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쏭달쏭 TV사전] #4 올레드 TV가 진화했다? 올레드 에보(OLED evo)란?

2022-06-16 LG전자

영화, 드라마, 스포츠, 게임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서라면 필수인 TV, 우리는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요? 그 동안 풀지 못했던 궁금증을 『알쏭달쏭 TV사전』과 함께 파헤쳐 볼까요?

해외 유력 매체들로부터 호평받은 LG 올레드 에보(LG OLED evo)
해외 유력 매체들로부터 호평받은 LG 올레드 에보(LG OLED evo)

여러분은 집에서 TV를 어떤 용도로 쓰고 있나요? 영상 시청을 위해, 때로는 게임이나 콘텐츠 등을 소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할 텐데요. TV를 즐기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필요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그중 한 가지는 몰입감을 위해 더 생생한 화면을 구현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이를 위해 LG전자는 OLED를 포함한 혁신 디스플레이 기술 연구에 힘쓰고 있죠.

그리고 기존 LG 올레드 TV에서 더 진화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고민한 결과, 지난해 차세대 올레드 TV를 선보였는데요. 바로 오늘의 주인공, ‘LG 올레드 에보(LG OLED evo)’입니다.

LG 올레드 에보가 뭔가요?

LG전자 독자 전용 프로세서가 탑재된 LG 올레드 에보
LG전자 독자 전용 프로세서가 탑재된 LG 올레드 에보

올레드라는 이름은 익숙한 반면, 에보(evo)라는 이름은 아직까지 생소한 분들도 있을 텐데요. LG 올레드 에보는 TV의 기본인 화질, 음질은 물론 디자인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 기능 이 혁신적으로 진화(evolution)한 제품을 의미합니다. 이는 LG전자 독자 전용 프로세서인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와 화질 알고리즘이 적용됨으로써 가능했죠. 올해부터는 LG 올레드 에보 라인업에 갤러리 에디션(97/83/77/65/55G2) 뿐만 아니라 올레드 에보 일반형(83/77/65/55/48/42C2)도 추가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한층 더 넓혔습니다.

올레드(OLED)의 정의
올레드(OLED)의 정의

LG전자 ‘올레드 에보’와 LG디스플레이 ‘OLED.EX’는 어떻게 다른가요?

LG디스플레이에서 새롭게 선보인 차세대 패널 OLED.EX
LG디스플레이에서 새롭게 선보인 차세대 패널 OLED.EX | 출처: LG디스플레이 뉴스룸

OLED.EX는 LG디스플레이에서 발표한 차세대 TV 패널 명칭으로 LG전자의 올레드 에보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우선 ‘패널(Panel)’이 무엇인지 알면 이해하기 쉬운데요. 패널이란 디스플레이의 핵심 부품으로, 흔히 우리가 마주하는 TV의 화면 부분이 바로 패널입니다. OLED.EX는 바로 이 패널의 이름인 것이죠.

반면 올레드 에보는 패널을 가리키는 말이 아닙니다. 올레드 에보는 알파9 인공지능 프로세서와 화질 알고리즘을 적용해 탄생한 LG전자 TV 제품 라인을 총칭하는 표현이죠.

TV는 패널만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요소들이 상호작용하여 완성됩니다. 따라서 이런 다양한 요소가 서로 어울려 작동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바로 이 부분이 TV 제조사의 고유 기술이며, 제품 성능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것입니다.

↑TV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는 TV 분해 영상

2022년형 LG 올레드 에보에는 어떤 기술들이 적용되었나요?

1. 인공지능 화질 프로(AI Picture Pro)

1) 업스케일링(Upscaling)

딥러닝 알고리즘 기반으로 해상도를 높이는 ‘업스케일링’ 기능
딥러닝 알고리즘 기반으로 해상도를 높이는 ‘업스케일링’ 기능 | 출처: LG Global 유튜브

해상도가 낮은 영상을 재생하면 픽셀이 깨지기도 하고 노이즈 현상도 발생해 화면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요. 이때 영상 속 얼굴, 사물, 글씨 등을 인식해 노이즈를 줄이고 해상도를 높여 또렷하게 보이도록 만드는 기술을 ‘업스케일링’이라고 합니다. LG 올레드 에보는 기존 업스케일링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으로 화면의 배경까지 구분해 더 선명하고 생생한 화면을 구현하죠.

2) 장르 최적화(Auto Genre Selection)

영상 종류에 따라 화질을 최적화해주는 ‘장르 최적화’ 기능
영상 종류에 따라 화질을 최적화해주는 ‘장르 최적화’ 기능 | 출처: LG Global 유튜브

TV 영상 콘텐츠 종류는 게임, 영화 등 다양합니다. 영화, 스포츠 등 영상 종류에 따라 잘 어울리는 화질과 사운드는 다를 텐데요. LG 올레드 에보의 인공지능은 영상 종류를 스스로 인식해 최적화된 화질과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영상을 장면 단위로 분석해 4가지 스타일(풍경/야경/도시/표준) 중 가장 어울리는 테마로 설정해 주어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죠.

3) 다이나믹 톤 매핑 프로(Dynamic Tone mapping Pro)

화면 영역을 작은 블록으로 나눠 최적의 HDR을 구현하는 ‘다이나믹 톤 매핑 프로’ 기능
화면 영역을 작은 블록으로 나눠 최적의 HDR을 구현하는 ‘다이나믹 톤 매핑 프로’ 기능 | 출처: LG Global 유튜브

생생한 장면을 위해 LG 올레드 에보는 화면 영역을 5천 개 이상의 작은 블록으로 나눈 다음, 각각의 블록마다 HDR 효과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선명도와 명암비를 보다 섬세하게 구현했죠. 이를 통해 현실에 가까운 화면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HDR의 정의
HDR의 정의

4) 다이나믹 비비드 모드(Dynamic Vivid mode)

역동적인 색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다이나믹 비비드 모드’
역동적인 색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다이나믹 비비드 모드’ | 출처: LG Global 유튜브

LG 올레드 에보는 색 표현력을 더욱 높여 스스로 빛나는 올레드만의 특성과 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냈습니다. 원작의 색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100% 색 충실도를 달성했죠. 동시에 인물의 피부 톤은 자연스럽게 유지함으로써 생동감 있는 색감을 보여준답니다.

디스플레이에서 색 충실도의 의미
디스플레이에서 색 충실도의 의미

2. 돌비 비전 IQ(Dolby Vision IQ)

주변 환경에 맞춰 스스로 최적의 시청 환경을 제공하는 ‘돌비 비전 IQ’
주변 환경에 맞춰 스스로 최적의 시청 환경을 제공하는 ‘돌비 비전 IQ’ | 출처: LG Global 유튜브

주변 환경에 따라 TV 시청에 알맞은 밝기나 화질이 다른데요. 최적의 TV 시청을 위해서는 주변 혹은 영상 밝기 등이 달라지면 리모컨으로 직접 설정값을 조정해 줘야 하죠.

하지만 LG 올레드 에보를 사용하는 시청자는 설정값 조정을 위해 리모컨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돌비 비전 IQ(Dolby Vision IQ)는 프레임 단위로 영상의 명암을 분석하거나 TV에 탑재된 조도 센서를 이용해 방의 밝기를 감지해 최적의 시청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이죠. 시청자는 그저 영상을 마음껏 즐기면 되는 것입니다.

3. 인공지능 사운드 프로(AI Sound Pro)

화면 속에 들어간 것처럼 생생한 사운드를 구현하는 LG 올레드 에보
화면 속에 들어간 것처럼 생생한 사운드를 구현하는 LG 올레드 에보 | 출처: LG Global 유튜브

올레드 에보의 혁신은 화면뿐만 아니라 사운드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LG 올레드 에보에 적용된 인공지능 사운드 프로 기술은 음성과 배경음을 자동으로 구분해 각각에 맞는 설정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훨씬 더 몰입감 있는 사운드를 자랑하죠.

우리 집 TV는 올레드 에보일까?

2022년형 LG 올레드 에보 라인업에는 에보 갤러리 에디션(G2)과 에보 일반형 모델(C2)이 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TV가 올레드 에보 모델이 맞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모델명을 확인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모델명으로 우리 집 TV가 올레드 에보인지 확인하는 방법
모델명으로 우리 집 TV가 올레드 에보인지 확인하는 방법

예를 들어, 내 TV 모델명이 OLED65G2KNA라면 올레드 TV이고(OLED65G2KNA), 화면 사이즈는 65형이며(OLED65G2KNA), 에보 갤러리 에디션 시리즈라는(OLED65G2KNA) 의미인데요. 이때 G2 대신 C2라면 에보 일반형 모델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G2나 C2라고 쓰여있다면 내 TV는 2022년형 LG 올레드 에보 모델인 것이죠.

LG TV 모델명 확인법
LG TV 모델명 확인법

LG 올레드 에보를 오늘 처음 접하거나 단순히 화질 좋은 TV라고만 인지했던 분들도 있을 텐데요. 『알쏭달쏭 TV사전』과 함께 LG 올레드 에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니 조금 더 이해하기 쉽지 않았나요? 앞으로도 LG전자 TV에 대해 궁금한 게 있을 때는 『알쏭달쏭 TV사전』을 찾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