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순탁 음악 작가도 반한 ‘LG V30’의 프리미엄 사운드

2017.10.26 LG전자

최근 들어 다운로드 방식이 아닌 스트리밍 방식으로 음악을 듣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이 음악을 감상하는 필수품으로 자리잡았는데요.

이런 흐름에 맞춰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음질과 편의성을 강화해 음악 이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LG전자는 ‘LG V30’에 하이파이 쿼드 DAC을 탑재하고 오디오 명가 B&O의 전문적인 튜닝까지 더해 명품 사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오디오 마니아들이 ‘LG V30’에 호평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요. 배순탁 음악 작가도 그중 한 명입니다.

그럼 ‘LG V30’의 우수한 사운드 성능! 배순탁 작가에게 직접 들어볼까요?

배순탁 음악 작가

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건 ‘사운드’

하이파이 DAC을 탑재한 스마트폰과 고급 헤드폰을 사용하는 배순탁 음악 작가

배 작가는 ‘사이먼 프리스’처럼 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사운드를 꼽습니다. 가사가 좋다고 느껴지는 건 그 이전에 무의식적으로 사운드가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는데요.

이 때문에 배 작가는 집이나 작업실에서 음악을 들을 때 주로 LP를 활용합니다. 다만, 이동할 때는 스마트폰을 이용한다고 하는데요. 꼭 ‘하이파이 DAC’을 탑재한 스마트폰과 고급 헤드폰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쿼드 DAC

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 디지털 아날로그 변환기)은 0과 1로 이루어진 디지털 신호를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주는 장치입니다. 음질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잡음이 발생합니다. 이론상으로 DAC이 4개인 쿼드 DAC은 싱글 DAC 대비 잡음을 최대 50%까지 줄여줍니다.

 Hi-Fi (하이파이)

Hi-Fi는 원음을 충실하게 재생하고, 저음부나 고음부 모두 잘 나오도록 음역을 넓히고, 왜곡을 보정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하이파이 쿼드 DAC를 탑재한 ‘LG V30’는 이러한 원리로 마치 가수의 라이브 공연을 듣는 것처럼 깨끗하고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LG V30' 하이파이 쿼드 DAC 설정법

l LG V30′ 하이파이 쿼드 DAC 설정법

300만 원대 하이엔드 오디오급 수준

 LG V30로 음악을 듣는 배순탁 음악 작가

배 작가는 ‘LG V30’를 전체적인 사운드 균형감과 단단함을 중시한 제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볼륨을 높여서 들어보면 소리의 미세한 결 하나하나까지 전달하기 위해 공을 들였다는 것도 느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 작가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B&O 플레이 이어폰에도 높은 점수를 줬는데요. 소리가 부서지는 듯한 느낌이 드는 일반 번들 이어폰과 달리 ‘LG V30’의 B&O 플레이 이어폰은 정말 번들이 맞나 싶을 정도로 뛰어난 제품이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LG V30' 라벤더 바이올렛

l ‘LG V30’ 라벤더 바이올렛

명곡에서 드러나는 ‘LG V30’의 진가

LP를 보고 있는 배순탁 음악 작가

‘마이클 잭슨’의 ‘빌리 진’은 믹싱을 무려 90번 넘게 진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믹싱은 기본적으로 트랙별로 녹음한 각각의 악기 소리를 하나로 조립하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이 믹싱을 90회 넘게 진행했으니 시간과 자본이 많이 들어갔을 뿐만 아니라 곡의 완성도도 굉장한데요.

배 작가는 ‘LG V30’로 이 음악을 들으면 각각의 악기 소리가 명료하게 분리되는 동시에 한 덩어리로 작동하고 있다는 걸 감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기타 연주가 절묘하게 터져 나오는 부분에서는 황홀경까지 느껴진다고 해요.

LP를 보고 있는 배순탁 음악 작가

배 작가는 ‘빌리 진’ 외에 ‘매시브 어택’의 ‘에인절(Angel)’도 ‘LG V30’로 들어봐야 할 음악으로 추천했습니다. 이 곡은 음악 평론가 ‘김작가’의 표현처럼 ‘마치 죽비처럼 듣는 이를 내리치는 타격감’이 인상적인데요. ‘LG V30’로 그 느낌을 그대로 맛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소리의 탁월한 입체감을 느끼고 싶으면 ‘라디오헤드(Radiohead)’의 ‘파라노이드 안드로이드(Paranoid Android)’가 좋고, 가요 중에서는 마치 360도 회전하듯 입체적인 사운드를 그려낸 ‘윤상’의 ‘날 위로하려거든’을 추천했습니다. 배 작가의 말처럼 이 음악을 들으면서 ‘LG V30’의 프리미엄 사운드 성능을 마음껏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배순탁 음악 작가

배 작가는 좋은 사운드를 지금보다 더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길 희망하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많이 즐기는 요즘, ‘LG V30’는 배 작가가 꿈꾸는 환경을 위한 최적의 제품이 아닌가 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LiVE LG 뉴스레터 구독하기

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