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보기] 1등 가전의 비밀
#1. ‘LG 인버터 기술’
#2. 인공지능 가전도 ‘인버터 모터’를 체크해야 하는 이유
#3. 열일하는 생활가전 ‘모터’의 모든 것
#4. ‘모듈러 디자인’, 자동차 설계 기법을 가전제품에도?
#5. 세탁기 생산 담당 경영진에게 직접 듣는 ‘모듈 혁신’
#6. 바로 이 기술이 건조기 붐을 일으켰습니다!
#7. 자동차 기술이 세탁기에 들어간다고?
#8. 모터 기술로 완성한 세상에 없던 가전
우리는 흔히 ‘승차감’이라는 단어로 자동차를 평가합니다. ‘달리는 차 안에 앉아 있는 사람이 몸으로 느끼는 안락한 느낌’을 의미하는 승차감은 빠르게 회전하는 자동차의 엔진과 노면에서 유입되는 진동, 소음 등을 얼마나 잘 흡수하는지에 따라 좌우됩니다.
가전제품도 마찬가지입니다. 가전의 핵심부품이자 자동차로 치면 엔진에 해당하는 모터와 컴프레서에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을 얼마만큼 줄일 수 있는지가 가전제품의 성능과 내구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최근에는 서로 다른 제품들을 하나로 합친 융·복합 가전이 인기를 끌며 진동과 소음을 줄이는 기술은 더 중요해졌습니다. 서로 다른 곳에서 발생한 진동이 만났을 때 진동이 더 커지는 공진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940년 미국 워싱턴주(州) 타코마 다리가 붕괴된 사례가 대표적인 공진 현상인데요. 이런 현상이 집안 가전제품에서 발생한다면 큰일이겠죠.
‘LG 트롬 트윈워시’는 드럼 세탁기 아래에 통돌이 세탁기인 ‘미니워시’를 결합한 융·복합 가전제품입니다. 세탁기 두 대를 하나로 만든 개념을 세계 최초로 제시한 ‘원조’ 제품이기도 합니다.
[1등 가전의 비밀 #7] 자동차 기술이 세탁기에 들어간다고?

l LG 트롬 트윈워시
고객들은 세탁기 두 대 가운데 하나만 사용하거나 동시에 두 대를 사용할 수 있어 분리세탁과 동시세탁, 공간 절약과 시간 절약이 모두 가능합니다. ‘LG 트롬 트윈워시’는 출시 3년 만에 매출 기준으로 ‘LG 드럼세탁기’의 절반에 육박할 만큼 높은 인기를 끌며 신개념 세탁문화를 빠르게 전파하고 있습니다.
‘진동저감장치’로 동시 탈수까지!
‘LG 트롬 트윈워시’는 자동차의 충격흡수장치인 서스펜션 구조에서 착안한 진동저감기술을 탑재했습니다. ‘LG 트롬 트윈워시’의 독보적인 진동저감장치 덕분에 세탁 통의 회전이 가장 빨라지는 탈수 코스를 상단 드럼세탁기와 하단 통돌이세탁기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가 트윈워시를 선보인 지 3년이 지났지만 세탁기의 진동이 가장 커지는 탈수코스가 상·하단 세탁기에서 동시에 가능한 제품은 트윈워시가 유일합니다.
건조기에도 미니워시 탑재!
최근에는 건조기와 미니워시를 결합해서 사용하는 고객들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트롬 세탁기와 건조기가 동일한 사이즈의 외관 모듈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트롬 건조기 하단에 미니워시를 결합해서 사용하는 고객들은 두 배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세계에서도 인정받은 LG전자 세탁기 기술
‘LG 트롬 트윈워시’의 혁신성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빠르게 인정받고 있는데요. ‘LG 트롬 트윈워시’는 한국과 미국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선보이고 있고, 출시 국가는 80개를 넘어섰습니다.
특히 프리미엄 가전의 수요가 높은 북미 시장에서는 트윈워시가 세탁기의 새로운 분류 기준으로도 자리 잡았습니다. 미국 유명 백화점 ‘시어스(Sears)’는 자체 온라인 쇼핑몰에 세탁기 카테고리를 크게 ‘탑로더(Top-Loader; 세탁물을 넣는 입구가 제품 위쪽에 있는 형태)’, ‘프론트로더(Front-Loader; 세탁물을 넣는 입구가 제품 앞쪽에 있는 형태)’, ‘트윈워시’ 등 3가지로 분류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지금까지 진동저감기술을 탑재한 LG 트롬 트윈워시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계속해서 글로벌 프리미엄 세탁기 시장을 선도해 나갈 LG전자의 행보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LG 트롬 트윈워시’ 콘텐츠 더 살펴보기
● 말하는 대로 작동하는 ‘트롬 씽큐 세탁기’가 궁금해요!
● ‘LG 트윈워시’로 와인잔 위에서 고속 탈수한 결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