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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2023년 S&P 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
최상위 ‘Top 1%’ 선정!

2024-07-19 LG전자

지난 18일 서울시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2023 S&P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시상식(S&P Global The Sustainability Yearbook – 2023 Ranking)’. LG전자는 수상자로서 자리에 함께했는데요. 올해 세계적인 신용 평가 기관 S&P 글로벌의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Corporate Sustainability Assessment, CSA)’에서 최상위 등급인 ‘Top 1%’로 선정되었습니다.

2023년 S&P 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에서 가전/여가용품 산업군 Top 1%로 선정된 LG전자
2023년 S&P 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에서 가전/여가용품 산업군 Top 1%로 선정된 LG전자

S&P 글로벌은 매년 전 세계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JSI)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가능경영 연례보고서(The Sustainability Yearbook)’를 발표합니다. 이 보고서에서
ESG 분야별 전년도 성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 결과가 발표되며, 산업군 마다
Top 1%, 5%, 10% 등급별 우수 기업이 선정되는데요. LG전자는 이번 평가에서 환경 및 지배구조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얻었습니다. 특히 환경 부문에서는 에너지·폐기물·수자원 등 자원 순환 측면에서 만점을 기록했고, 체계적인 기후 전략 측면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2023년 S&P 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에서 가전/여가용품 산업군 Top 1%로 선정된 LG전자
2023년 S&P 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에서 가전/여가용품 산업군 Top 1%로 선정된 LG전자

그 결과, LG전자는 ‘가전 및 여가 용품(Leisure Equipment & Products and Consumer Electronics)’ 산업군에 속하는 총 109개 기업 중 가장 높은 71점을 획득해 ‘Top 1%’로 선정되었습니다. 전체 평가 대상인 62개 산업군의 9,400여 개 기업 가운데 ‘Top 1%’ 등급을 획득한 기업은 66개로, 국내 기업 중에서는
단 6개의 기업 만이 해당되었죠.

LG전자가 실천하는 다양한 탈플라스틱 활동.
자원순환 실천 위해 재활용 플라스틱 적용 제품군 확대
LG전자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량 증가
2022년
65% 증가
2023년 5.4만톤
가전 포장시 친환경 완충재 사용
펄프몰드
•100% 재생지로 제작 •20kg 이상 완충 가능
LG전자가 실천하는 다양한 탈플라스틱 활동

한편, LG전자는 지난 2019년 ‘2030 탄소중립’ 목표를 설정한 이래 국내 가전회사 최초로 SBTi*로부터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검증받는 등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공개된 ‘2023-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스코프 3 배출량 관련 15개 항목을 모두 산정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투명하게 공개했으며, 대형가전을 중심으로 재활용 플라스틱 적용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가전을 중심으로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량을 늘리고 제품 포장에 필요한 종이 완충재 개발에 나서는 등
‘탈(脫) 플라스틱’ 활동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SBTi: 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 과학 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기업 윤리, 혁신 경영, 투명한 공시 측면이 주목 받았습니다. LG전자는 전 세계 모든 임직원들이 기업 윤리를 준수하면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LG윤리규범’과 ‘LG전자 행동강령’을 1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하여 글로벌 전 사업장에 배포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여러 곳에 흩어져 있던 인권 관련 방침을 하나로 집대성한 ‘인권 원칙’을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기업에 인권 존중 책임이 있음을 인지하고 관련 국제 기준을 존중하겠다는 의지와 함께, 다양한 사내 인권 방침을 통합하기 위해 최초로 제정한 것이죠. 이 밖에도 지난 2022년 경남 창원 LG스마트파크에 이어 지난해에는 美 테네시 공장이 세계경제포럼의 ‘등대공장’으로 선정되는 등 다양한 혁신 경영 활동들도 좋은 평가를 얻었습니다.

LG전자 ESG 경영 비전의 6대 전략 과제.  3C(Carbon Neutrality 탄소중립, Circularity 자원순환, Clean Technology 친환경 기술)와 사람을 위한 영역인 3D(Decent Workplace 안전한 사업장, Diversity & Inclusion 다양성과 포용성, Design for All 제품과 서비스 접근성)
LG전자 ESG 경영 비전의 6대 전략 과제

LG전자는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이라는 ESG 경영 비전 아래 지구를 위한 영역인 3C(Carbon Neutrality 탄소중립, Circularity 자원순환, Clean Technology 친환경 기술)와 사람을 위한 영역인 3D(Decent Workplace 안전한 사업장, Diversity & Inclusion 다양성과 포용성, Design for All 제품과 서비스 접근성)를 ESG 6대 전략으로 수립하여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지구를 위한 ‘3C’ 영역에서는 재생 에너지 전환, 폐기물 재활용 확대, 고효율 제품 개발, 친환경 소재 사용 등을 진행합니다. 사람을 위한 ‘3D’ 영역에서는 공급망 안전·보건·노동·인권 확보, 여성 인재 채용 및 육성, 장애인 채용 확대, 제품 및 서비스 접근성 개선을 적극 추진하고 있죠.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실천하는 진정한 기업시민 LG전자.
글로벌 무대에서 인정받은 LG전자의 ESG 경영 성과를 계기로 앞으로도 꾸준히 경제·환경·사회 분야에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미래로 나아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