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국내 캠핑 이용자 수는 534만 명. 이는 2019년 대비 34% 증가한 수치인데요. 국내 캠핑 산업 규모, 등록 캠핑장 수도 각각 90%, 5.8% 증가하는 등 캠핑 관련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출처].
캠핑 인기에 힘입어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한 전자제품도 있습니다. 바로 ‘LG 룸앤TV’인데요. 심플한 디자인과 편리한 휴대성을 가진 캠핑용 TV로 입소문을 타며 큰 인기를 얻고 있죠. 지난 5월에는 편의성을 대폭 강화한 신제품을 출시하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LG 룸앤TV가 캠핑 필수템으로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건 소비자 덕분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LG 룸앤TV 인기의 주역, 상품기획 및 마케팅 담당자를 만나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어봤습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라갑현 책임 안녕하세요. LG 룸앤TV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모니터상품기획팀 라갑현 책임입니다.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김한철 책임 안녕하세요.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모니터마케팅팀 김한철 책임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Q. LG 룸앤TV가 ‘제2의 전성기’를 맞이했는데요. 기분이 어떠세요?
라갑현 책임 기획자 입장에서 자신이 기획한 제품은 자식과 같습니다. 당연히 제품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기쁜 마음을 감출 수 없었는데요. 제 자식의 진가를 사람들이 드디어 인정해주는 듯한 기분이 들어 뿌듯했습니다.
김한철 책임 작년 9월부터 모니터 마케팅 업무를 맡게 되어 제품 출시를 경험하진 못했는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지는 판매량이 인상깊었습니다. 출시 시점 이후 제품 판매량이 늘어나는 ‘역주행 현상’이 가전업계에서 흔한 일이 아니기 때문에 누구보다 기뻤습니다.
Q. 제품을 기획할 때, 가장 중점에 둔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라갑현 책임 감성적인 디자인과 휴대성을 가장 많이 신경 썼습니다.
기획을 시작한 2019년 당시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인테리어 제품을 선호하는 상황이었어요. 팬데믹 이후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나만의 공간 꾸미기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이죠.
이점을 반영해 ‘1인 가구의 사용 편의성’을 기획 중점으로 두었습니다. 방마다 편하게 제품을 옮겨 다닐 수 있는 휴대성과 동시에, 어느 공간에서나 잘 어울리는 사이즈∙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 신경을 많이 썼죠.
기획 방향을 정한 후, SNS나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고객들의 가전 사용 후기, 진솔한 피드백을 참고했습니다. 제품 색상, 디자인, 성능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추가로 기획에 반영했죠. 덕분에 어떤 장소에도 어울리는 디자인과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휴대성을 갖춘 LG 룸앤TV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Q. 출시까지의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라갑현 책임 제품 디자인 기획 과정이 기억에 남습니다.LG 룸앤TV는 처음엔 스탠드가 없는 모니터였는데요. 팀 내부적으로 스탠드나 모니터 다리를 만들어야 할지 고민이 많았죠. 낮은 시청 각도 때문에 고객들이 불편을 느낄까 걱정됐기 때문인데요. 수많은 논의 끝에 기존 디자인을 지키는 대신 별도 스탠드를 제공해 고객에게 선택지를 주는 것으로 결론 내렸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뒤돌아보면 디자인을 변경하지 않아 다행인 것 같습니다. LG 룸앤TV를 지탱하기 위한 스탠드, 다리 등 다양한 제품이 상품화되면서 고객들마다 각자 개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이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는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Q. LG 룸앤TV의 마케팅 과정 또한 궁금한데요. 어떤 부분에 가장 중점을 두었나요?
김한철 책임 고객 이해와 소통입니다.LG 룸앤TV는 원래 1인 가구를 타깃으로 출시된 제품이었는데요. 이 시장에서 제품 경쟁이 치열해지자 다른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때 팬데믹 이후 캠핑 시장이 성장한다는 기사와 함께 캠핑족 사이에서 LG 룸앤TV 수요가 증가하는 걸 알았는데요. LG 룸앤TV의 심플한 디자인과 가벼운 무게, 그리고 OTT 서비스를 별도 장비 없이 즐길 수 있는 webOS(웹OS)가 캠핑족의 마음을 얻었던거죠.
그래서 온라인 커뮤니티 중심으로 고객 반응을 모니터링해, LG 룸앤TV의 마케팅 영역을 1인 가구에서 캠핑족까지 확대했습니다. 관련 잡지·매체·행사에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진행한 덕분에 제품 판매량이 4배 이상 증가했고, LG 룸앤TV가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됐죠. 본캐를 뛰어넘는 부캐를 찾아주신 고객들에게 이 자리를 빌려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Q. 고객 반응을 기획∙마케팅에 적용했다는 점이 인상 깊은데요. 혹시 기억에 남는 고객 반응/후기가 있나요?
라갑현 책임 예쁘게 꾸민 방이나 캠핑장에 LG 룸앤TV를 놓고 사진 찍는 고객들이 많습니다. 제품 디자인이 좋고 공간에 잘 어울린다는 평도 함께 남겨주셔서 너무 감사하죠. 후기로 올려주신 사진을 보면 기업에서 찍는 제품 사진처럼 사진 질이 높아 깜짝 놀랄 때도 많은데요. 공간에 따라 분위기가 달라지는 LG 룸앤TV를 보면서 다음 기획을 위한 영감을 얻기도 합니다.
김한철 책임 라이브 커머스 트렌드를 반영해, 최근 LG 룸앤TV 신제품 사전 예약 라이브방송을 진행했습니다. 실시간으로 고객들과 소통하던 중, 한 분이 LG 룸앤TV를 한 번에 3대 이상 구매해주셨어요. 깜짝 놀라 확인해보니, 따로 살고있는 가족 모두에게 LG 룸앤TV를 선물하고 싶어 여러 대를 동시 구매한 거였죠. 고객의 따뜻한 마음씨에 감동했고, 제품에 대한 좋은 이야기도 많이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Q. 최근 출시한 LG 룸앤TV 신제품을 통해 어떤 경험을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나요?
라갑현 책임 LG 룸앤TV 신제품은 고객들이 1세대를 사용했을 때 느꼈던 아쉬운 점을 개선한 제품입니다. 캠핑장과 같은 야외에서도 선명한 화질의 화면을 볼 수 있도록 시야각이 좋은 IPS 디스플레이에 기존 제품 대비 20% 높은 휘도를 적용했죠. 또한 디자인이 더욱 심플해졌고, 전원과 Wi-Fi만 연결하면 OTT 서비스를 쉽게 즐길 수 있도록 webOS를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실내뿐 아니라 실외에서도 세컨드 TV로 사용해도 전혀 손색 없는 모니터로, 고객들에게 더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김한철 책임 많은 고객들이 LG 룸앤TV를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체험형 마케팅에 힘쓰고 있습니다.
좋은 제품은 어떻게든 소문나게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팬데믹 이후 온라인 집들이나 캠핑이 유행하면서 LG 룸앤TV가 입소문을 탄 것처럼요. 고객 각자가 느낀 제품 특장점을 SNS에 업로드하면서 자발적인 홍보 효과가 컸던 거죠. 그래서 최대한 많은 고객들이 LG 룸앤TV를 직접 사용해 보고 자연스럽게 느끼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캠핑장, 호텔, 리조트, 박람회 등 다양한 공간에 제품을 대여 혹은 기증하거나, 캠핑카 업체와 협업해 LG 룸앤TV를 기본 옵션으로 장착하기도 했습니다.
Q. 마지막으로 고객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라갑현 책임 앞으로도 여러분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영감을 얻어 제품을 기획하겠습니다. LG 룸앤TV에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고민은 배송만 늦출 뿐! 어서 구매하세요(웃음)
김한철 책임 LG 룸앤TV가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할 수 있었던 건 전부 여러분 덕분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고객 여러분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휴가철을 맞이해 LG 룸앤TV와 탁 트인 자연에서 캠핑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의 아름다운 추억 속 한 장면에 LG 룸앤TV가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LG전자는 앞으로도 고객과 가장 가까이에서 소통하며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