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의 기준을 바꾸다! ‘LG V20’ 신제품 발표회 현장
LG전자의 프리미엄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LG V20’ 신제품 발표회가 지난 9월 7일 LG전자 서초R&D센터에서 열렸습니다. 공개 전부터 멀티미디어 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 ‘LG V20’의 슬로건은 ‘새로움을 플레이하다’였습니다. ‘LG V20’는 LG전자가 지난해 10월 출시한 ‘LG V10’의 후속 모델이며, ‘V 시리즈’의 두 번째 스마트폰입니다.
베일벗은 ‘LG V20’ 신제품 발표회 현장
이번에 공개한 ‘LG V20’는 내구성 강화를 위해 후면커버에는 항공기, 요트 등에 주로 사용되는 알루미늄(AL6013)을, 상하단에는 실리콘-폴리카보네이트를 사용했습니다. 티탄, 핑크, 실버 총 3가지 색상으로 출시하는데요, 모든 색상이 고루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LG V20’ 후면에는 듀얼 카메라와 지문인식 센서, B&O 플레이 로고, V20 로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세계적인 오디오 브랜드인 ‘B&O 플레이(B&O PLAY)’와 협업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폰 오디오 음질을 구현했습니다. 이번에는 제품 자체에 B&O 로고를 적용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LG전자는 기본 제공하는 번들 이어폰도 ‘B&O 플레이’와 함께 튜닝해 명품 사운드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쿼드 DAC’과 ‘B&O’로 섬세하고 깨끗한 원음을 경험하다
‘LG V20’는 세계 최초로 오디오 칩셋 제조업체인 ESS사의 ‘쿼드 DAC(Quad Digital to Analog Converter,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을 탑재했습니다. DAC은 스마트폰의 디지털신호를 우리가 귀로 들을 수 있는 아날로그 신호로 바꿔주는 장치입니다. ‘LG V20’에는 이러한 DAC이 4개 탑재되어 있어 잡음을 최대 50%까지 줄여주기 때문에, 직접 사운드를 들어본 결과 좀 더 원음에 가까운 사운드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쿼드 DAC’은 설정에서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행사에 참여하신 분들도 이 기능을 켜고 끄면서 그 차이를 직접 확인해보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고음질의 사운드를 감상하기 위해서 별도 DAC을 구입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젠 ‘LG V20’ 하나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더군요.
세계최초 전∙후면 광각 카메라의 매력
‘LG V20’의 차별점 중에 하나는 세계 최초 전후면 광각 카메라입니다. 후면에 75도 화각을 지닌 1,600만 화소 일반 카메라와 135도 화각의 800만 화소 광각 카메라를 탑재했으며, 전면에는 120도 화각의 500만 화소 광각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이로써 전∙후면 모두 넓은 화각으로 촬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영상의 경우 향상된 흔들림 조정 기능으로 움직이는 영상 또한 적은 흔들림으로 촬영할 수 있으며, 동영상 촬영 시 하이파이 스테레오 녹음이 가능한 하이파이 비디오 레코딩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 V20’는 카메라, 동영상 기능 외에 최대 24bit, 192kHz 녹음 기능을 제공해 콘서트, 공연 등을 좀 더 퀄리티 있게 녹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V10에 처음 탑재된 세컨드 스크린은 2배로 밝아졌고, 글자 크기 또한 최고 50% 커져서 시인성이 좋아졌습니다. 이러한 세컨드 스크린을 통해서는 화면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자주 아용하는 앱, 전화번호 등을 등록한 후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사용할 수 있고, 알림 확장 기능으로 메시지 등에 바로 답장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LG V20’는 안드로이드 7.0 누가 최초 탑재로 멀티 윈도우, 인앱스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메탈 스마트폰이지만 3,200mAh 탈착식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신제품 발표 현장에서는 이러한 ‘LG V20’의 특징들을 직접 카메라로 담는 분들이 많더군요. 특히,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이 새롭게 추가된 제품이다보니 듀얼 카메라를 직접 찍어 보면서 광각과 일반각의 차이를 확인하는 분, 쿼드 DAC 사운드가 기존 싱글 DAC 스마트폰과 어떻게 다른지 음악을 들어보는 분, 동영상의 흔들림 보정 기능을 확인해 보는 분이 많았습니다.
이렇게 ‘LG V20’를 직접 체험해 본 후에는 제품 소개 프레젠테이션과 개발자 Q&A를 진행했습니다. Q&A에서는 이번 V20 모델이 디스플레이 밝기, 발열, 배터리 효율 등의 측면에서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쿼드 DAC을 사용하고 있지만 메인 칩셋 자체에 탑재되어 있어 배터리 사용량이 높지 않다고 합니다. 앞으로 음악을 좋아하는 분들이 배터리 스트레스 없이 고음질의 음악을 감상하실 수 있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이퓨입니다. 오늘 LG전자가 하반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V20 모델을 발표했습니다.
지금 발표회 현장에서 미리 만나보고 있는데요.
보시는 것과 같이 5.7인치 디스플레이, 세컨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상하단은 메탈소재와 폴리카보네이트 소재를 이용하고 있고요, 후면에는 듀얼 카메라 그리고 지문인식 센서, B&O로고, V20로고가 적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V20의 특징 중의 하나는 전작에 비해 굉장히 슬림한 두께를 가진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컬러의 모델을 궁금해하실 것 같아서 먼저 실버컬러의 모델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에 보신 것이 티탄색상의 모습이구요, 지금 보시는 것은 실버모델입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디자인은 동일하고 좀 더 메탈감을 살린 실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것은 핑크모델이구요. 핑크색상은 핫한 색상보다는 연한 핑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디자인은 역시 기존 보신 모델들과 동일합니다.
V20의 스펙을 살펴보면 모델명은 LG-F80S/K/L로 붙었고요. 그리고 Qualcomm Snapdragon 820, 램은 4GB, 메모리는 64GB ROM을 탑재하였습니다. 메모리 측면에서 기본적으로 64GB를 탑재하였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고요. Micro SD Slot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5.7인치 형 QHD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고, 후면에는 아까 보신 것과 같이 160만화소, 800만 화소 듀얼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전면 역시 500만 화소 광각 카메라를 탑재했고요. 두께는 7.6mm, 그리고 안드로이드 7.0 누가를 최초로 탑재한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3,200mAh 착탈식 배터리를 탑재했고, Wi-Fi, 블루투스, OTG젠더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배터리가 분리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배터리를 분리하는 방식에 대해서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오른쪽을 보면 배터리를 분리하는 버튼이 배치되어 있고, 보시다시피 커버를 분리하는 방식으로 배터리를 착탈식 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LG V20의 특징 중 하나는 B&O와 합작을 다시 했다는 것인데요.
그래서 바탕화면에도 B&O로고가 표시되어 있고 번들 이어폰도 B&O가 디자인한 이어폰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이어폰의 형태는 약간 둥근 형태이고 사운드는 직접 들어봐야 확인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LG V20은 이번에 멀티미디어기능이 강화된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스마트폰 최초로 4개의 DAC, 쿼드 DAC라고 부르고 있는데 쿼드 DAC를 이용해 노이즈를 최대 50%가지 감소시켜 원음에 가까운 사운드를 들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보시는 것과 같이 메인화면에 고음질 녹음을 이용해 좀 더 퀄리티 높은 녹음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후면에는 듀얼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는데 이 듀얼 카메라를 통해서 보시는 것처럼 상단 아이콘을 이용해 좁게 혹은 넓게, 광각과 일반을 촬영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면카메라 역시 광각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LG V20 발표회는 보시는 것과 같이 전후면 광각카메라를 탑재했다는 것을 카메라를 시연하는 것을 통해 비교해 볼 수 있고요.
앞에 있는 카메라를 보시면 중앙에 작게 있는 부분이 일반각 카메라로 찍은 사진, 그리고 넓게 보이는 부분이 광각카메라로 찍은 사진입니다.
아무래도 여행 등을 다니시면서 이렇게 광각카메라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특히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하나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쿼드 DAC를 탑재하고 있고, B&O와 콜라보레이션을 한 것이 강조되어 있고요.
그리고 선명한 영상까지 고음질 Hi-Fi 기능, Hi-Fi 사운드 경우 동영상을 찍을 때 24bit, 48kHz까지 고해상도 사운드를 녹음할 수 있고요.
그리고 동영상 촬영 시 손 흔들림을 보정할 수 있는 기능까지 탑재되어 있는 것을 강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LG의 하반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V20을 만나보고 있는데요.
이미 기사에서 보셨듯이 멀티미디어 성능이 강화되고 있고요, 특히 번들 이어폰을 B&O와 콜라보하여 출시했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측면에서도 알루미늄을 사용하였고 좀 더 메탈감이 G5보다 살아있는 것을 볼 수 있구요,
또 세컨드 디스플레이를 지원하여 멀티미디어 작업에 용이하다는 부분, 세컨드 디스플레이 자체도 밝기를 두 배로 향상시키고 글자 폰트도 좀 더 향상시켜서 시안성을 확대했다는 부분 등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현장에서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l LG V20 신제품 발표회 현장 영상
발표회 현장에서 직접 만나본 ‘LG V20’의 알루미늄 소재 디자인은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사진, 동영상 촬영, 녹음, 음악 감상 정말 활용도가 많을 것 같았는데요. ‘LG V20’는 퀄리티 있는 음악을 듣고, 전후면 광각 카메라로 광각 사진을 찍고, 콘서트를 녹음해 보는 등 다른 스마트폰이 주지 못하는 재미를 주는 스마트폰이 될 것 같습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LiVE LG 뉴스레터 구독하기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
관련 콘텐츠 리스트
-
LG 스탠바이미 Go와 함께 즐기는 가을 캠핑
2023.09.20
-
Life’s Good 의 메시지, GenZ를 대표하는 이들이 함께 전한다
2023.09.18
-
27년간 모니터 설계에 올인한 ‘대한민국 명장’을 만나다
2023.09.13
-
[리더' s talk] LG 올레드는 어떻게 예술의 영역을 확장하는가
2023.09.11
인기 콘텐츠 리스트
-
LG전자, 신개념 캡슐 커피머신 ‘듀오보’로 커피마니아 취향 사로잡는다
2023.07.20
-
LG전자 VS사업본부 출범 10주년 “2030년 글로벌 전장시장 리더로 도약”
2023.06.29
-
[리더’s TALK] LG전자 고객 경험 발굴의 원동력, 바로 ‘고객 관찰’
2023.07.10
-
‘LG 스탠바이미 Go’, 포터블 모니터 끝판왕이 탄생하기까지
2023.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