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점점 자취가 사라져가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콤팩트 카메라와 MP3 플레이어입니다. 이제 스마트폰 하나면 사진뿐 아니라 고화질의 동영상 촬영은 기본이고, 고음질의 음악을 저장해 듣거나 스트리밍해 언제든 들을 수 있기 때문이죠.
당연히 카메라와 오디오 기능은 스마트폰의 중요한 스펙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어쩌면 새로운 스마트폰이 출시한다는 건 새로운 카메라와 오디오 플레이어가 나오는 것과 같죠.
최근 출시한 LG 벨벳 역시 ‘이지 크리에이션’ 컨셉의 카메라와 오디오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그 중 ASMR 레코딩, 인공지능 사운드 등으로 ‘음질만랩’을 자랑하는 사운드에 대해 개발자분들과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ASMR 전문 마이크 없이도 작은 소리까지 또렷하게!
LG 벨벳은 개발 과정부터 ‘이지 크리에이션’ 컨셉이 녹아있었습니다. ASMR 콘텐츠만 보더라도 높은 퀄리티의 사운드를 위해선 고성능의 마이크는 물론, 별도의 프리앰프와 레코더가 필요합니다. 촬영 후엔 영상에 맞춰 오디오 싱크를 맞춰야 하고 전문 툴로 노이즈 제거를 해야 하기도 하죠. 그만큼 제작에 시간이 오래 걸려 고충을 얘기하는 크리에이터가 많습니다.
LG 벨벳 사운드 개발자들은 이러한 과정을 단순화해 스마트폰 하나로 고퀄리티의 ASM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했습니다. 아기가 새근새근 잠자고 있거나 반려동물이 우유 먹는 모습 등 일상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소리를 간편하게 ASMR로 담을 수 있죠. 실제로 LG 벨벳 내부에 아날로그 프리앰프가 들어 있어 속삭이는 듯한 섬세한 소리도 잘 담아주는데요. 전문 ASMR 마이크 못지않을 정도로 감도가 좋습니다.
주변음 걱정? LG 벨벳으로 브이로그 촬영도 완벽하게!
스마트폰으로 촬영된 브이로그를 보면, 크리에이터의 말소리가 주변 소리 때문에 안 들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도로나 공원 등 야외를 배경으로 할 때 유독 심하게 나타납니다. 음질 퀄리티를 높이려면 고성능의 마이크를 사용하거나 편집에서 배경음 제거 혹은 특정 부분의 소리를 키워야 하는 후반 작업이 필요하죠.
LG 벨벳 사운드 개발자는 이런 불편함을 제대로 캐치해 기능에 반영했습니다. 바로 보이스 아웃포커스 기능인데요. 사람 목소리와 주변음을 구별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한 음량밸런스 조절 기술로 크리에이터의 목소리를 더욱 또렷하게 전달해줍니다. 전문 장비가 없어도, 후반 작업이 없어도 목소리 전달력을 높여주니, 사운드 후보정을 하는 시간도 줄어들겠죠?
장르 불문! 인공지능 사운드로 무엇이든 생생하게!
l 인공지능 사운드 기술을 시연 중인 LG 벨벳 사운드 개발자의 모습
LG TV에는 1,700만 개의 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 입체음향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특징은 다양한 영상에 맞춰 최적의 음향효과와 사운드를 제공한다는 겁니다. 재생되는 콘텐츠 장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뉴스의 목소리는 명료하게, 영화의 배경음은 웅장하게, 음악의 사운드는 풍성하게 들려주죠.
l 인공지능 사운드 기술을 시연 중인 LG 벨벳 사운드 개발자의 모습
그동안 스마트폰에서 인공지능 사운드 기술을 만날 수 없었던 건, TV 출력 시스템과 모바일 출력 시스템의 차이로 적용이 힘들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LG 벨벳 사운드 개발자는 출력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작은 폰에서도 인공지능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게 했는데요. 들어보면 확실히 입체적인 음향 덕분에 콘텐츠 보는 재미를 높여줍니다.
이 작고 슬림한 스마트폰에 어디까지 다양하고 전문적인 기능을 담을 수 있을까요? LG 벨벳 사운드 개발자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니, 우리가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 뒤엔 개발자들의 숨은 노력과 수많은 테스트가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세상의 수많은 소리를 원음 그대로 담고, 원음 그대로 전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개발자들이 있었기에 LG 벨벳 사운드 기능이 만족스러운 게 아닐까 한데요. 앞으로도 더 뛰어난 기술로 우리에게 편의성과 즐거움을 선사할 스마트폰 개발자분들의 활약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