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환경보호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상생에 대한 관심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모두의 더 나은 일상(Better Life For ALL)’을 ESG 경영의 비전으로 두고 환경과 사회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지속 가능 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LG전자가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한 가치 창출 활동을 응원하고 지지하고자 개최한 ‘2022 라이프스굿 어워드(Life’s Good Award)’를 살펴보겠습니다.
2022 Life’s Good Award
LG전자는 지난 CES 2022에서 환경 및 사회 두 가지 분야의 혁신 활동을 장려하는 ‘라이프스굿 어워드(Life’s Good Award)’ 계획을 발표했어요. 글로벌 차원에서 우리 사회와 지구를 위한 혁신적인 제품·서비스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지원해 모두의 더 나은 삶을 만들고자 하는 것인데요! 이러한 취지로 개최된 2022 라이프스굿 어워드는 지구의 모든 생명에게 더 나은 삶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지구를 위한 혁신(Innovation for the Planet)’과 사회적 약자를 비롯한 모든 사람이 보다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모두를 위한 혁신(Innovation for People)’이라는 두 가지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각 주제에 맞게 솔루션을 공모 받은 결과, 올해는 61개국에서 무려 334건의 솔루션이 접수되었다고 해요. 3명의 ESG 석학들과 LG전자 CTO, 글로벌마케팅센터장, ESG전략실, LG 테크놀로지벤처스 대표로 이뤄진 심사위원단의 평가를 거쳐, 이스라엘 1팀, 한국 2팀, 미국 1팀 최종 4개 팀이 파이널리스트에 올랐는데요. 그 실체가 드디어 CES 2023에서 공개됐습니다. 과연 어떤 혁신적인 솔루션들이 선정 됐을까요?
혁신을 불러올 4개의 새로운 솔루션
“Dot”- 시각장애인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촉각 디스플레이 솔루션, 닷패드
‘시각장애인이 가족, 사회와 연결될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소셜 임팩트 스타트업 중 하나인 Dot Inc. (이하 Dot)은 2015년부터 시각장애인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해왔습니다. ‘점자 스마트 워치’를 시작으로 모든 시각 및 청각 장애를 가진 분들이 세상과 조금 더 연결되고, 더 가깝게 닿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Dot은 국내외 기술 특허 포함 총 120여 건을 출원 및 등록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죠. 작년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축제 「칸라이언즈」에서 한국 사상 두 번째로 ‘티타늄 라이언즈’를 수상했고, 이번 CES 2023에서는 접근성 부문 최고 혁신상을 받은 바 있습니다.
Dot은 이번 라이프스굿 어워드에 시각장애인 정보 격차를 해결하기 위한 촉각 디스플레이 ‘닷패드(Dot pad)’를 제시했는데요. 닷패드는 2,400개의 점자핀이 올라와 PC, 모바일, 태블릿PC 화면의 도형, 기호, 차트 등 시각 자료를 촉각 그래픽으로 변환해주죠. 이를 구성하는 전자석 액추에이터인 ‘닷 셀’은 기존에 일본과 독일에서 생산되었던 ‘피에조 셀’보다 크기와 부피가 모두 압도적으로 줄었습니다.1) 덕분에 기존 점자 정보 단말기에 비해 작고 가벼운 디바이스를 만들 수 있게 되었죠. 또한 가로 한 줄로만 되어있던 기존 점자 단말기의 한계를 극복하고, 가로와 세로 면을 디스플레이 형태로 만들어 보여줬습니다. Dot의 솔루션은 향후 전 세계 2억 8천만명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더 나은 미래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1) ‘닷 셀’의 사이즈는 2.5mm, ‘피에조 셀’의 사이즈는 6.25mm
“DAY1LAB” – 미세플라스틱 없이 자연에서 분해되는, 플라스틱 솔루션 기술
‘플라스틱 없는 새로운 세상을 만듭니다.’
DAY1LAB은 2021년 설립된 서울대학교 팀으로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플라스틱 대체 소재를 개발하고자 창업 이전부터 끊임없이 노력해왔습니다. 그 결과 K-스타트업 대상(국무총리상), 환경 창업 아이디어 부분 대상(환경부장관상), SK하이닉스 스타트업 아이디어 대상 등 환경 관련 다양한 수상을 했죠.
환경 오염 해결을 위해 꾸준히 도전해온 DAY1LAB은 라이프스굿 어워드에 ‘탄수화물 복합체 기반의 플라스틱 대체 소재’를 제시했습니다. 플라스틱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완전히 바꾸고 싶어 하는 이들의 탄수화물 복합체 기반 제품은, 제품으로서 수명이 다하면 자연으로 돌아간다고 하는데요. DAY1LAB의 내부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이들의 제품은 미세플라스틱을 만들지 않고 해수에서 약 2주, 토양에서 약 2개월 만에 자연 분해된다고 해요. 퇴비화 같은 특수한 조건이 아닌 일반 자연환경의 토양, 해양에서 분해되는 자연 분해성을 구현해 기존 석유계-생분해플라스틱의 한계를 극복한 것입니다. 지금도 플라스틱에 의한 환경오염을 해결하기 위한 기술을 위해 다양한 연구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SOLUTUM”- 독성 잔류물 없이 완전 자연분해 되는 새로운 플라스틱 재료
‘우리 후손들에게 무엇을 남기고 싶습니까?’
SOLUTUM은 세계적 과제인 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목표로 기술 개발에 힘쓰는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SOLUTUM은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소재와 이를 자연 분해시키는 독자적 기술 개발에 성공했는데요. 기술력을 인정받아 Mass Challenge, Coller Start-up, Seagate에서 ‘지속가능 혁신가’로 선정되었죠.
SOLUTUM은 이번 라이프스굿 어워드에 미세플라스틱이나 유독성 잔류물을 남기지 않고 물에 용해, 완전 자연 분해되는 생분해성 플라스틱 소재를 선보였습니다. 이 플라스틱 소재는 자연환경에 무기한 남아있지 않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연 물질로 분해됩니다.2) SOLUTUM의 플라스틱 소재는 기존 플라스틱 조립 라인에서도 제조가 가능해 글로벌 브랜드 제품과도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경쟁력과 활용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준 자연 분해 플라스틱 솔루션, 과연 우리 생활에 어떤 혁신을 불러오게 될까요?
2) 담수에서 56일 동안 90.2% 용해 후 분해.
“NONA Technologies”-기후 위기와 물 부족 지역을 위한 담수화 솔루션‘
‘이제 어디서나 어떤 물이든 담수화하세요’
NONA Desalination은 미국 MIT 공대와 경영대 출신으로 구성된 팀인데요! 최첨단 담수화 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생활용수나 공업용수로는 직접 사용하기 어려운 바닷물이나 염분이 함유된 지하수를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수처리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NONA Technologies 은 태양광 발전 담수화 장치 개발로 2022년 MIT 창업 솔루션 경진 대회에서 우승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라이프스굿 어워드에 NONA Technologies는 기후변화에 따른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CP(Ion Concentration Polarization: 이온 농도 분극화)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담수화 솔루션을 제시했습니다. 이 솔루션은 ICP 기술을 활용하여 바닷물과 같은 원수에서 바이러스, 박테리아, 염분 및 잔해를 제거해 마실 수 있는 담수를 생성해줍니다. 기존 역삼투 기술에 비해 소규모로 적용이 가능하고 무게, 내구성 및 에너지 효율성이 뛰어난 솔루션으로 평가받았는데요. 물 부족 지역 등 가혹한 환경에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식수 공급 솔루션이 될 수 있다는 거죠! 국제 NGO나 LG전자의 사회공헌활동과 연계해 사회적 가치는 물론 지금까지 없던 혁신을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요?
2022 Life’s Good Award 파이널 리스트에 오른 4팀, 이들이 우리의 삶과 지구의 미래에 어떤 놀라운 변화를 가지고 올지 기대되지 않나요? 1월 16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리는 ‘LIFE’S GOOD AWARD 컨퍼런스’에서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최종 순위가 발표됩니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데 관심 있는 누구나 컨퍼런스 현장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지구와 사람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직접 만나보세요!
원고
Now
as a responsible corporate citizen,
we are strongly committed to using
technology to bring more smiles,
and to help people tackle the WORLD’S
MOST PRESSING ISSUES.
As a part of our global mission to create
‘A Better Life for All’,
we launched the LG Life’s Good Award
Program to recognize and support our
fellow warm-hearted innovators.
We asked for ideas that will make life
better for People AND for the planet.
A total of 334 teams from 61 Nations
have responded
and today, what my deepest thanks to each of them,
I am thrilled to present four finalists
whose incredible Innovations, show what
we mean by Life’s Good.
Alone, we can do so little,
Together, we can change the world.
Countless souls are working to find
solutions to make a better life for all and for our planet.
We want to recognize four teams in our
Life’s Good Award.
Solutum may have the solution for green earth.
They want to sustain the convenience of
plastic while eliminating the waste
Their bioplastic dissolves and degrades
in water leaving almost no trace behind.
I want to eliminate plastic waste for good.
Dot Inc. dreams of an equal world.
they believed the visually impaired have
the right to see what we see.
their portable device, 20 times smaller
and 10 times lighter than legacy devices,
gives the visually impaired
unprecedented access to visual information,
anytime and anywhere.
This will allow the visually impaired to reconnect with their families and with society.
Day1Lab is a group of people
who are obsessed with plastic
They want to completely change our perception of plastic.
Their plastic alternative is fabricated
from natural materials and it will return to Nature
after its life as a product.
Let’s begin day one of a world without plastics.
NONA Technologies has a new take on desalination.
They want to provide fresh water on demand for all.
their portable device can make seawater drinkable.
We hope to make a difference for the people in the harshest environments.
For our planet and our people
Life’s Good Aw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