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는 중요한 브랜드 자산”
기업들이 브랜드의 이미지를 전달할 때 브랜드의 가치를 담은 캐릭터들이 활용되고는 합니다. 이럴 때 캐릭터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담고 있는 중요한 시각적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합니다. 다양한 표정과 모션을 취할 수 있기 때문에, 마치 브랜드 자체가 살아서 움직이는 것과 같은 생명력을 불어넣어 주기도 하죠. 브랜드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보다 재미있고, 친근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와 쉽고 깊게 교감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됩니다. LG드럼세탁기, 건조기 브랜드인 트롬에도 귀여운 캐릭터가 있는데요, 바로 트롬곰(트롬베어)입니다.
자꾸만 생각나! 1,000만 조회수의 <LG 트롬 오브제컬렉션 6쾌한 6모션> 디지털 광고
몇 주 전 공개된 따끈따끈한 [LG 트롬 오브제컬렉션 : 트롬곰과 함께하는 6쾌한 6모션 건조 편] 광고를 아시나요? 공개 열흘 만에 5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 20일만에 1,000만뷰를 돌파한 이 광고는 중독성 있는 노래와 흥 넘치는 트롬곰의 댄스와 함께 트롬의 독보적인 건조기술인 ‘6모션 수축완화 기술’을 재치있게 전달하고 있어요. 귀여운 6명의 트롬곰(트롬베어)이 등장해 자연에서 빨래를 건조하는 방법과 유사한 ‘털기·펴주기·널기·휘날리기·살랑이기·뒤집기’ 등 여섯 가지 동작을 댄스로 표현했습니다.
그런데 광고 속에 등장한 이 귀여운 ‘트롬곰’은 어떻게 탄생하게 된걸까요?
트롬곰(트롬베어)은 2003년, 대용량 트롬의 기능을 알리기 위해 만들어진 곰 인형입니다. 당시의 트롬 광고는 대용량 제품 출시를 주제로 커다란 곰 인형과 이를 가지고 노는 어린아이의 순수함과 천진난만함으로 담아냄으로써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았는데, 큰 인형의 세탁도 가능하다는 점을 통해 대용량 제품이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려주기 위해 대형 곰인형을 직접 제작했습니다. 앙증맞은 아역모델 ‘정채은’과 어딘가 푸근해 보이는 트롬곰의 모습, 참 잘 어울리죠?
광고 이후, 트롬곰은 화제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별다른 마케팅 활동을 하지 않았는데 트롬곰(트롬베어)이라는 이름이 붙여지며 소비자들은 선물용으로 곰인형을 찾기 시작했고 여러 판매처에서 정식으로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마치 곰인형의 카테고리 네임으로 트롬곰이 대명사처럼 불려지게 된 것이죠. 지금도 포털 검색창에 트롬곰을 검색해보면 파는 곳을 쉽게 찾아볼수 있죠. 브랜드 광고 속에 등장했던 캐릭터가 MD 사업화되어 트롬을 알리는 하나의 또다른 수단이 되어오고 있는 것이죠.
광고 속 등장인물에서 귀여운 봉제인형으로, 그 이후에도 트롬곰의 활약은 꾸준히 이어졌습니다. 트롬곰은LG 트롬 세탁기, 건조기 구매자들에게 경품으로, 또 트롬 이벤트 장소의 상징으로 활약했어요. 2018년 8월, 서울 신사동 가로수길에 ‘LG 트롬 스타일러 라운지’ 팝업스토어가 문을 열었는데요. 소비자가 기기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공간으로 꾸며진 2층 규모의 팝업스토어 1층 입구에서 거대한 트롬곰이 방문객을 반갑게 맞이했습니다. TV광고에서 보았던 익숙한 트롬곰을 본 소비자들은 트롬곰과 함께 촬영한 사진을SNS에 올리는 등 인증샷들이 줄이어 올라왔었죠. 인형뽑기 이벤트를 통해서도 미니 트롬곰 인형을 득템할 수 있어서 인형뽑기 기계도 순서를 한참이나 기다려야 했었습니다
이렇게 LG전자의 캐릭터 트롬곰이 오랫동안 꾸준히 활동해왔다는 사실, 모르셨죠? 광고로서는 오랜만의 등장이지만 여전히 뜨거운 인기를 모았습니다. 아직도 광고 안 본 사람! 광고부터 보고 오실게요.
새로운 트롬곰 굿즈? 6모션 세탁건조기 구매 기프트 이벤트로 만나보자
다들 6쾌한 6모션 광고 보셨죠? 최근 인스타그램 AR필터를 활용해 영상 속 트롬곰의 6모션 건조 댄스를 따라 추는 영상을 올린 분들께 경품을 드리는 이벤트를 성황리에 마쳤는데요, 아직 트롬곰 굿즈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남아있답니다! 22년 출시된 트롬 오브제컬렉션 세탁기, 건조기, 워시타워 제품을 구매하고 LG전자 홈페이지 내 이벤트 페이지에 구매 인증을 하는 분들께 선착순으로 트롬곰 굿즈를 드리고 있어요! 행사는 9월 11일까지!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