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봄맞이 공기청정기 관리! 깔끔하게 청소하는 방법

2021-03-12 LG전자
LG퓨리케어 공기청정기의 모습

따뜻한 봄을 느낄 수 있는 3월입니다. 하지만, 이와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죠. 바로 ‘미세먼지’입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미세먼지에 오래 노출되면 천식이나 기관지염 등의 여러 질병에 걸릴 위험이 증가한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위생과 건강을 위해선 실내의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해야 하는데, 이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공기청정기’입니다.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등 공기 중에 떠다니는 여러 유해물질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제품의 성능을 꾸준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죠. 그래서 오늘은 안전한 봄을 보낼 수 있도록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를 관리하는 3가지 팁을 준비했습니다. 함께 확인해볼까요?

주기적인 필터 관리하기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내부에는 먼지를 걸러내 주는 극세필터가 있습니다. 미세한 먼지까지 걸러낼 수 있어 필터에는 먼지가 금세 쌓일 수 있죠. 이를 주기적으로 제거해야만 제품의 수명을 늘리고 공기청정 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럼 극세필터를 어떻게 청소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공기청정기와 필터 분리

공기청정기 덮개를 분리하는 모습

먼저 안전을 위해 공기 청정기의 전원을 끄고 콘센트를 분리해야 합니다. 이후 앞, 뒷면의 덮개를 살짝 당기면서 들어올려 분리*합니다. 이후 제품 하단의 위치한 필터를 꺼낼 땐, 필터의 손잡이를 잡고 앞쪽으로 당겨 완전히 꺼내줍니다.

* 제품과 커버는 자석으로 붙어 있습니다. 상단 양 측면은 잡고 몸 쪽으로 당겨 분리해주세요.

공기청정기 극세필터의 먼지를 제거하는 모습

② 커버와 필터 먼지 제거

분리한 공기청정기 덮개는 젖은 수건으로 표면을 닦아줍니다. 이후 부드러운 천으로 물기를 없애야 합니다. 극세필터는 부드러운 솔 또는 진공 청소기를 이용하여 필터에 붙은 먼지를 제거합니다. 이때 필터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후 필터의 윗면과 아랫면을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줍니다.

주의! 극세필터 분리 시 벨크로 부분이 쉽게 뜯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 주시고, 제거한 극세필터는 가급적 새 극세필터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필터를 넣기전, 꺼낸 자리를 부드러운 천으로 닦는 모습


③ 필터를 다시 본체에 넣고 덮개 조립
필터를 넣기 전, 꺼낸 자리를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줍니다. 이후 필터의 손잡이 부분이 위를 향하도록 하여 본체에 넣고 앞, 뒷면의 덮개 4곳의 홈을 맞춰 잘 닫아줍니다. 이때 덮개 사이가 벌어지고 높이가 잘 맞지 않으면 덮개를 분리한 다음 다시 조립*해줘야 하죠

* 커버 조립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커버 사이 틈새 또는 단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4곳의 고정 홈에 맞추어 조립해 주세요.

먼지 센서에 붙은 먼지 닦아내기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는 극초미세먼지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PM1.0 센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머리카락 굵기의 1/100인 지름 1.0㎛의 극초미세먼지를 실시간으로 감지할 수 있죠. 이 센서를 통해 실내의 먼지 농도를 감지한 뒤, 제품의 청정표시등에 1단계[좋음]부터 4단계[매우 나쁨]까지 단계별로 표시합니다.

센서에 먼지가 쌓이면 실내의 공기 오염도를 정확하게 감지하기 힘들어지기에, 센서는 2달에 1번 정도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먼지 센서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퓨리케어 360˚ 알파의 경우, PM1.0 센서의 렌즈를 별도로 청소할 필요가 없습니다.

센서 위치 확인

센서의 위치를 설명해주는 이미지

먼저 먼지 센서의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PM1.0 센서는 2단 제품의 경우 상단 뒷면 덮개 안쪽에, 1단 제품은 뒷면 덮개 안쪽에 있습니다. 덮개는 양쪽 끝부분을 잡고 몸 쪽으로 살짝 당긴 다음 들어 올리면 분리가 가능합니다.

② 센서의 먼지 제거

센서의 먼지를 제거해주는 모습

[PM1.0 SENSOR]로 표시된 센서의 덮개를 열고 안쪽 10시 방향에 위치한 렌즈를 면봉에 물을 약간 묻혀 닦아줍니다*. 이어 마른 면봉으로 렌즈를 닦아 물기를 완전히 없애줘야 합니다.

* 유분 성분을 포함한 먼지의 경우, 유막이 형성되어 물로만 닦아주면 오히려 렌즈 표면을 더 더럽힐 수 있습니다. 약간의 알코올을 묻힌 솜으로 닦아 주세요.(예: 일반 소주)

③ 제품 덮개 조립

제품 덮개를 조립하는 모습

PM1.0 센서 덮개를 닫은 다음, 제품 뒷면 덮개를 아래쪽 4곳의 홈에 맞춰 잘 닫아주면 됩니다.

클린부스터 내부 청소하기

클린부스터는 공기청정기의 필터를 통해 미세먼지와 냄새 분자가 걸러진 깨끗한 공기를 실내의 먼 거리까지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클린부스터의 팬에 먼지가 쌓이면 팬에 붙어있는 먼지가 날아가 청정 효과가 낮아질 수 있죠.

공기청정기 모델이 클린부스터를 분리하여 청소할 수 있는 제품인지 확인하는 모습

클린부스터를 청소하기 전, 사용하시는 공기청정기 모델이 클린부스터를 분리하여 청소할 수 있는 제품인지 먼저 확인해 주세요.

제품 모델명 및 제조년월은 제품 제조 정보 스티커를 확인하거나, LG전자 서비스 센터와 상담해 주세요. 제품 제조 정보 스티커 부착 위치는 퓨리케어 360 제품 하단 후면 안쪽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 2018년 10월~2021년 04월 제조된 퓨리케어 360 라인 제품에 한해서 직접 클린부스터를 분리하고 청소할 수 있습니다.

* 2018년 08월 이전, 2021년 05월 이후 제조된 퓨리케어 360 라인 제품 그리고 퓨리케어 알파 라인 제품은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청소를 받아야 합니다.

* 클린부스터 청소는 유상 청구 됩니다.

그럼 클린부스터를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클린부스터 그릴 분리

먼저 안전을 위해 공기청정기의 전원을 끄고 콘센트를 분리해야 합니다.

클린부스터 덮개를 위로 올려 분리하는 모습

클린부스터 덮개를 뒤쪽부터 위로 올려 분리하면 클린부스터 팬을 보호하는 그릴이 나타납니다.

2개의 나사를 분리하는 모습

그릴을 고정한 2개의 나사를 십자드라이버를 활용해 분리해줍니다.

그릴을 들어올리는 방향을 표현한 모습
그릴을 들어올리는 방향을 표현한 모습

이어 그릴 뒤쪽을 잡고 위로 천천히 들어 올려줍니다.*

*그릴을 열 때 그릴이 파손될 수 있으니, 90° 이상 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주의! Fan 분해 조립 시, 미체결 또는 과체결로 인한 소음/진동이 발생 할 수 있으니 가이드에 따른 정확한 방법으로 따라주세요.

② 클린부스터 팬 분리 후 세척

클린부스터 펜을 고정한 가운데의 너트를 빼내는 모습

그릴을 열고 클린부스터 팬을 고정한 가운데의 너트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 뺍니다.* 이후 팬과 그릴에 붙어있는 먼지를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줍니다. 만약 팬의 오염이 심하다면 물로 씻은 다음 마른 천으로 물기를 완전히 없애줘야 합니다.

*앞서 분해한 그릴 고정 나사 2개와 팬 고정 너트를 분실하지 않도록 보관해주세요.

③ 클린부스터 팬 조립

클린부스터 팬을 조립하는 모습

팬을 원래의 자리에 끼우고, 너트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단단히 고정합니다. 이때 팬이 올바르게 고정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축에 파인 홈 부분(D 컷)과 팬 중심의 면 부분(D 컷)을 맞추어 끝까지 밀어 넣어 조립합니다.

올바른 너트 조립 예시

팬 고정 너트는 평평한 면이 아래로 향해 조립되게 하며 고정 너트를 시계방향으로 약 5바퀴 돌려 단단히 조인 후 공구를 사용하여 한 번 더 단단히 조여주면 됩니다.

클린부스터 덮개를 조립하는 모습

팬을 넣고 그릴을 덮은 다음, 나사 2개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조여줍니다. 이어 클린부스터 덮개 안쪽의 FRONT 표시가 제품 앞면(로고가 있는 곳)에 오도록 맞춘 채로 고정 고리를 앞, 뒤 양쪽 순서로 조립하면 됩니다.

퓨리케어 공기청정기가 작동하는 모습

지금까지 봄맞이 퓨리케어 공기청정기의 필터와 센서, 클린부스터 관리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가전제품은 꾸준히 점검하고 관리할수록, 제품을 오랫동안 효과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알려드린 관리 팁으로 공기청정기도 깨끗하게 관리하고 올 봄은 안전하고 상쾌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