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하면 여러분은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지난 <AI랑 산다> 시리즈를 보셨다면 이젠 막연한 영화 속 인공지능을 떠올리기보다 주차장 차량 인식기, 스마트폰 음성 인식 등 현재 우리 일상 속에서 만나는 다양한 인공지능을 떠올릴 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일상 속에서 만나는 인공지능을 알아보기 위해 LG전자 미래기술센터 인공지능 연구소를 직접 찾았습니다.

● [AI랑 산다] #1 인공지능 역사로 알아보는 핵쉬운 용어사전
● [AI랑 산다] #2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을 안다고? 인공지능이 제시하는 ‘더 나은 삶’

실질적인 고객 가치를 위한 인공지능 플랫폼

LG ThinQ로 연결된 가전

LG ThinQ는 LG전자의 인공지능뿐만 아니라 IoT 기술이 적용된 제품과 서비스 브랜드입니다. LG전자는 오랜 시간 연구개발한 인공지능 기술과 해당 기술이 적용된 가전 및 서비스들을 2017년 12월 기점으로 ‘ThinQ(씽큐)’라는 이름으로 통칭했습니다.

ThinQ의 의미
ThinQ=Think You + Cue
'당신을 생각하다'의 '씽크 유'와 '행동한다'의 '큐'의 결합

LG전자 인공지능 브랜드인 ‘ThinQ(씽큐)’는 ‘당신을 생각한다(Think you)’와 ‘행동한다(액션)’의 ‘큐(Cue)’를 결합한 이름입니다.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AI 기술로 고객에게 더 나은 삶 제공’이라는 LG전자 인공지능의 지향점을 담았습니다.

김찬권 책임 인터뷰
LG ThinQ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 서비스, 솔루션을 아우르는 LG전자의 인공지능 브랜드이며, LG ThinQ 플랫폼은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 집합을 의미합니다.

인공지능 ThinQ 플랫폼은 ‘ThinQ(씽큐)’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기술로 인공지능 및 IoT가 적용된 제품/서비스/솔루션의 기반이 됩니다.

ThinQ 플랫폼

LG전자는 2019년 8월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ThinQ 플랫폼을 개발자 사이트(http://thinqai.developer.lge.com)에 공개했는데요, 개발 파트너가 되면 LG전자가 축적한 인공지능 개발 노하우가 담긴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Software Development Kit)를 사용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개발자들에게 오픈했습니다.

ThinQ Platform Developer Day 2019
ThinQ Platform Developer Day 2019
ThinQ Platform AI Tech Fair 2019
ThinQ Platform AI Tech Fair 2019

ThinQ 플랫폼은 음성ㆍ영상ㆍ생체ㆍ제어지능으로 구성되며 TV, 생활가전, 휴대폰, 자동차, 로봇 등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에 특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구현합니다.

LG전자는 AI, Cloud, Analytics로 구성된 ThinQ 플랫폼을 활용해 다양한 인공지능 엔진을통합 제공하고 개발 도구와 환경을 제공하는 등 인공지능 생태계 확장을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일상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LG ThinQ’

LG가전의 인기는 탄탄한 내구성과 뛰어난 성능에 기반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LG전자가 프리미엄 가전의 선두를 지키며 ‘가전은 역시 LG’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는 하드웨어 기술력 위에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온 LG전자만의 인공지능 기술을 녹여낸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ThinQ AI 이미지

LG전자의 다양한 제품에 이미 LG ThinQ가 적용되었는데요. 대표적인 사례들을 한번 살펴볼까요?

LG ThinQ 제품 ① LG 휘센 ThinQ

LG 휘센 씽큐 에어컨

‘LG 휘센 씽큐 에어컨’은 단순히 실내 온도만 낮춰주는 것이 아니라 가족들의 활동량을 감지해 활동량이 많아지면 더 시원한 바람을 보내주고, 사람이 없으면 절전 등 알아서 냉방을 조절해 쾌적함을 오래 유지해 주고 전기료는 아껴줍니다.

* 1시간 동안 사람이 없을 시, 부재를 판단해 28’C 로 절전, 약 16% 에너지 절감
* 학습된 해제 온도가 있을 경우 해당 온도로 상승
– 시험 장소 : 주택 환경 실험실(자사), 33.67㎡
– 시험 조건 : 실내 건구 33℃, 습구 22.4℃ / 실외 건구 35℃, 습구 24℃
– 시험 모델명 : FQ23LADRA2
– 시험 방법 : 스마트케어와 냉방 강풍 24도 시 운전 누적 소비전력 비교 4시간 운전 중 1시간 부재 시
* 자사시험 결과로 실사용 환경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LG ThinQ 제품 ② LG 올레드 TV AI ThinQ

LG 올레드 TV AI ThinQ

‘LG 올레드 TV AI 씽큐’는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 화질엔진 ‘알파9’을 장착해 보다 완벽한 올레드 화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약 100만 개의 영상을 학습한 딥러닝이 스스로 만들어낸 화질 개선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문자와 이미지를 더욱 선명한 고화질로 업스케일링하고, 스스로 장르에 맞게 화질을 조정해 줍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홈보드로 우리 집 상태를 한눈에 보고, 음성으로 TV를 제어, 검색까지 합니다.

* LG ThinQ 앱이란? LG전자 가전제품을 앱에 등록하여 스마트폰을 통해 원격 제어, 상태확인, 소모품 구입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앱.(안드로이드 : Play 스토어, iOS : App 스토어에서 ThinQ 앱 다운로드 후 사용 가능 / 제품별 지원 기능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인공지능 ThinQ의 각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 각 가전제품을 LG ThinQ 앱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가정 내 무선 인터넷 (Wi-FI) 환경이 필요합니다.
* 인공지능 홈보드에서 가전제품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LG ThinQ 앱에 가전 등록이 필요합니다.

LG ThinQ 제품 ③ LG 코드제로 R9 ThinQ

LG 코드제로 R9 씽큐

LG전자의 인공지능 로봇청소기 ‘LG 코드제로 R9 씽큐’는 더 똑똑한 인공지능, 강력한 청소성능, 고객을 배려한 다양한 편의기능을 두루 갖췄습니다. 스스로 실내구조를 파악하고 장애물의 종류를 학습하는 능력은 더욱 정교해졌는데요. ‘3D 듀얼아이’를 포함한 고성능 센서와 독자 인공지능 플랫폼을 탑재해 집안 구조를 스스로 학습하고 더 똑똑하게 청소합니다.

* 자사 시험 결과, 장애물 감지 성능은 사용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LG ThinQ 제품 ④ LG 트롬 워시타워

LG 트롬 워시타워

국내 최초 원바디 세탁건조기 ‘LG 트롬 워시타워’는 세탁물의 무게와 부드러움을 감지해 최적의 세탁 모션으로 세탁하고, 트루스팀이 적용된 스팀살균 코스로 유해세균을 살균하는 등 옷감에 맞춰 세탁부터 건조까지 가능합니다.

* 국내최초 원바디 세탁건조기, 워시타워란? 세탁기와 건조기가 하나로 합쳐져, 세탁과 건조를 위한 공간은 분리되면서 단 하나의 조작부와 결합하여 사용이 편리한 일체형 제품으로 2020년 4월 국내출시 기준, 제품 설치부터 서비스까지 고려한 2개의 분리형 전원코드와 별도 급수 구조 적용
* 의류재질 감지 후 최적 모션 동작 기능은 표준코스, 수온 40℃, 의류 무게 3kg 이하에서 작동하며, 모션 / 패턴, 회전모드 등은 실생활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LG가전의 이러한 기능들은 모두 ‘고객을 생각한다’라는 ThinQ 브랜드 철학과 일맥상통합니다. 따로 생각하거나 설정하지 않아도 알아서 사용자를 배려해주니까요.

더 나은 삶을 위한 개방

LG전자 인공지능 기술의 주요 특징을 꼽자면 ‘오픈 플랫폼(Open Platform)’, ‘오픈 파트너십(Open Partnership)’, ‘오픈 커넥티비티(Open Connectivity)’ 등의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 ‘개방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자사의 인공지능 안에 소비자를 가두지 않고 구글의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네이버 ‘클로바’ 등을 제품에 따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음성 검색 기능을 활용하는 모습

그렇기 때문에 LG가전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스마트 TV를 통해 구글이 제공하는 정보를 검색함과 동시에 ThinQ가 제공하는 음성명령기능을 통해 TV를 손쉽게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LG ThinQ 앱을 활용하는 모습

LG ThinQ 앱으로 집안의 여러 가전을 통합해서 관리할 수 있으며, 구글 어시스턴트의 다양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스마트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죠.

LG전자는 그동안 정확도 높은 음성 지능, 움직이는 영상을 분석하는 영상 지능, 생체 복합 인증, 스스로 학습하는 머신 러닝 등 다양한 인공지능 분야의 기술을 보유 및 개발해 왔으며, 이를 더 편리한 제품을 만드는 데 끊임없이 적용해 왔습니다.

인터뷰를 하면서 LG전자의 인공지능이 희곡 ‘파랑새’에서 치르치르와 미치르가 찾아 나선 ‘파랑새’와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우리들의 현실과 동떨어져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가전에 구현된 기술을 통해 가족들을 케어해 주고,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늘 함께 존재하며 도와주고 있으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LG ThinQ가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생활 속의 작은 행복을 찾아줄지 기대됩니다.

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