올해의 봉사팀을 소개합니다!
누구나 좋은 일이라고 생각하고 한번쯤은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봉사활동! 주변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지만 막상 실천하기 어려운 일 중 하나인데요! LG전자에는 2010년부터 ‘Life’s Good 봉사단’ 이름으로 지역사회 곳곳에서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임직원 봉사단이 있습니다.
임직원 3인 이상이 모여 1년동안 본인들이 하고자 하는 봉사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원하는 봉사기관을 찾아 활동하는 팀인데요. 임직원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이 이 활동의 특징입니다^^ 올해는 75개팀이 Life’s Good 봉사단으로 활동했죠. 지난 12월 22일, 한 해의 봉사활동을 공유하는 <2021년 Life’s Good 봉사단 Fair>가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Life’s Good 봉사단의 활동 요약Zip, 함께 보시죠!
코로나19로 쉽지 않은 봉사활동! 그래도 도움이 필요한 곳곳에서 Life’s Good 봉사단이 함께 합니다.
올해는 교육, 환경, 돌봄, 재능나눔 분야의 도움이 필요한 곳에서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봉사가 제한되는 어려움도 있었지만 비대면 봉사, 온라인 멘토링, 야외 봉사 등의 방법으로 봉사활동을 지속했습니다.
어떤 다양한 봉사활동들을 했는지 현장사진으로 알아볼까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문제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은 더욱 증가했다고 합니다. Life’s Good 봉사단도 코로나19로 인해 활동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도움이 필요한 지역, 사람들을 직접 찾고 봉사기관들과 구체적인 봉사방안을 논의하면서 활동을 지속할 수 있었습니다. 직접 봉사를 기획하기 때문에 가능한 Life’s Good 봉사단의 강점이기도 하죠 매 연말이 되면 Life’s Good 봉사단원들이 모여, 한 해 동안 열심히 활동한 봉사팀들 중 ‘올해의 봉사팀’을 선정하고 서로 격려하는 <Life’s Good 봉사단 Fair>를 진행합니다.
봉사활동에 더 좋고 덜 좋음은 없지만, 활동횟수나 계획 대비 활동률, 주도성, 협력성, 사회 변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특히 멋진 모습을 보여준 우수봉사팀들을 선정하고 활동내용을 다 함께 공유하는 자리이죠.
올해는 사전심사를 통해 선정된 5개의 우수봉사팀이 <Life’s Good 봉사단 Fair>에서 봉사활동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발표 후 행사에 참여한 임직원들의 실시간 투표로 5개 우수 봉사팀들 중 최우수 봉사팀을 선정했죠. 함께 봉사하는 임직원들이 직접 선정하기에 더욱 의미가 컸습니다! 최우수 봉사팀을 포함한 5개 ‘올해의 봉사팀’의 활약상과 소감을 전합니다.
“독거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도배, 장판교체 등 집수리를 지원하는 활동으로 지역 사회복지관의 추천을 받아 도움이 필요한 가정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이중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해 함께 장을 보는 장보기 활동도 진행하고 있고요.
코로나19 상황에서 대면봉사를 진행하기 힘들었으나 발열체크 등 안전수칙 준수를 통해 봉사활동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동료들끼리 즐겁게 봉사도 하고 좋아하는 어르신들의 반응을 보니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지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어르신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Life’s Good 봉사단 여러분 모두 화이팅입니다.”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하는 재능나눔 활동으로 사회적기업 ‘빅이슈’ 홈페이지에 자동응답 AI챗봇을 구현, 방문자들이 궁금한 사항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8월 14일 위안부피해여성 기림의 날을 맞이해, LG전자 SNS를 활용하여 기림의 날과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기억할 수 있는 AI챗봇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창원대학교와 협의해 학생들이 기숙사 퇴사 후 발생하는 물품들을 버리는 것이 아니라 사용가능한 양질의 물품을 기부하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실시했습니다. 학교 내 수거함을 설치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기부하고, 이를 필요한 가게에 전달해 필요한 사람들이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선순환의 프로세스를 새롭게 만들어보는, 뜻 깊은 경험이었습니다.”
“지역사회 내 대표 해안관광지인 해양생태공원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활동으로 조직 내 구성원들이 함께 참여하여 봉사했으며, 창원지역에서 시작한 봉사활동을 서울지역까지 확산하는 긍정적인 결과가 있던 활동이었습니다.”
“중학교에 방문해 진로교육, 상담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사전에 학교 선생님들과 협의해서 학생들에게 적합한 수업을 준비하여 더욱 효과적이었고, 봉사팀원들의 직업, 진로 선택과정 등을 공유하며 학생들이 직업을 고민하고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는 활동이었습니다.
내년에는 LG전자 임직원(우리들)의 역량을 통해서 어떻게 학교 교육 현장의 코딩교육을 도울 수 있는지 고민해볼 생각입니다.”
‘올해의 봉사팀’으로 선정된 팀들뿐만 아니라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도움이 필요한 곳에서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2021년 ‘Life’s Good 봉사단’ 모두의 노력으로 세상은 더 따뜻하게 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눔을 아는 아름다운 사람들 Life’s Good 봉사단! 항상 응원합니다.
2022년에도 Life’s Good 봉사단은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 곳곳을 찾아가며 활약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Life’ Good 봉사단 이란?
2010년부터 임직원이 직접 원하는 봉사활동을 기획하여 자발적으로 활동하는 LG전자 임직원 봉사단입니다. 환경, 교육, 돌봄, 재능나눔 영역에서 다양한 봉사를 실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