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원고
최첨단 지능형 자율공장 ‘LG스마트파크’를 가다!
INTRO
바쁘게 움직이고 있는 로봇 팔!
로봇 팔이 만들고 있는 건 바로 냉! 장! 고!
근데 이곳은 어디?
TITLE
최첨단 지능형 자율공장 ‘LG스마트파크’를 가다!
1976년 설립되어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을 생산해 온 창원 공장이 ‘LG스마트파크’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LG스마트파크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5G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지능형 자율공장’인데요. 부품을 옮기는 것부터 제품 조립, 포장까지, 기존에는 사람이 하기 힘든 업무나 단순 작업들이 많았는데요.
이제는 그 과정을 로봇이 대신합니다. 덕분에 더 쾌적한 환경에서 일하게 된 사람들!
‘냉장고’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함께 살펴볼까요?
1단계 물류 자동화
먼저 무인창고에 있던 로봇이 냉장고 부품을 선별해 박스에 담습니다.(Smart Parts Supply System, 자막으로만) 부품이 담긴 박스는 천장에 설치된 고공 컨베이어를 통해 생산 라인까지 자동으로 전달되죠.
무거운 부품들은 공장을 자율 주행하는 5G 전용망 로봇 AGV(Automated Guided Vehicle, 자막으로만)가 안전하게 전달해주는데요.
로봇이 신속하게 부품을 공급해주기 때문에 사람이 창고를 오가며 부품을 옮길 필요가 없고 이 로봇들은 부품 운반 역할뿐 아니라 공장 곳곳을 오가며 안정적으로 5G 통신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2단계 생산 공정 자동화
냉장고 생산 과정도 로봇을 통해 이뤄집니다. 사실 사람이 직접 생산할 때는 방독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용접 작업이나 20kg~30kg의 무거운 부품을 결합하는 작업은 직원들이 힘들어서 기피하곤 했었는데, 로봇이 이 과정을 대신하면서 품질이 개선되고 사람들은 더 생산적인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송형만 계장/LG전자 키친어플라이언스 선진화Task 수석계장 : (냉장고 도어를) 사람이 직접 하루에 2,000대 이상을 들어 올리는 작업을 하는 힘든 공정이 있었고 사람들이 기피하는 용접 공정이라든지 그 공정에 투입하면 그만두는 그런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그런데 기계화를 하니까 이런 어려움이 다 사라져서 상당히 좋습니다.
3단계 품질 관리/포장 자동화
만들어진 ‘냉장고’는 불량인지 아닌지 검사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기존에는 사람이 일일이 수작업으로 수많은 제품의 불량 여부를 확인했는데, 그러다 보니 불량 원인 파악부터 수리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LG스마트파크에선 곳곳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생산 과정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기 때문에 중간에 불량이 발생하면 즉시 생산 라인을 멈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불량률이 줄면서 생산성과 제품 품질도 향상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LG스마트파크는 마지막 포장 단계까지 자동화했는데요. 로봇이 냉장고에 박스를 씌우고, 테이핑해 포장을 완성합니다.
정말 사람 못지않게 섬세하고 정확하죠? LG스마트파크에선 냉장고뿐만 아니라 LG 시그니처 냉장고, 정수기 제품이 자동화 과정을 통해 생산되고 있습니다.
현재 LG스마트파크는 1단계 지능형 자율공장으로 전환되었고, 2024년까지 2단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LG전자가 총 8,000억 원을 투자해 축구장 약 47개 면적에 이르는 ‘지능형 자율공장’을 만들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존 창원 1공장의 연간 제품 생산량은 약 200만 대인데, 2024년 LG스마트파크가 완공되면 생산량은 약 300만 대로 증가하고, 에너지 효율도 약 30%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생산 효율성은 높이고! 에너지는 줄이고! 뿐만 아닙니다. 공장의 생산성이 늘어나면서 협력사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는데요. 창원 지역 11개 주요 협력사의 종업원 수는 4,100여명으로 전년 대비 약 10% 증가했다고 합니다.
유병철 팀장 : (다른 공장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하나의 지향점인 등대가 아닐까 생각을 하고, 궁극적으로는 직원들이 존중을 받는다는 생각을 갖고 작업에 임해 안전하고 품질 좋은 가전을 생산함으로써 확고한 세계 최고의 가전을 만드는 회사가 되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OUTRO
스마트하게 생산 효율을 높이고
안전한 근무환경으로 직원들을 보호하고
친환경 시설로 에너지를 아끼는 ‘LG스마트파크’
우리가 알던 ‘공장’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LG의 다음 행보를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