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에게 듣다 1편] ‘LG V30’ 카메라 기술, 어디까지 가능할까?
최근 ‘LG V30’로 촬영한 ‘LG 트롬 스타일러’ TV 광고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흔히 영화 같은 영상은 전문 촬영 카메라로 찍는다는 인식을 깨고, ‘LG V30’로 촬영한 아이돌 그룹 ‘블락비’의 뮤직비디오와 단편영화 등이 잇따라 공개하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LG V30’로 촬영한 단편영화, ‘뉴욕 필름 페스티벌’에 우뚝 서다
• ‘LG V30’ X 블락비(Block B) My Zone M/V
• LG 트롬 스타일러 – 미세먼지 테러당한 원피스의 고백 편
‘LG V30’ 카메라가 전문적인 영상 제작에 사용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덱스터 스튜디오 ‘강상우 본부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LG V30’, LG-시네로그 기술로 디테일을 살리다
– 필모그래피: 부산행, 곡성, 베테랑, 국제시장, 명량, 국가대표 등
강상우 본부장은 ‘LG V30’ 카메라로도 다큐멘터리나 영화 느낌의 영상을 충분히 만들 수 있다고 평가합니다. 그 이유로 스마트폰 최초로 ‘LG V30’에 적용한 ‘로그’ 기술을 뽑습니다.
‘로그’는 영상을 촬영할 때 세세하고 정확한 색상 값을 저장하는 촬영 기법입니다. 로그 방식으로 촬영하면 영상 전체 영역의 색 정보를 담아낼 수 있어, 후반 작업 시 원하는 색감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강 본부장에 따르면 거의 모든 영화가 ‘로그’ 방식으로 촬영한다고 하는데요. 그렇지 않으면 후보정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작아 원하는 느낌의 영상을 구현하기 어렵다는 것이 그의 설명입니다.
그래서 영화 제작에 사용하는 카메라는 기본적으로 ‘로그’ 방식을 지원한다고 덧붙였는데요. 마찬가지로 ‘LG V30’ 역시 ‘LG-시네로그’ 기술을 지원해, 후반 작업으로 원하는 느낌의 컬러와 디테일을 살릴 수 있습니다.
l ‘LG V30’로 찍은 ‘LG 트롬 스타일러’ 광고 촬영 현장
LG전자는 ‘LG-Cine Log’ 형식으로 저장된 영상을 후반 작업(Post production)에서 활용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문가용 LUT(Look-Up Table, 영상 설정값) 패키지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LG V30’ 전문가용 LUT 패키지 다운로드하기
‘LG V30’, 시네마 카메라 못지 않은 관용도를 담다
강상우 본부장은 ‘로그’ 기술과 더불어 ‘LG V30’ 카메라가 시네마 카메라(영화용 카메라)와 유사한 관용도를 담아낼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합니다.
관용도란 화면의 가장 밝은 부분부터 가장 어두운 부분까지를 얼마만큼 담아낼 수 있는지 수치화한 개념인데요. 카메라의 관용도가 높을수록 최대한 많은 정보량을 담기 때문에, 더욱 디테일한 영상 후반 작업이 가능합니다.
강 본부장은 ‘LG V30’는 높은 관용도를 구현해 영상에서 표현할 수 있는 범위가 넓다고 전했는데요. 따라서 영화 촬영 현장에서 소형 카메라가 사용되는 부분에서 ‘LG V30’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LG V30’는 스마트폰 중 가장 밝은 F 1.6의 조리개 값을 구현한 ‘크리스탈 클리어 렌즈’를 장착했습니다. 그래서 밝기에 민감한 영상을 찍을 때도 빛의 노출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이 렌즈는 기존 플라스틱 렌즈보다 가시광선 투과율이 높아 보다 정확한 색감과 사실적인 질감 표현이 가능합니다.
시네비디오, ‘LG-시네로그’ 기술로 차원이 다른 색감을 연출하다
‘LG V30’는 사용자들이 손쉽게 다양한 장르의 영화 같은 느낌을 연출할 수 있는 ‘시네비디오’ 모드를 탑재했습니다.
‘시네비디오’는 기존 스마트폰 카메라의 필터 효과와는 달리 정확한 색감과 사실적인 질감을 표현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강 본부장은 이 차이점에 대해서도 ‘LG-시네로그’ 기술을 언급했습니다. ‘LG V30’의 ‘시네비디오’는 로그 기술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더욱 풍부하고 정확한 색감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인데요.
예를 들어 하늘의 색감이 더 많이 부각되는 ‘풍경’ 이펙트가 로그 방식으로 기록되지 않았다면, 하늘에 대한 많은 정보를 담아낼 수 없기 때문에 세세하고 정확한 색감을 표현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시네비디오’ 활용팁
‘시네비디오’를 촬영할 때 시네이펙트 필터의 농도를 조절해보면, 더욱 최적화된 색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물 동영상을 찍을 때 비네트 농도도 잘 조절하면 인물이 부각된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영상 전문가’ 강상우 본부장이 바라본 ‘LG V30’ 카메라 기능을 살펴봤습니다. 강상우 본부장의 이야기처럼 영화 같은 느낌의 영상을 만들고 싶은 분은 ‘LG V30’를 주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LiVE LG 뉴스레터 구독하기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
관련 콘텐츠 리스트
-
[깨알 팁] 당신이 모르는 ‘V30’ 카메라, 어디까지 써봤니?
2017.11.21
-
튀김의 바삭함도 담아내는 ‘LG V30’로 음식 촬영하기!
2017.10.18
-
[이달의 LiVE LG]#5 내가 찾던 그 기능! 어떻게 태어났지?
2023.05.31
-
인기 콘텐츠 리스트
-
LG전자, 신개념 포터블 스크린 ‘스탠바이미 Go’ 출시
2023.05.31
-
-
김용호의 시선으로 바라본 신비로운 창원과 LG스마트파크
2023.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