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워진 날씨에 물 마시는 횟수가 증가하고 정수기도 자주 찾게 되는 요즘. 정수기를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마다 이 소리가 왜 나는지 궁금할 때가 많은데요. 오늘은 정수기에서 발생하는 소리에 대해 알아보고 궁금증을 해결해 볼까요?
*원고에 사용된 음원은 소리의 구분을 위해 실제보다 더 크고 과장되게 녹음되어 있습니다.
정상 작동 소리
정수기 내 부품들은 냉수, 온수, 정수를 만들면서 다양한 소리를 냅니다. 정수기가 정상 작동할 때 어떤 소리들이 발생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정수기에서 날 수 있는 소리
1. 솔레노이드 밸브 소리
정수기 물이 나오거나 멈출 때, 물이 흐르는 양을 조절하기 위해 ‘솔레노이드 밸브’가 작동합니다. 평상시 닫혀있던 밸브에 전기가 가해지면 밸브가 열리며 물이 나오는 원리인데요. 이때 [딱], [뚝] 소리가 들릴 수 있으며, 물이 나오기 위해 밸브가 작동하는 정상적인 소리입니다.
2. 호스 떨림 소리
정수기는 보통 싱크대 수도에 호스를 연결해 물을 공급받는데요. 이때 물이 급격히 흐르거나 멈추면 호스에 떨림이 생겨 [탁], [턱], [툭]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정수기에서 물이 막 나오기 시작했을 때나 멈출 때 소리가 발생하죠. 정상적으로 날 수 있는 소리지만, 호스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부딪히는 소리가 크다면 고객센터(1544-7777)로 연락해서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냉수 기능을 가진 정수기에서 날 수 있는 소리
3. 컴프레서 소리
정수기로 시원한 물을 마실 수 있는 이유는 ‘컴프레서’ 덕분입니다. 컴프레서는 냉매를 압축해 냉기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웅~], [웽~], [윙~] 소리가 발생합니다.
차가운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수시로 작동하므로, 냉수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주기적으로 소리가 날 수 있는데요. 특히 정수기 설치 직후나 냉수 모듈을 고온살균한 후에는 평소보다 높은 온도를 식혀야 하므로 소리가 크고 길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기계실 팬 소리
컴프레서가 작동하면 기계실 내부 온도가 올라가는데요. 이때 ‘기계실 팬’이 함께 작동하여 열기를 식혀줍니다. 이 때 [웅~], [웽~] 소리가 날 수 있죠. 기계실 팬은 내부 열을 밖으로 빼주는 역할을 하므로 정수기 뒤로 따뜻한 바람이 나오기도 합니다.
5. 아지테이터 팬 소리
정수기 냉수 모듈 안에는 직수관에 흐르는 음용수와 직수관 바깥에 음용수를 차갑게 해주는 냉각수가 있습니다. 이 때 냉각수를 고르게 섞어 차가운 온도를 유지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아지테이터 팬’인데요. 아지테이터 팬이 냉각수를 휘저을 때 소리가 날 수 있으며, 작동 시 [슈~], [쉬~] 소리가 납니다.
온수 기능을 가진 정수기에서 날 수 있는 소리
6. 히터 소리
정수기에서 온수를 이용할 수 있는 이유는 ‘히터’ 덕분인데요. 히터에서는 온수의 설정 온도에 따라 다른 소리가 납니다. 85℃는 [우우웅~], 40℃는 [따따따], [띵띵], [뚜둑] 소리가 나는데요. 특히 75℃는 85℃에서 나는 소리와 40℃에서 나는 소리가 모두 날 수 있습니다.
[우우웅~] 소리는 히터가 연속으로 작동할 때, [따따따], [띵띵], [뚜둑] 소리는 히터를 ON/OFF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리이죠. 이 소리들은 모두 물 온도를 맞추기 위해 발생하는 정상적인 소리입니다.
7. 유량조절밸브 소리
온수 기능을 가진 정수기에는 흐르는 물 양을 조절하는 ‘유량조절밸브’가 있습니다. 밸브에는 모터가 있어, 물 양을 조절할 때 [지이잉~]소리가 날 수 있죠.
그리고 온수 기능이 없는 정수기라도 고온살균 기능을 가진 정수기라면 동일한 소리가 날 수 있는데요. 이는 고온살균에 필요한 물 양을 조절하는 유량조절밸브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LG 퓨리케어 상하좌우 냉정수기(WD305AS, WD305AW)와 LG 퓨리케어 듀얼 냉정수기(WD803AS)가 이에 해당하죠.
무빙 출수탭 기능을 가진 정수기에서 날 수 있는 소리
8. 무빙 출수탭 작동 소리
LG 퓨리케어 상하좌우 정수기는 컵 높낮이에 따라 출수구 높이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무빙 출수탭’과 ‘자동 컵 센싱’ 기능을 갖고 있는데요. 출수탭이 위 아래로 움직일 때, [웅~], [잉잉~] 소리가 발생합니다. 이는 정수기 안에 있는 모터가 작동하면서 발생하는 정상적인 소리입니다.
고온살균 기능을 가진 정수기에서 날 수 있는 소리
9. 살균 히터 소리
정수기 ‘고온살균 기능’은 음용수가 흐르는 직수관과 출수구를 가열된 살균수로 살균하는 기능인데요. 살균수를 뜨겁게 만들기 위해 살균 히터가 작동하면서, 물이 흐르는 [슥슥] 소리와 히터가 작동하는 [칙칙] 소리가 발생합니다. 고온살균 작동 중 소리가 계속 날 수 있으나, 이는 온수를 만들기 위한 정상적인 소리입니다.
확인이 필요한 소리
지금까지는 정수기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소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대부분 정상적인 소리가 나지만, 혹시라도 다음과 같은 소리가 난다면 확인이 필요합니다.
모든 정수기에서 확인이 필요한 소리
1. 감압밸브 소리
정수기는 물 수압을 조절하는 ‘감압밸브’가 있는데요. 평소에는 물이 흐를 때 거의 들리지 않지만, 물이 흐를 때 [삐~], [뿌~] 소리가 난다면 감압밸브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서비스 접수가 필요합니다.
냉수 기능을 가진 정수기에서 확인이 필요한 소리
2. 아지테이터 팬 소리
냉각수를 섞어주는 ‘아지테이터 팬’은 아주 작은 소리가 나지만, 팬이 어딘가에 닿는다면 [토독], [투두둑]과 같은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냉수 모듈 안 냉각수가 부족한 경우 팬 작동 시 물을 휘젓는 소리나 [다다다] 소리가 날 수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 냉각수 수위가 적당한지 확인이 필요하므로, 서비스 접수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정수기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소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상 작동 소리와 확인이 필요한 소리를 구분하여 슬기로운 가전 생활을 누려보는 건 어떨까요? 앞으로도 LG전자는 고객 분들의 편리한 가전사용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