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주방에 어울리는 LG 퓨리케어 상하좌우 정수기

더워진 날씨에 물 마시는 횟수가 증가하고 정수기도 자주 찾게 되는 요즘. 정수기를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마다 이 소리가 왜 나는지 궁금할 때가 많은데요. 오늘은 정수기에서 발생하는 소리에 대해 알아보고 궁금증을 해결해 볼까요?

*원고에 사용된 음원은 소리의 구분을 위해 실제보다 더 크고 과장되게 녹음되어 있습니다.

정상 작동 소리

정수기 내 부품들은 냉수, 온수, 정수를 만들면서 다양한 소리를 냅니다. 정수기가 정상 작동할 때 어떤 소리들이 발생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정수기에서 날 수 있는 소리

1. 솔레노이드 밸브 소리

솔레노이드 밸브가 작동할 때 발생하는 소리
유체 흐름을 조절하는 솔레노이드 밸브

정수기 물이 나오거나 멈출 때, 물이 흐르는 양을 조절하기 위해 ‘솔레노이드 밸브’가 작동합니다. 평상시 닫혀있던 밸브에 전기가 가해지면 밸브가 열리며 물이 나오는 원리인데요. 이때 [딱], [뚝] 소리가 들릴 수 있으며, 물이 나오기 위해 밸브가 작동하는 정상적인 소리입니다.

2. 호스 떨림 소리

호스에 떨림이 생겨 벽, 바닥을 칠 때 발생하는 소리
물이 급격히 흐르거나 멈출 때 생기는 호스 떨림

정수기는 보통 싱크대 수도에 호스를 연결해 물을 공급받는데요. 이때 물이 급격히 흐르거나 멈추면 호스에 떨림이 생겨 [탁], [턱], [툭]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정수기에서 물이 막 나오기 시작했을 때나 멈출 때 소리가 발생하죠. 정상적으로 날 수 있는 소리지만, 호스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부딪히는 소리가 크다면 고객센터(1544-7777)로 연락해서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냉수 기능을 가진 정수기에서 날 수 있는 소리

3. 컴프레서 소리

컴프레서가 냉매를 압축할 때 발생하는 소리
냉매를 압축해주는 컴프레서

정수기로 시원한 물을 마실 수 있는 이유는 ‘컴프레서’ 덕분입니다. 컴프레서는 냉매를 압축해 냉기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웅~], [웽~], [윙~] 소리가 발생합니다.

차가운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수시로 작동하므로, 냉수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주기적으로 소리가 날 수 있는데요. 특히 정수기 설치 직후나 냉수 모듈을 고온살균한 후에는 평소보다 높은 온도를 식혀야 하므로 소리가 크고 길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기계실 팬 소리

기계실 팬이 작동할 때 발생하는 소리
내부 열기를 식혀주는 기계실 팬

컴프레서가 작동하면 기계실 내부 온도가 올라가는데요. 이때 ‘기계실 팬’이 함께 작동하여 열기를 식혀줍니다. 이 때 [웅~], [웽~] 소리가 날 수 있죠. 기계실 팬은 내부 열을 밖으로 빼주는 역할을 하므로 정수기 뒤로 따뜻한 바람이 나오기도 합니다.

5. 아지테이터 팬 소리

아지테이터 팬이 냉각수를 휘저을 때 발생하는 소리
냉각수를 고르게 섞어주는 아지테이터 팬

정수기 냉수 모듈 안에는 직수관에 흐르는 음용수와 직수관 바깥에 음용수를 차갑게 해주는 냉각수가 있습니다. 이 때 냉각수를 고르게 섞어 차가운 온도를 유지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아지테이터 팬’인데요. 아지테이터 팬이 냉각수를 휘저을 때 소리가 날 수 있으며, 작동 시 [슈~], [쉬~] 소리가 납니다.

온수 기능을 가진 정수기에서 날 수 있는 소리

6. 히터 소리

히터가 작동할 때 발생하는 소리(85℃)
히터가 작동할 때 발생하는 소리(40℃)
물을 뜨겁게 데워주는 히터

정수기에서 온수를 이용할 수 있는 이유는 ‘히터’ 덕분인데요. 히터에서는 온수의 설정 온도에 따라 다른 소리가 납니다. 85℃는 [우우웅~], 40℃는 [따따따], [띵띵], [뚜둑] 소리가 나는데요. 특히 75℃는 85℃에서 나는 소리와 40℃에서 나는 소리가 모두 날 수 있습니다.

[우우웅~] 소리는 히터가 연속으로 작동할 때, [따따따], [띵띵], [뚜둑] 소리는 히터를 ON/OFF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리이죠. 이 소리들은 모두 물 온도를 맞추기 위해 발생하는 정상적인 소리입니다.

7. 유량조절밸브 소리

유량조절밸브가 물 양을 조절할 때 발생하는 소리
흐르는 물 양을 조절하는 유량조절밸브

온수 기능을 가진 정수기에는 흐르는 물 양을 조절하는 ‘유량조절밸브’가 있습니다. 밸브에는 모터가 있어, 물 양을 조절할 때 [지이잉~]소리가 날 수 있죠.

그리고 온수 기능이 없는 정수기라도 고온살균 기능을 가진 정수기라면 동일한 소리가 날 수 있는데요. 이는 고온살균에 필요한 물 양을 조절하는 유량조절밸브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LG 퓨리케어 상하좌우 냉정수기(WD305AS, WD305AW)와 LG 퓨리케어 듀얼 냉정수기(WD803AS)가 이에 해당하죠.

무빙 출수탭 기능을 가진 정수기에서 날 수 있는 소리

8. 무빙 출수탭 작동 소리

무빙 출수탭이 위아래로 움직일 때 발생하는 소리
정수기 출수탭이 자유롭게 움직이는 무빙 출수탭

LG 퓨리케어 상하좌우 정수기는 컵 높낮이에 따라 출수구 높이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무빙 출수탭’과 ‘자동 컵 센싱’ 기능을 갖고 있는데요. 출수탭이 위 아래로 움직일 때, [웅~], [잉잉~] 소리가 발생합니다. 이는 정수기 안에 있는 모터가 작동하면서 발생하는 정상적인 소리입니다.

고온살균 기능을 가진 정수기에서 날 수 있는 소리

9. 살균 히터 소리

살균 히터가 작동할 때 발생하는 소리
살균수를 뜨겁게 만들어주는 살균 히터

정수기 ‘고온살균 기능’은 음용수가 흐르는 직수관과 출수구를 가열된 살균수로 살균하는 기능인데요. 살균수를 뜨겁게 만들기 위해 살균 히터가 작동하면서, 물이 흐르는 [슥슥] 소리와 히터가 작동하는 [칙칙] 소리가 발생합니다. 고온살균 작동 중 소리가 계속 날 수 있으나, 이는 온수를 만들기 위한 정상적인 소리입니다.

확인이 필요한 소리

지금까지는 정수기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소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대부분 정상적인 소리가 나지만, 혹시라도 다음과 같은 소리가 난다면 확인이 필요합니다.

모든 정수기에서 확인이 필요한 소리

1. 감압밸브 소리

감압밸브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하는 소리
물 수압을 조절하는 감압밸브

정수기는 물 수압을 조절하는 ‘감압밸브’가 있는데요. 평소에는 물이 흐를 때 거의 들리지 않지만, 물이 흐를 때 [삐~], [뿌~] 소리가 난다면 감압밸브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서비스 접수가 필요합니다.

냉수 기능을 가진 정수기에서 확인이 필요한 소리

2. 아지테이터 팬 소리

정수기 아지테이터 팬이 어딘가에 닿을 때 발생하는 소리
정수기 아지테이터 팬이 수위가 낮은 냉각수를 휘저을 때 발생하는 소리
정수기 아지테이터 팬이 수위가 낮아 냉각수에 닿지 않을 때 발생하는 소리
정상적이지 않은 동작을 할 때 소리가 날 수 있는 아지테이터 팬 동작

냉각수를 섞어주는 ‘아지테이터 팬’은 아주 작은 소리가 나지만, 팬이 어딘가에 닿는다면 [토독], [투두둑]과 같은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냉수 모듈 안 냉각수가 부족한 경우 팬 작동 시 물을 휘젓는 소리나 [다다다] 소리가 날 수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 냉각수 수위가 적당한지 확인이 필요하므로, 서비스 접수가 필요합니다.

인테리어 소품 같은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상하좌우 정수기

지금까지 정수기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소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상 작동 소리와 확인이 필요한 소리를 구분하여 슬기로운 가전 생활을 누려보는 건 어떨까요? 앞으로도 LG전자는 고객 분들의 편리한 가전사용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LiVE LG 뉴스레터 구독하기

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