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9년, 무려 31년 전, 라디오에서 간간히 흘러나오던 노래가 있었습니다.
‘떨리는 수화기를 들고 너를 사랑해 눈물을 흘리며 말해도’
가수 윤종신의 소싯적 미성을 들을 수 있는 곡 ‘텅 빈 거리에서’입니다. 그런데 ‘수화기를 들고’? 낯선 분들 많으실 겁니다.
이 아이콘은 익숙하시죠? 유선 집 전화가 하나씩 있던 과거에는 저 ‘수화기’를 직접 손으로 들고 통화를 했었지요. 최첨단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장담했던 21세기에는 막상 날아다니는 자동차도 타임머신도 볼 수 없었지만, 알게 모르게 많은 것이 변하고 있는 중입니다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닌 경험이 달라지는 TV
TV도 시대와 함께 달라지고 있습니다. 크기는 서너 배가량 커지고, 두께는 손가락보다 얇아졌으며, 선명함은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지요. 그런데 이런 눈에 보이는 변화 말고도 무엇을 어떻게 보는지, 즉 시청 경험도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LG전자의 webOS(웹OS)처럼 말입니다.
webOS는 LG전자 스마트TV 등의 기기에 탑재되어,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존재입니다.
l webOS 5.0 버전 적용으로 다양한 편의를 누릴 수 있는 ‘LG 올레드 AI ThinQ’
2014년, 처음으로 webOS 1.0 버전이 적용된 스마트 TV가 세상에 나왔습니다. 채널과 외부 연결을 쉽게 전환할 수 있는 간편한 전환 기능과 검색 기능 등이 제공되었죠. 그리고 올해 webOS 5.0이 탑재된 LG 올레드 AIThinQ가 출시됐습니다. “좋은 아침”이란 한 마디로 주변 가전기기들을 한 번에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실현하는 데에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기능이 좋다고 다일까요? TV의 스마트한 메뉴들이 단순 나열되어 있기만 하다면, 복잡해서 사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어떻게 이 기능을 편하게 사용할지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제가 하는 일이 이런 것입니다. UI(User Interface) 디자인이죠.
이 기능을 누르면 어떤 세부 메뉴가 나올지, 어떤 메뉴들을 묶을지 프레임을 짜는 일인데요. 리모컨의 크기나 모양, 버튼의 위치, 메뉴 순서는 물론, 때에 따라 그림이나 문자 등을 넣어 보다 사용법이 쉬워지도록 디자인합니다.
이렇게 하나의 전자기기가 나오기까지 많은 작업이 필요한데요. 그 중심엔 늘 고객의 편리함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LG전자의 webOS 5.0버전은 어떤 편리함을 제공한지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내 말을 알아듣는 똑똑한 인공지능 ‘음성 인식’
어제까지만 해도 보이던 TV 리모컨이 보이지 않던 적, 다들 있으시죠? 굉장히 답답한 일입니다. webOS 5.0에서는 자고 있는 TV를 말로 깨울 수 있는 음성 인식 기능이 있습니다.
※ LG 올레드 G시리즈 이상 모델에 한함
리모컨 없이도 바로 TV 사용이 가능한 것이죠. AI 스피커가 따로 필요 없습니다. 보고 싶은 영화는 물론, 집 안 에어컨 온도를 바꾸거나 TV에서 나오고 있는 음악 제목까지도 물어볼 수 있습니다.
보고 싶은 영화는 검색하고, 볼만한 콘텐츠는 추천받는 ‘검색 기능’
음성 인식과 함께 사용하기 좋은 기능은 검색 기능입니다. 보고 싶은 영화나 드라마를 찾기 위해 리모컨을 계속 눌러야만 하는 불편함이 없어졌습니다. 음성으로 쉽게 찾을 수 있죠.
특별히 TV 설정을 자주 바꾸시는 분도 있으실 겁니다. 이런 분들에게는 새로 제공되는 설정 편집 기능이 도움이 되겠는데요. TV로 음악만 틀고 화면은 꺼두고 싶다면, 간편 설정에 ‘절전 모드’를 추가하는 것처럼 취향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기 알람부터 득점 현황까지, 스포츠 마니아를 위한 ‘스포츠 알람’
방송 시간을 기다리기 힘들 때도 있습니다. 지금이 아니면 안 되는, 모두가 같은 시간에 봐야 좋은 스포츠 경기 같은 경우죠. 다른 프로그램을 시청하다가 시작 시간을 놓쳤거나, 동시에 진행 중인 두 경기가 모두 궁금할 때도 있는데요. 스포츠 알람 기능도 이런 경우를 위해 탄생했습니다
스포츠 알람 기능입니다. 좋아하는 팀이나 보고 싶은 선수의 경기를 설정해놓으면 되는데요. 이렇게 하면 다른 방송을 보고 있더라도 경기 방송 1분 전에 알람이 뜨고, 다른 채널에서 방송하는 경기 득점 현황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에서는 프리미엄 리그, NBA, PGA, KBO 등 다양한 종목과 리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어컨 온도마저 조절해 주는 ‘인공지능 홈보드’
이제 TV는 TV 밖의 세상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거실의 조명 밝기를 바꾸고, 에어컨의 온도와 바람 세기를 조절할 수 있는 인공지능 홈보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2019년 출시한 인공지능 TV 제품부터 제공하고 있습니다. TV에 연결된 기기나 주변 가전제품의 상태를 보고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TV를 사용하는 고객의 편의성을 고려해 탄생하게 된 기능이죠.
TV시청을 하면서 빨래가 끝났는지, 집 안의 공기가 깨끗한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V를 보다가 잠이 오면 ‘좋은 밤’ 버튼을 눌러주세요. TV와 함께 집 안의 조명과 에어컨, 공기청정기를 한 번에 끄는 것이 가능합니다.
※ LG ThinQ 가전, 필립스 휴 등으로 설정 가능한 기기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 인공지능 홈보드를 통해 가전을 확인하고 제어하는 기능은 ‘인공지능 리모컨’을 통해 더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LG전자 가전 : Smart ThinQ표기가된 LG전자 가전제품 (Smart ThinQ 앱에 가전제품 등록후 TV 연동 가능)
타사 가전 : OCF인증받은 가전제품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도어락, 플러그, 스위치, 온도계 – 해당기기 자체 앱을 통해 인터넷 공유기 연결 및 등록절차 필요)
※ LG Smart ThinQ 앱 명칭이 LG ThinQ 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최초 연결 시 TV와 휴대폰, 다른 가전제품이 모두 ‘같은 무선인터넷(2.4Ghz)’을 이용해야 이용 가능합니다.
편리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매일 변해가는 트렌드와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더욱 ‘편하게 사용할지’ 고민하는 것이 필수죠. 실제 사용 시 문제는 없을지 파악하기 위해, 저희 집은 어느덧 IT 기기들로 가득 차게 되었는데요. AI 스피커도 무려 3대나 있죠. 집안 가전은 물론 조명까지 말로 끄고 켜며, 몸소 디지털 라이프를 즐기고 있습니다.
이렇게 LG전자는 고객의 편리함을 위해 늘 고민하고 있습니다. 단순 편리함뿐만 아니라 즐거움까지 제공되는 제품을 만드는 데 언제나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펼쳐질 스마트한 LG전자를 기대해 주세요!
▶ 매장 상담 신청을 통해 다양한 LG전자 제품을 가까운 LG전자 베스트샵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