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 회의를 하는 모습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일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화상회의로 업무나 면접을 보고, 학교에서는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등 비대면 트렌드가 확산됐죠. 집에서 드라마나 영상 콘텐츠를 보며 시간을 보내는 일이 잦아졌고, 홈 카페, 홈 트레이닝 등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 생활도 주목 받고 있습니다.

우울감을 느끼고 있는 여성의 모습

외출을 하지 못하면서 사회적 교류가 줄어 무기력증, 우울감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이 현상을 뜻하는 ‘코로나 블루(Corona Blue)’라는 신조어가 생겼을 정도입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으며, 다시금 ‘웰니스(Wellness)’ 키워드가 주목 받게 되었죠.

모든 곳에서 건강하고 안전하게! 웰니스(Wellness)

운동을 하고 있는 여성의 모습

웰니스(Wellness)는 1961년 미국 의학자 헐버트 던(Halbert L. Dunn) 박사가 만들어 낸 개념입니다. 웰빙(Well-being)과 행복(Happiness), 건강(Fitness)의 합성어로, 육체적, 정신적 건강의 조화와 함께 주변의 환경적 요소까지 관리해 최종적으로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건강한 삶을 뜻하죠. 웰니스 키워드는 2000년대 이후 경제 위기, 고령화 등 불안정한 사회가 지속되면서부터 주목받았습니다. 그리고 최근,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어 감염과 질병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며 이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졌죠.

홈트레이닝을 하는 모습

웰니스의 대표적인 사례는 ‘홈 트레이닝’입니다. 예전에는 전문적인 정보가 부족해 혼자 운동을 하기 어려웠고, 혼자 하다 보니 금방 지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요즘에는 소셜미디어, 영상 플랫폼 등이 발달하면서 동작을 알려주는 ‘하우투(How to)’ 콘텐츠, 함께 운동하는 ‘위드 미(With me)’ 콘텐츠 등으로 보완이 가능해졌죠.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집의 개념도 바뀌고 있습니다. 잠자고 식사만 하던 공간에서 모든 걸 하는 곳으로 재정립됐죠. 집의 환경을 더욱 안전하고 편하게 바꾸길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 이는 가전제품 소비 트렌드에도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안전한 라이프스타일을 돕는 ‘웰니스 가전’이 큰 관심을 받게 된 것이죠.

다양한 웰니스 가전으로 사랑받는 LG전자

웰니스 가전은 말 그대로 사용자가 ‘웰니스’할 수 있도록 돕는 가전제품입니다. 사용자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술들이 반영되어 있죠. 기존에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에 예상보다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옷장 사이에 놓여 있는 LG 스타일러
옷장 사이에 놓여 있는 LG 스타일러

LG전자도 고객들의 안전하고 편안한 생활을 위한 다양한 웰니스 가전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건조기, 스타일러, 공기청정기, 정수기 등의 가전제품을 모아 일찍이 <건강관리가전>이란 개념을 만들었죠. 또 수년 전부터 TV 광고 등 캠페인을 진행하며 가전제품을 통해 더 건강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다는 인식을 널리 확산시켰습니다.

그 중에서도 차별화된 ‘트루스팀(TrueSteam)’ 기술을 탑재한 스팀 가전은 꾸준히 사랑 받고 있습니다. (참고: LG전자의 비밀병기 ‘트루스팀’ 가전)

의류관리기의 대명사가 된 ‘LG 스타일러’는 의류의 구김과 냄새를 제거해 세탁 횟수를 줄이고, 아끼는 의류를 오랫동안 최상의 상태로 입을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의류를 관리할 수 있도록 소재에 맞춘 다양한 관리 코스 기능도 제공합니다.

증기를 활용하여 살균하는 트루스팀 기술
증기를 활용하여 살균하는 트루스팀 기술

LG 스타일러는 특허 받은 ‘트루스팀(TrueSteam)’ 기술을 갖춘 스팀 가전입니다. 트루스팀은 물을 100℃로 끓여서 만들어진 증기를 활용한 기술로, 탈취와 살균은 물론 의류의 주름 완화에도 효과가 뛰어나죠. 특히 트루스팀이 적용된 LG전자 신가전들은 유해세균과 바이러스 등을 99.99%에서 99.999%까지 제거하는 탁월한 살균성능까지 갖췄습니다.

트루스팀 기술은 스타일러 외에도 건조기, 워시타워, 식기세척기, 광파오븐 등 다양한 생활가전에 적용돼 있습니다. LG전자는 스팀 가전을 통해 이전까지 성능, 디자인, 가격 중심의 경쟁을 펼치던 생활가전 업계에 건강, 위생, 안심이라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시험 결과, 국제 규격 시험 부하 6.4kg 스팀살균코스 기준. 유해세균(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폐렴간균) 99.99% 살균. 살균효과는 세균의 종류, 사용환경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인터텍 시험 결과, 스팀살균코스로 집먼지 진드기 100% 사멸됨. 제거 효과는 사용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시험 결과, 국제규격부하 6.4kg에 접종한 후 스팀살균코스 행정 시 코로나[MHV] 바이러스 99.99% 제거합니다.
* MHV바이러스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19(COVID-19)에 대한 시험 결과가 아닙니다.
*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시험 결과, 면부하 1kg에 KS포 (면 100%) 3장에 접종한 후 스팀살균코스 행정 시 인플루엔자 A(H3N2), 인플루엔자 A(H1N1), 엔테로 바이러스(PEV), 헤르페스바이러스 (IBRV), 아데노바이러스(ICHV) 99.99% 제거합니다.

거실에서 작동하고 있는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거실에서 작동하고 있는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바이러스가 공기를 통해 전파되는 것이 밝혀지면서, 공기를 맑게 정화해주는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최근 출시된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플러스’는 감염에 대한 걱정을 줄여줄 수 있죠. 바이러스·항균 효과가 있는 트루 토탈케어 필터를 통해 공기 정화는 물론, 바이러스까지 살균할 수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과 공동으로 시험한 결과 이 필터는 쥐코로나바이러스(murine coronavirus, MuCoV)를 99.9% 제거합니다. (*실험에 사용된 쥐코로나바이러스는 최근의 COVID-19(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과는 다른 코로나 바이러스의 일종입니다.)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Korea Testing & Research Institute)이 실험한 결과 이 필터가 황색포도상구균, 폐렴간균, 대장균을 99.9% 없애줍니다.

테이블 위에 놓여 있는 LG 프라엘 제품군
테이블 위에 놓여 있는 LG 프라엘 제품군

고객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 아름다움을 관리해주는 홈케어 기기 ‘LG 프라엘’도 있습니다. 피부를 관리해주는 ‘LED 마스크’부터 탈모 치료용 의료기기로 인증받은 ‘메디헤어’까지 다양한 기능을 갖춰 집에서 쉽게 관리를 할 수 있죠. 또한, 제품이 놓여 있을 때의 모습까지 생각해 주변 공간과 어울릴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참고: LG 프라엘 디자인 스토리)

거실에서 작동되고 있는 LG 시네빔 레이저 4K
거실에서 작동되고 있는 LG 시네빔 레이저 4K

스마트 TV, 빔 프로젝트 등 홈엔터테인먼트 가전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LG 올레드 TV는 백라이트(Backlight) 없이 화소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 압도적인 화질을 자랑합니다. (참고: 압도적 화질 OLED, 진화하는 LCD : 소비자 선택은?) 또한, 렌즈에 투사되는 광량을 조절하는 LG전자만의 독자 기술이 탑재된 LG 시네빔 레이저 4K는 마치 영화관에 온듯한 느낌을 주죠.

2020년 LG전자 생활가전 부문 실적

다양한 웰니스 가전으로 LG전자는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LG전자의 생활가전(H&A사업본부) 사업은 2020년 영업이익 기준 4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했습니다. 2020년 한 해 동안 LG H&A사업본부의 매출은 22조 2,691억 원을 달성했고, 영업 이익도 2조 3,526억원에 달했죠. 영업이익률은 글로벌 생활가전 회사 중 유일하게 두 자릿수인 10.5%를 기록했습니다.

LG전자는 비대면 트렌드에 맞춰 고객 가치를 우선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웰니스 가전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전달하는 LG전자의 행보를 앞으로도 기대해주세요.

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