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개원한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외래’ 선큰 가든에 ‘LED 멀티 시네마월’ 디자인이 적용된 사실 아시나요?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외래 전경 l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외래 전경 / 출처: 서울대학교 병원뉴스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외래’는 국내 병원 최초로 병동과 분리된 별도의 외래 공간으로 본관과 암 병원, 어린이 병원을 연결할 수 있는 허브로 자리매김할 예정인데요. 지상 층 없이 지하 1층에서 지하 6층(4~6층 주차장)으로 이루어진 ‘선큰 가든’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고, 환자 치유를 위한 특별한 공간과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LG전자에 LED 사이니지 전광판 디자인을 요청했습니다.

선큰 가든’이란? 지하 공간에 채광과 개방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지를 파내고 조성한 정원입니다. 대표적 사례는 영화 ‘러브스토리’의 배경이 된 뉴욕시의 ‘록펠러 센터’, 우리나라의 삼성동 ‘COEX’ 선큰 가든이 있습니다.

LG전자는 공간의 구조적 취약점을 최대한 없애고, 공간을 찾는 이들에게 차별화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LG전자 BS디자인연구소 내 ID디자인팀과 인터렉션팀, 기획파트 3부서의 협업으로 진행했습니다.

미국 뉴욕 록펠러센터 선큰 가든 전경l 미국 뉴욕 록펠러센터 선큰 가든

그럼, 여러 부서의 협업으로 탄생한 LED 사이니지 디자인 및 영상 콘텐츠를 만나볼까요?

 

새로운 경험과 힐링을 제공하는 차별화 공간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외래 선큰 가든 실외용 LED 전경l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외래 선큰 가든 실외용 LED 위치

LG전자는 지하에 위치해 있고, 좁고 길며 가로보로 답답해 보였던 ‘대한외래’ 선큰 가든에 국내 최대의 고해상도 실외용 LED 벽(36*11.2m)을 제안했습니다. 지하임에도 밝은 자연채광의 지상 공간처럼 보이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공간을 구현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외래 선큰 가든 건축도면 이미지

l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외래 선큰 가든 건축도면

선큰 가든의 콘셉트는 아이맥스(IMAX) 스크린을 연상시키는 LED 대화면으로 제안 안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단절된 느낌을 줄 수 있는 가로보의 외관 소재를 일반적인 스톤(Stone) 외벽 타일이 아닌 미러 느낌의 마감 소재를 적용해 상영되는 콘텐츠와 융합될 수 있도록 적용했습니다.

미러 느낌의 마감소재를 적용한 설치제품 이미지l 미러 느낌의 마감소재를 적용한 설치제품

치료를 넘어 치유의 공간 Healing of Nature

서울 대학교 선큰가든에 상영 될 콘텐츠 이미지l 상영 콘텐츠 콘셉트 : 폭포, 숲, 계절

이 공간에 상영될 콘텐츠는 크게 3가지 콘셉트(폭포, 숲, 계절)로 병원이라는 특성과 맥락을 살리는 점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대한 외래’를 방문한 환자나 이용객들이 정서적으로 힐링과 편안함을 느끼고 지하에서도 시원한 개방감을 느낄 수 있도록 자연에서 얻은 다양한 소재로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사이니지를 가로지르는 가로보를 물리적으로 활용한 폭포 콘텐츠 이미지l 사이니지를 가로지르는 가로보를 물리적으로 활용한 폭포 콘텐츠

특히 건물과 건물 사이를 가로지르는 보를 활용해 구조물에 그치지 않고 콘텐츠와 융화시켜 사이니지와 주변 환경을 맥락적으로 이어주는 요소로 활용했습니다.

뷰 포인트에 따라 다른 조망을 볼 수 있도록 적용된 사이니지 모습l 뷰 포인트에 따라 다른 조망을 볼 수 있도록 적용된 사이니지

이용객과 사이니지와의 좁은 간격으로 인해 한눈에 콘텐츠를 담을 수 없는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서 모든 콘텐츠는 뷰 포인트에 따라 서로 다른 조망을 볼 수 있도록 설계했는데요. 이를 통해 이용객들은 같은 콘텐츠이지만 위치한 층에 따라 다른 장면을 볼 수 있는 독특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BS디자인연구소 조경철 책임, 주연주 선임, 김형진 책임 모습l BS디자인연구소 조경철 책임, 주연주 선임, 김형진 책임

여러 부서 협업의 결과로 탄생한 서울대학병원 대한외래 선큰 가든! 이 곳을 찾는 모든 사람들이 치료를 넘어 치유 받을 수 있는 공간이 되길 희망합니다.

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