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에게 집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집에서 어떤 순간에 행복한가요? 오랜만에 만나는 가족들, 꼬리를 흔들고 반겨 주는 강아지나 고양이, 맛있는 요리와 함께 하는 혼술 시간, 아늑한 휴식을 주는 침대 등 집에서의 행복한 순간은 무수히 많고 다양할 겁니다.
코로나19로 바뀌어 버린 모두의 일상, 그 변화된 각자의 일상 속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곳은 집인데요. 그 어느 때보다 집이라는 공간의 중요성이 더욱 커진 요즘입니다.
이런 LG 건강가전의 글로벌 기부 캠페인으로 ‘LG 컴 홈 챌린지(LG Come Home Challenge)’가 진행 중인데요. 집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환기시키고, 건강한 주거 환경을 만들기 위한 기부 활동에 동참하고자 캠페인을 준비했습니다.
LG전자의 ‘LG 컴 홈 챌린지(LG Come Home Challenge)’는 ‘집이 자신에게 특별한 이유’를 주제로 하는 짧은 동영상을 촬영해 해시태그 ‘#LGComeHomeChallenge’와 함께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 SNS에 공유하면 됩니다.
집의 의미에 대해 재해석을 해보며 집은 우리의 건강한 삶이 시작되고 지속될 수 있는 건강한 곳이어야 한다는 점을 이번 캠페인에서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를 보면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함께 건강과 위생에 대한 관심 역시 확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LG 건강가전은 공기청정기, 스타일러, 스팀세탁기, 건조기, 식기세척기, 청소기 등 집 안에서 우리가 먹고, 입고, 숨 쉬는 순간들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케어해주는 제품입니다.
‘LG 컴 홈 챌린지’의 촬영 과정은 조금 특별했는데요. 코로나19로 해외 로케나 촬영이 제한적인 상황이라 새로운 시도를 했습니다.
우선 원격으로 미국 현지 프로덕션과 함께 가장 내추럴한 모습을 담을 수 있도록 수많은 일반인을 섭외하고, 직접 셀프로 촬영해 달라고 했습니다. 전문 모델과 배우는 오히려 진정성이 반감될 것 같아 일반인을 고집한 건데요. 보통 일반인을 상대로 촬영팀이 촬영을 하면 어색함이 그대로 묻어나기 마련인데, 실제 가족끼리 촬영해서인지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행복한 모습이 속속 도착했습니다. (심지어 촬영감독님 아들도 등장!)
큰 방향성만 제시해 주고 믿고 맡기는 방식은 처음 해 본 시도라 걱정이 많았지만, 결과물을 보면 나름 신의 한 수였다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 원격 촬영만으로는 리얼한 감정을 완벽하게 담을 수 없을 것 같아 유튜브에 있는 영상을 밤낮없이 서칭하며 연락을 했습니다. 딱 맞는 장면을 찾는 것도 힘들고, 사용에 대한 확답을 받기도 힘들었습니다. 포기하고 싶던 마지막 순간! 가장 절실하게 필요했던 격한 감정 씬들을 담은 영상의 주인공들로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바로 아래 장면들인데요. 본인들도 영광이고, 동참하고 싶다는 답변에 무척 기뻤답니다.
특히 영상에 쓰인 BGM은 곡 선택부터 녹음까지 아주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You make me feel like I am home, you make me feel like I am grown~~~
(후렴) when I’m with you I’m home, when I’m with you I’m home’
가사가 딱 어울리지 않나요? 제목도 ‘Home’입니다.
사실 원곡은 남자 가수가 부른 더 경쾌한 컨트리 풍의 노래입니다. 원곡 자체로도 나쁘지 않았지만 가창력보다는 말 그대로 ‘Feel’을 살려 줄 보컬을 찾다가 거니(Gonny)라는 유튜버를 만나게 됐습니다. 아직 구독자도 많지 않고 전문적으로 노래를 배운 적도 없다는데 보이스를 듣는 순간! ‘아! 됐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영상과 찰떡이었습니다.
글로벌 공개 후 무슨 곡이냐는 댓글 문의도 많고 반응이 좋으니 꼭 사운드on 하고 봐주세요. 저도이 노래를 들으면 마음이 따뜻해져 플레이 리스트에 저장해 놓고 종종 듣고 있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건강한 집이 테마이기에 주거 환경 개선이 꼭 필요한 국가들을 선정해 CSR 활동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비영리 단체인 한국해비타트(Habitat for Humanity Korea)에 30만 달러(한화 약 3억 6천만 원)를 기부해 인도, 케냐, 베트남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주거환경을 갖춘 새 집을 짓는 데 쓰입니다. LG 건강가전을 기증해 더 깨끗하고 위생적인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세계적으로 팬데믹 사태로 해비타트 현지 활동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 올해는 3개국을 우선 지원하고, 장기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각 해외법인을 통해 현지 상황을 생생히 들어보니, 예상보다 훨씬 열악한 환경에서 지내는 분이 많아 가슴이 아팠습니다. 이 활동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여러분도 함께 동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캠페인 참여작을 보면 유학 중이던 참가자가 가족을 깜짝 방문하는 모습, 퇴근 후 아이들이 반기는 모습 등 가족과 함께 하는 훈훈한 영상과 귀여운 애완견의 모습도 많습니다.
아래와 같이 귀여운 AR필터를 이용하면 올리게 될 동영상 앞쪽에 현관문이 열리는 모습의 그래픽을 넣을 수 있으니, 자세한 참여 방법은 ‘LG 컴 홈 챌린지 캠페인 사이트(www.lgcomehomechallenge.com)’에서 확인해 주세요. 기부 인증서도 발급 받을 수 있으니 꼭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