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로봇 팔이 홀로그램을 누르는 모습

주차장 입구에서 차량 번호를 인식하는 카메라가 인공지능 기술이라는 거, 알고 계셨나요?

이 외에도 스마트폰 음성 인식 기능, 온라인 쇼핑몰 제품 추천 알고리즘 등 인공지능은 우리 주변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고 있죠.

인공지능의 발전단계

LG전자는 2020년 1월에 개최한 CES 2020에서 인공지능의 발전 단계를 4단계로 정의했습니다. 1단계 효율화(Efficiency), 2단계 개인화(Personalization), 3단계 추론(Reasoning), 4단계 탐구(Exploration)로 나누어 인공지능의 로드맵을 제시했죠.

현재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단순 기술 성능 발전에 포커스를 맞춘 1단계(효율화)의 위치에 있습니다. 발전 단계가 높아질수록, 인공지능은 스스로 상황을 분석하고 학습을 통해 더욱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2~3단계 수준의 인공지능 기술 ‘비전팩(Vision Pack)’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공지능의 눈이 되어주는 비전팩(Vision Pack)

비전팩(Vision Pack)은 LG전자의 영상인식 기술입니다. 영상 센서 등을 통해 전달받은 이미지를 인공지능이 분석하여, 현재의 상황을 더 잘 판단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죠. 비전팩이 인공지능의 ‘눈’을 담당하는 셈이죠. 이는 2단계(개인화)와 3단계(추론) 인공지능에 해당되는 기술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비전팩 기술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LG전자의 파트너사들과 협업을 통해 앞으로 2~3년 뒤의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지 그 모습을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뭐 먹지? 나를 위한 레시피로 고민해결 (with. CJ제일제당, CJ올리브네트웍스)

냉장고 내부의 식재료를 확인시켜주는 비전팩 기술

집에서 요리를 하려면 제일 먼저 식재료가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하지만 외부에 있다면 냉장고에 남아있는 재료를 확인할 수가 없죠. 이러한 불편함을 스마트 냉장고가 해결해줄 수 있습니다. 비전팩 기술이 탑재돼있는 스마트 냉장고는 LG 씽큐 앱을 통해 냉장고의 내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식재료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원하는 요리가 가능한지 쉽게 알 수 있죠.

Vision Pack과 연결되는 CJ제일제당의 개인선호도 기반 맞춤 레시피

CJ의 개인선호도 기반 맞춤 레시피 기능으로, 현재의 식재료로 만들 수 있는 최적의 요리를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을 먹을지, 어떻게 요리할지 등 고민을 쉽게 해결해 주죠. 필요한 재료가 없다면 바로 앱을 통해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만약 추천해준 레시피에 부족한 영양소가 있다면, 이를 보충해 줄 수 있는 레시피를 다음 날 식사로 권하기도 하죠.

우리 집 나만의 주치의(with.비바 이노베이션)

몸이 좋지 않은 상태로 침대에 앉아있는 소비자

갑작스럽게 몸이 좋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1인 가구 비율이 높아진 만큼, 간병인도 없이 침대에서 혼자 앓으며, 왜 아픈지조차 모를 수 있죠. 이럴 때 스마트 미러의 비전팩 기술은 나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상태를 체크하고 있는 스마트 미러

스마트 미러에 섰을 때 얼굴에 홍조가 생기거나 피곤한 표정 등 질병의 징후가 나타나면, 스마트 미러는 여러 질문을 통해 사용자 상태를 확인합니다. 또한 답변을 토대로 의사와의 상담을 권하는 등 완쾌를 위한 적합한 솔루션을 제시하죠.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통해 가까운 약국으로 처방전을 보내는 소비자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통해 가까운 약국으로 처방전을 보내는 소비자(*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화면입니다)

건강관리 서비스를 운영하는 비바 이노베이션과의 협업을 통해, 증상체크 사전문진을 통해 상태를 파악하여 적합한 병원을 안내해 주거나, 의사와의 원격상담도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만약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면 가까운 병원 찾기, 병원비 비교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편리한 진료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매일매일을 특별한 나로 만드는 AI메이크업(with.㈜코드집)

스마트 미러 앞에서 스타일을 확인하는 소비자

스마트 미러는 의료 서비스 외에도 다양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늦잠 잔 날, 출근을 위해 서두르다 보면 메이크업을 제대로 못할 때가 있습니다. 또 옷을 새로 사거나 중요한 약속을 앞두고 있다면, 조금 더 돋보이는 메이크업을 하고 싶기도 하죠. 스마트 미러의 비전팩 기술은 이러한 상황에서도 사용자를 도울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피부 상태를 체크하여 메이크업을 추천해주는 스마트미러

코드집과의 협업을 통해 사용자에게 어울리는 메이크업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현재 피부톤을 파악하여 어떤 색조가 잘 어울리는지, 오늘 입을 옷은 어떤 스타일인지 등을 조합하여 TPO에 적합한 메이크업과 화장품을 추천해주죠. 추천한 메이크업을 가상현실 기술을 통해 내 얼굴에 적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선택한 제품이 마음에 든다면 스토어를 통해 바로 구매도 가능하죠.

소비자에게 메이크업 가이드를 제공하는 스마트 미러

만약 메이크업이 어렵다면 거울 디스플레이를 통해 메이크업 가이드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샵에 가서 메이크업을 받지 않아도 되고, 시간과 비용까지 절약할 수 있는 셈이죠.

스마트 미러를 통해 오늘의 날씨와 스케줄을 확인하는 소비자

이외에도 스마트 미러는 날씨를 확인하거나 오늘의 스케줄을 확인하는 등 다양한 일을 편리하게 해 줍니다. 이처럼 비전팩 기술은 리테일, 헬스케어, 메이크업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될 것입니다.

LG전자는 홈 영역을 시작으로 모빌리티, 커머셜 영역까지도 비전팩 기술을 녹여낼 계획입니다. 지금은 상상 속의 일상이지만, 비전팩 기술로 몇 년 뒤에는 아주 자연스러운 우리의 삶이 될 것입니다. 사용자들이 더 편리하고 여유로운 일상이 될 수 있도록 고도화된 기술개발과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죠.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하는 LG전자의 행보를 기대해주세요.

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