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에는 서울 최고 기온이 36.5도까지 오르는 등 무더운 하루들이 지속되었습니다. 얼마 전 입추가 지났음에도 여전히 최고 기온은 30도 이상을 기록하며 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죠. 이런 때 우리 일상을 쾌적하게 만들어 주는 1등 공신, 바로 에어컨인데요. 여름철 냉방 기능은 물론 제습, 공기청정 등 다양한 기능으로 사계절 필수 가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삶의 질을 높여주는 에어컨, 잘 관리하고 계신가요? 날씨가 더워진 만큼 에어컨을 장시간 가동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갑자기 전원이 들어오지 않거나 시원하지 않은 바람이 나오는 등 다양한 고장 사례도 발생하곤 합니다.
특히나 요즘 같은 무더운 날씨에 에어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몹시 당황스럽겠죠? 오늘은 LG 휘센 타워와 함께 에어컨 고장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사용 시 알아두면 좋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아두면 더 똑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시 주의사항’
쾌적한 실내 냉방생활을 위한 실외기 관리 : 실외온도상승 해결법
에어컨 성능에 큰 역할을 하는 실외기! 하지만 눈에 잘 보이지 않다 보니 실외기에 신경을 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외기 갤러리장 또는 방충망을 열지 않고 사용하는 등 실외기의 통풍이 원활하지 않다면, 주변 온도가 높아지면서 냉방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럴 경우 제품이 운전과 정지를 반복하거나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고 심하면 고장으로 이어지기도 하죠.
실외기 온도가 높아지면 에어컨 실내기 디스플레이 표시부에 ‘실외온도상승’ 표시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만약 ‘실외온도상승’ 표시가 나타나면 다음과 같이 조치해 주세요.
① 실외기 설치장소의 갤러리장 또는 방충망을 열어주세요.
② 갤러리를 사용한다면 그림처럼 레버를 위로 올려주세요.
③ 실외기 설치 장소를 충분히 환기하면 ‘실외온도상승’ 표시가 사라집니다.
실외기를 둔 공간의 창문을 열어 공기가 잘 통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실외기 주변에 놓인 장애물과 먼지, 쓰레기 등을 수시로 치워주는 등 실외기 관리에 신경 써주세요.
에어컨 사용 시 각별한 주의 필요 : 전원 관리법
에어컨의 전원을 끄더라도 콘센트 플러그를 빼서 주 전원을 차단하지 않으면, 전류가 흐르고 있기 때문에 감전이나 화재 등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 설치나 점검 등 에어컨의 분해가 필요할 때는 필히 콘센트 플러그를 빼고 주 전원을 차단한 후에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에어컨 전원 관리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품 설치, 점검, 수리, 청소 시 반드시 주 전원을 차단해 주세요.
- 작업이 완료되면 제품을 완전히 조립한 후 전원을 연결해 주세요.
- 제품 전용선을 반드시 정격 전압, 주파수, 전류 조건에 맞게 사용해 주세요.
- 멀티 콘센트 대신 정격 전압 및 전류 이상의 콘센트를 사용해 주세요.
제품이 켜지지 않을 때: 에어컨 전원 점검하기
일정 기간 동안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다가 다시 사용할 때 제품이 켜지지 않을 경우에는 실외기본체 전원 코드와 실내기 본체 전원 코드 모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에어컨 전원이 정상적으로 연결된 경우 전원 연결 신호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에어컨 전원 코드가 꽂혀있는 콘센트의 전기 차단기를 확인해 주세요.
오늘은 여름철 필수 가전 에어컨 사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필수품인 만큼 오래오래 본래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평소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겠죠? 꼼꼼하게 에어컨 관리법을 숙지하여 마지막 남은 여름날도 쾌적하고 안전하게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LG 휘센타워 사용 매뉴얼 시리즈 콘텐츠
LG 휘센 타워 사용 매뉴얼 #1 청정관리법 보러가기
LG 휘센 타워 사용 매뉴얼 #2 리모컨 간편 사용법 보러가기
LG 휘센 타워 사용 매뉴얼 #4 스마트 사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