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74조 7,216억 원, 영업이익 3조 8,638억 원을 달성했다.

매출액은 연간 기준 역대 최대이며 전년대비 28.7% 늘었다. 특히 연간 매출액이 70조 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1% 감소했다.

위생 가전,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를 추진하는 한편 해외 주요 시장에서의 성장세에 힘입어 매출이 크게 성장했다. 제품 경쟁력과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기반으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한 것도 판매 호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 전 사업본부가 연간 기준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다. H&A 사업본부와 HE 사업본부를 합친 매출액은 처음으로 40조 원을 넘었다. 특히 H&A 사업본부는 매출액 27조 1,097억 원을 달성하며 6년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VS 사업본부의 연간 기준 매출액도 처음으로 7조 원을 돌파했다.

■사업본부별 4분기실적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21조 86억 원으로 역대 분기 가운데 최대다.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으며 분기 사상 처음으로 20조 원을 넘었다. 영업이익은 6,777억 원이며 전년 동기 대비 21.4% 줄었다.

□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 사업본부

H&A 사업본부는 매출액 6조 5,248억 원, 영업이익 1,571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역대 4분기 가운데 가장 높으며 전년 동기 대비 17.7% 증가했다. 글로벌 모든 지역에서 고르게 매출이 증가하는 가운데 북미, 유럽 등 해외 선진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원자재 가격 상승과 물류비 증가 등 원가 인상 요인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4.8% 감소했다.

□ HE(Home Entertainment) 사업본부

HE 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 9,858억 원, 영업이익 1,627억 원을 달성했다. 올레드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군 판매 증가에 힘입어 최근 5분기 연속 4조 원대 매출을 이어가고 있다. 매출액은 역대 분기 가운데 최대이며 전년 동기 대비 16.4% 성장했다.

특히 글로벌 TV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올레드 TV는 판매가 큰 폭으로 늘었다. 전체 TV 매출 가운데 올레드 TV 비중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

HE 사업본부는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이 증가했으나 차별화된 프리미엄 TV의 판매 비중을 확대해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했다.

□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 사업본부

VS 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6,800억 원, 영업손실 536억 원을 기록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완성차 업체의 생산 차질, 관련 비용 증가 등으로 인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고 영업손실이 발생했다.

□ BS(Business Solutions) 사업본부

BS 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7,226억 원, 영업손실 351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0% 늘었으며 역대 4분기 가운데 가장 높다.

재택근무와 온라인 교육 등으로 노트북, 모니터와 같은 IT 제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 이어지고 동시에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시장이 회복됨에 따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다만 물류비 인상과 태양광모듈 사업의 성과 부진으로 인해 영업손실이 발생했다.

■올해 사업 전망

올해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재확산, 원자재 가격과 물류비 상승, 환율 변동 등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는 프리미엄 전략과 철저한 글로벌 공급망관리 등을 통해 수익성 확보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은 전년대비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프리미엄 가전 수요는 여전히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H&A 사업본부는 제품 경쟁력을 갖춘 프리미엄 가전의 판매를 강화하는 한편 위생 가전을 중심으로 신가전의 해외 판매를 확대해 매출 성장세를 이어갈 예정이다. 또 자원 투입 비용을 최적화하고 지속적인 원가개선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TV시장은 수요 감소와 판매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올레드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TV의 수요는 지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HE 사업본부는 업계 최다 라인업을 보유한 올레드 TV를 비롯해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비중을 확대하며 매출 성장과 함께 견조한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차량용 반도체 공급 이슈가 올 하반기부터 점차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VS 사업본부는 불확실한 시장 환경에서 공급망관리와 원가절감에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완성차 시장의 회복세에 적극 대응하면서 매출을 확대하고 수익성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시장은 올해도 회복세가 이어지고 고성능 노트북, 게이밍 모니터 등 프리미엄 IT 제품은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BS 사업본부는 프리미엄 IT 제품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보다 강화한다. 또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사업에서는 리테일, 기업, 교육 등 주요 버티컬(Vertical, 특정 고객 군) 별 수요를 적극 대응해 매출 성장과 수익구조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LiVE LG 뉴스레터 구독하기

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