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랑 산다] #5 LG 인공지능 영상지능 연구담당 ‘조셉 림’을 만나다

2020-10-22 카이

지난 시리즈에서 확인했던 것처럼 인공지능(AI)이 우리 삶 속에 깊이 들어와 있음을 느끼는 가장 쉬운 방법은 ‘음성지능 기술’로 대표되는 ‘음성인식’입니다. 우리는 음성지능 기술을 활용해 기기 컨트롤과 유용한 정보를 얻는 등 편리한 삶을 살게 되었죠.

● [AI랑 산다] #1 인공지능 역사로 알아보는 핵쉬운 용어사전
● [AI랑 산다] #2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을 안다고? 인공지능이 제시하는 ‘더 나은 삶’
● [AI랑 산다] #3 행복을 찾아주는 파랑새, 인공지능 플랫폼 ‘LG ThinQ’
● [AI랑 산다] #4 LG 인공지능 전문가에게 듣는 ‘음성지능 기술’의 모든 것

‘음성지능’은 일상에서의 활용이 익숙한데 혹시 ‘영상지능’에 대해서 들어 보신 적 있나요? 대다수의 사람들이 ‘영상지능’에 대해서는 다소 생소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일상에서 다양한 영상지능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LG전자 인공지능연구소의 영상지능 연구 담당인 임재환 상무

조셉 림(Joseph Lim) 상무 LGEUS Zenith R&D
– 美 USC(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컴퓨터공학부 교수(2017~)
– ‘MIT(매사추세츠공과대학,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석∙박사 과정 수료
–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 알고리즘, 딥러닝(Deep Learning), 컴퓨터비전(Computer Vision) 등을 접목한 영상지능 분야의 전문가
– LG전자 CTO부문 산하 인공지능연구소의 영상지능 연구를 담당함

인공지능분야 차세대 리더인 미국 USC(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컴퓨터공학부 교수이자 LG전자 인공지능연구소의 영상지능 연구 담당인 조셉 림 상무를 만나 ‘영상지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영상지능이란?

영상지능이란 IT기기뿐 아니라 전기와 연결된 모든 기기에 장착된 이미지(카메라)센서로 보는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으로 표현하면 눈으로 하는 모든 것입니다.

이 말을 들으니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영상지능이 활용된다는 사실이 와 닿지 않나요?

영상지능을 표현하는 이미지

영상지능 단어가 생소하다 보니 어려운 기술로 느껴지지만 예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만나는 영상지능

영상지능은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기술입니다.

자동차 번호인식 시스템을 포함해 동영상 분석, 제품인식 냉장고, 얼굴 자동인식, 자동차 자율주행, 이미지 자동 분류 등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지만 다양한 곳에서 활용됩니다. 대표적인 사례들을 함께 살펴볼까요?

자율주행 시스템의 ADAS 카메라

자동차 자율주행 이미지

자동차 시장에서 큰 화두로 자리 잡고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는 영상지능 기술이 크게 활용됩니다. 자율주행에서 사실상 가장 중요한 파트가 카메라, 곧 영상지능 기술입니다.

LG전자는 자율주행용 카메라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전방 카메라입니다.

자동차 자율주행 이미지

자율주행차에 활용되는 인공지능, 딥러닝 기반 카메라는 보이는 사물을 인식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이 카메라 기술은 다양한 환경, 다양한 조건의 영상을 스스로 학습해서 인식률을 높이고 자동차와 사람의 이동 패턴, 트랜드 패턴, 미래 패턴까지도 예측해 분석합니다.

② LG 올레드 TV 인공지능 프로세서 ‘알파9(α9)’

LG 시그니처 올레드 8K 를 보고있는 사람들
LG 시그니처 올레드 8K

LG 올레드 TV에 삽입된 인공지능 프로세서 ‘알파9(α9)’은 화면 속에 등장하는 인물의 얼굴·텍스트를 인식, 최적화된 화질을 구현하고, 얼굴의 경우 피부 톤을 자연스럽게 하며, 표정은 디테일하게 표현해줍니다. 또한 텍스트의 테두리 부분은 더 또렷하게 보여주기도 합니다.

인공지능 프로세서 알파9으로 화질 업스케일링을 표현한 연출 이미지
이해를 돕기 위하여 연출된 이미지로 원본 영상의 퀄리티에 따라 보정된 해상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영상 화질이 낮은 경우 좀 더 좋은 화질로 만들어주는 업스케일링 기능은 2K나 4K 해상도 영상의 노이즈를 감소시키고 선명도를 향상시켜 8K 수준 화질의 선명한 영상을 제공하죠.

* 리얼 8K는 국제 디스플레이 계측 위원회(ICDM), 소비자 기술 협회(CTA), 국제표준화 기구(ISO) 에서 제시하는 8K 기준인 해상도(7680*4320)와 화질 선명도(50% 이상, 또는 30% 이상)를 충족하는 제품임을 뜻합니다.

③ 로봇청소기 ‘LG 코드제로 R9, M9’ 씽큐 센서

인공지능 로봇청소기 LG 코드제로 R9, M9
LG 코드제로 R9/M9 씽큐

로봇청소기는 집안을 혼자서 똑똑하게 청소하기 위해 여러 개의 이미지 센서를 통해 스스로 집 내부를 학습해 맞춤청소를 합니다. 혼자서 도킹스테이션을 찾아가는 것 역시 영상인식 기술의 활용입니다.

* 해당 기능 사용을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Google Play 스토어 또는 Apple App 스토어에서 ‘LG ThinQ’ 앱을 설치하여 Wi-Fi에 연결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애플리케이션의 도움말을 참고해 주세요.

* LG ThinQ 앱은 일부 스마트폰에서는 기능 사용에 제약이 발생하거나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최소 사양을 확인 후 사용하세요. (Android OS 5.0 이상, iOS 10.0 이상)

* 자사 시험 결과, 그려진 집안의 지도는 사용 환경에 따라 실제 집안의 구조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④ ‘LG 인스타뷰 씽큐’ 냉장고 속 카메라

‘냉장고를 열고 닫지 않아도 냉장고 속 어떤 재료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냉장고 안에 뭐가 있는지 문을 열지 않고 알 수 있다면 에너지도 절약하고 식재료를 관리하기도 편할 텐데요. 영상지능 기술로 이런 편리함을 멀지 않는 미래에 만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냉장고 속 제품을 인식하는 냉장고

LG전자에서는 냉장고 내부에 카메라를 장착, 영상지능 기술로 안에 있는 내용물을 확인해만들 수 있는 요리를 추천하고, 식재료가 떨어지면 주문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0’에서 해당 기술을 시연해 세계의 주목을 받기도 했죠.

LG전자 영상지능 기술이 가져다 줄 ‘더 나은 삶’

LG전자는 그동안 다양한 제품에 영상지능 기술을 적용해왔으며, 앞으로도 외부 서비스와의 접점을 더욱 늘려 더욱 새롭고 편리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인터뷰한 임재환 상무 인터뷰 이미지

LG전자는 단순히 제품에 기술을 접목시키는 것에 안주하지 않고 외부 서비스와의 접점을 더욱 늘려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면 냉장고 내부 식재료의 인식 기술에서 나아가 외부 서비스를 접목시켜 부족한 식재료를 주문 및 배달을 자동으로 신청하는 서비스를 들 수 있습니다.

인터뷰를 하면서 우리 일상의 예상치 못한 곳까지 영상지능 기술이 사용된다는 것을 알고 무척 놀랐는데요. 앞으로 영상지능의 진화로 가까운 미래에 ‘더 나은 삶’을 가져다 줄 LG전자 인공지능 제품들이 더욱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