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모두가 생각하는 것처럼 바로 ‘음질’입니다. 여기에 언제 어디서나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휴대성까지 갖추면 금상첨화겠죠? 하지만 우수한 음질을 갖추려면 어느 정도의 크기를 갖춰야 해 휴대성과 음질을 모두 만족시키기는 쉽지 않습니다.
LG전자가 최근 이 두 가지를 만족하는 포터블 스피커 ‘LG 엑스붐 Go (XBOOM Go)’를 출시했습니다. ‘LG 엑스붐 Go’는 어떻게 음질과 휴대성을 모두 만족할 수 있었을까요?
그 비밀을 LG전자 CAV기구모듈러팀 김상인 책임연구원, CAV시장상품기획팀 이동건 선임, CAV음향팀 정선호 선임연구원에게 직접 들어봤습니다.

l 왼쪽부터 정선호 선임, 이동건 선임, 김상인 책임
명품 사운드의 완성! LG 엑스붐 Go
‘LG 엑스붐 Go’는 오디오 기능을 극대화한 포터블 스피커입니다. 음손실을 방지하는 블루투스 전송 기술인 aptX™ HD 오디오 코덱을 탑재해 24비트 고음질 음원을 원본 그대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오디오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영국 하이엔드 오디오 전문기업인 ‘메리디안’과 업계 최초로 협업했습니다. LG전자의 독자적인 오디오 기술에 메리디안의 뛰어난 신호 처리 기술과 고도화된 튜닝 기술을 더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사운드 명가 ‘메리디안’은?
‘메리디안’은 영국을 대표하는 하이엔드 오디오 전문 기업으로 스피커는 물론 디지털 사운드 처리 기술, 디지털 음원의 포맷과 규격들을 개발해왔습니다. 랜드로버(Land Rover), 맥라렌(McLaren), 재규어(Jaguar) 등 프리미엄 자동차에 사운드 시스템을 탑재하는 등 명성이 높습니다.
그럼 ‘LG 엑스붐 Go’가 다른 포터블 스피커와 어떤 부분이 다른지 먼저 영상으로 살펴볼까요?
동영상 원고
이동건 선임 : LG엑스붐 고는 업계 최초로 영국 하이엔드 업체인 메리디안과 협력을 통해서 사운드 하나는 가장 확실하게 잡은 제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aptX HD외동 코덱과 호환이 되기 때문에 블루투스로도 24비트 음원을 고음질로 즐길 수 있습니다.
방수 기능이 적용돼 있기 때문에 야외에서도 날씨와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음악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앞에 보시면 라이팅이 적용돼 있는데, 친구들하고 모여서 음악을 즐기거나 파티를 즐기실 때 이 라이팅을 함께 켜두시면 좀 더 재미있게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LG엑스붐 고는 언제 어디서든 풍성하고 좋은 음질을 들려주는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입니다.
‘LG 엑스붐 Go’ 명품 사운드 탄생의 비밀
개발자들은 기획 단계에서 ‘오디오의 기본’을 가장 먼저 떠올렸습니다. 바로 ‘음질’입니다. 사운드를 확실하게 잡아 언제 어디서든 풍성하고 좋은 음질을 들려주는 스피커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다졌습니다.
영국을 대표하는 하이엔드 오디오 전문기업인 ‘메리디안’과 협업을 진행한 것 또한 이 때문입니다. 개발자들은 제품 디자인을 확정한 후 ‘메리디안’과의 협업을 위해 영국을 직접 방문했습니다. 영국을 4차례나 오가며 모두가 만족할 때까지 튜닝 작업을 했다고 하죠. 최적의 사운드를 만들기 위해 여러 차례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메리디안의 음향 기술인 사운드 튜닝 기술을 접목했습니다.

사실 ‘메리디안’은 하이엔드 업체다 보니 그동안 앰프 등 고퀄리티 스피커에만 집중해왔기 때문에, 포터블 스피커는 ‘LG 엑스붐 Go’가 처음이었습니다. 작은 제품 안에 최고의 사운드 기술을 담은 ‘LG 엑스붐 Go’의 탄생은 양사의 끝없는 노력 덕분이었습니다.
특히 ‘LG 엑스붐 Go’는 음질 보강을 위해 스피커 용적까지 키웠습니다. ‘메리디안’ 음질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스피커가 최대 출력을 낼 수 있는 용적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LG전자의 포터블 스피커 중에서 스피커 크기가 가장 크다고 하죠.

휴대성은 물론 라이팅 효과로 재미까지 품었다
‘LG 엑스붐 Go’가 포터블 스피커인 만큼 개발자들은 편의성과 휴대성 또한 놓치지 않아야 했습니다. 대표적인 요소가 바로 손잡이입니다. 개발자들은 많은 고객들이 포터블 스피커를 야외에서 사용한다는 점을 고려했습니다.

또한, 개발자들은 야외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낙하 테스트도 기준보다 더 높은 높이에서 진행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날씨와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생활 방수 기능까지 적용했습니다.
‘LG 엑스붐 Go’는 스피커 전면에 LED 조명도 탑재했습니다. 재생되는 음악의 템포를 감지해 비트에 맞춰 라이트 효과가 나타나는 ‘멀티컬러 라이팅’과 파티, 워터, 포레스트 등 4가지 컨셉의 라이팅 모드를 선택할 수 있어 야외에서 더욱 신나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사이드 우퍼 액션까지 더해 웅장한 저음까지 생생하게 즐길 수 있죠.

국내 최초 라디오에서 ‘LG 엑스붐 Go’까지, 그 다음은?
LG전자 오디오의 시작은 1959년 국내 최초 ‘금성 라디오(A-501)’입니다. 라디오가 소리를 듣는 기기인데, 여기서부터 끈을 이어와 지금의 ‘LG 엑스붐 Go’까지 탄생시킨 것인데, 특히 올해는 LG전자 창립 60주년이라 그 의미가 더욱 남다릅니다.

극대화한 오디오 기능에 휴대성까지 갖춘 ‘LG 엑스붐 Go’로 국내 포터블 스피커 시장을 공략할 준비를 마친 LG전자! ‘LG 엑스붐’이 선사할 고품격 음향과 감성에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 드립니다.

l LG 엑스붐 Go 3종(왼쪽부터 PK7, PK5, PK3)
‘LG 엑스붐 Go’ 더 살펴보기
● 리얼 후기! ‘LG 엑스붐 고’가 여름 휴가 필수품인 이유!
● 메리디안 명품 사운드 품은 포터블 스피커 ‘LG 엑스붐 고’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