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이사 철, 우리집 거실에 딱 맞는 TV 선택법

2017.03.20 꽃잔

바야흐로 이사 철인 ‘봄’이 왔습니다. 이사를 준비하는 분이라면 새집에 맞는 가전이나 가구를 살펴보고 있을 텐데요. 그중에서도 거실 중앙을 차지하는 TV는 한 번 구입하면 최소 5년에서 10년까지도 사용하는 만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마침 TV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빨라져 매년 새로운 기술을 탑재한 TV가 나오고 있는데요. 이사할 때 과연 어떤 TV를 선택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32095207046_1a96e467dc_o_1

우리 집에 알맞은 크기의 TV를 선택하라!

TV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할 부분은 ‘TV 화면 크기’입니다. 화면은 크면 클수록 몰입감이 높아 많은 분이 대화면을 선호합니다. 집에서 극장 같은 기분으로 TV를 볼 수 있으면 더할 나위 없을 텐데요. 물론 충분한 시청 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집이어야 하겠죠? 거실 공간이 넓지 않은데, 화면만 크면 오히려 시청하는 데 불편하답니다.

IMG_4467_1

보통 소파와 TV 사이의 시청 거리가 2미터(m) 정도면 50인치(inch) 이하, 3미터(m) 이상이면 55인치(inch) 이상이 적절합니다. 4미터(m)가 넘는 경우에는 60인치(inch)를 추천합니다. LG전자의 제품 중엔 베젤과 두께가 얇은 TV가 많은데요. 얇으면 거리 확보에 좀 더 유리하겠죠?

IMG_2833 copy_1

참고로 LG전자의 TV 크기는 모델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G 60LF6399’ 모델은 60인치, ‘OLED55C7K’는 55인치입니다. 모델명에 크기가 나와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최신 콘텐츠 제대로 즐기려면 해상도를 꼭 확인하라!

TV의 크기만큼이나 해상도도 중요합니다. 현재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TV는 풀(Full)HD 해상도인데요. 요즘에는 풀HD보다 4배 더 선명한 울트라HD(4K) 해상도의 TV도 나오고 있습니다.

uhd_1

l 풀HD(좌측)와 울트라HD(우측) 해상도 비교

또 방송사들도 프로그램을 4K 해상도로 제작하고 있고요. 올해 5월부터는 지상파에서 본격 울트라HD(UHD) 방송을 시작합니다. TV를 최소 5년 이상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울트라HD 해상도의 TV를 구입하는 것이 초고화질 방송 콘텐츠를 제대로 즐기는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IMG_4475_1

시야각, 색정확도를 고려한 디스플레이를 선택하라!

디스플레이를 기준으로 보면 크게 LCD TV와 올레드 TV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LCD TV의 경우 TV 패널 뒤에 있는 LED 백라이트 유닛의 빛을 이용해 화면을 켜는 방식입니다. 한정적인 백라이트의 위치와 빛 투과도로 인해 측면에서 화면을 보면 색 왜곡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TV는 정면에서 보지 않고, 눕거나 다른 작업을 하면서 보는 경우가 많은 만큼 시야각에 영향을 받지 않는 TV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KakaoTalk_Moim_4zIDwP9K0C4lbQlrxiaJEqYi0Hinw5_1

l 나노셀 디스플레이(위)와 일반 디스플레이(아래)의 시야각에 따른 색 정확도 비교

다행히 시야각 걱정이 없는 TV가 있습니다. 최근 LG전자가 ‘나노셀’ 기술을 활용해 기존 LCD의 한계를 뛰어넘는 ‘LG 슈퍼 울트라HD TV’를 출시했는데요. ‘나노셀’은 1나노미터(nm) 크기의 극미세 분자들이 색의 파장을 정교하게 조정해 한층 정확한 색을 표현합니다. 특히 측면에서 보더라도 정면에서 볼 때와 색 재현력과 정확도가 거의 같은데요. 다시 말해, 누워서 TV를 봐도 색 왜곡 없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또 빛 반사가 적어 밝은 환경에서도 또렷한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집안의 조명이 강하거나 햇빛이 많이 들어온다면 올해 출시된 ‘LG 슈퍼 울트라HD TV’를 추천합니다.

2017 LG 슈퍼 울트라HD TV_0308_1

l 나노셀 기술 적용한 ‘LG 슈퍼 울트라HD TV’

올레드 TV도 시야각에 영향을 받지 않는 TV인데요. 자체적으로 발광하는 유기발광다이오드를 광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올레드 TV는 백라이트로 빛을 쏘고 컬러 필터를 거치는 과정 없이 픽셀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 더욱 밝고 정확한 색 표현이 가능합니다.

IMG_2839

대표적인 TV가 올해 출시한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인데요. 화질도 화질이지만 ‘월페이퍼’라는 수식어처럼 굉장히 얇고, 예쁜 디자인을 가진 TV입니다. 화질과 디자인 모두 양보할 수 없고, 집안 가전 중 TV에 힘을 주고 싶은 분이라면 ‘LG 시그니처 올레드TV W’가 현명한 선택입니다.

시그니처올레드_1

l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

이사 경험자의 TV 주변 인테리어 깨알 팁!

저는 최근에 이사를 하면서 ‘LG 올레드 TV’를 새로 구입했습니다. TV 사이즈를 고려해 충분한 가로 길이의 TV 장식장을 함께 마련했고요. TV 장식장을 선택할 때는 TV 스탠드 디자인과 사이즈를 고려해야 합니다. TV 스탠드에 따라 충분한 가로 길이의 TV 장식장이 필요한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TV가 55인치 이상일 경우 TV 장식장이 작으면 불안정해 보여, 여유 있는 길이의 TV 장식장을 두는 게 좋습니다. 또 TV 장식장이 낮으면 주변 공간이 넓어 보이는 효과도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IMG_2841_1

집을 알아보고, 이삿짐을 싸는 등 이사하는 과정은 참 번거롭습니다. 하지만 집안을 잘 정리하고 새 TV까지 들여놓으면 다시 새롭게 시작하는 기분이 듭니다. 가족들과 함께 영화, 드라마를 보는 재미도 쏠쏠하고요. 올해 이사와 함께 TV를 바꿀 계획이 있는 분이라면 새집에 딱 맞는 TV를 잘 선택해 즐겁게 시청하길 바랍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LiVE LG 뉴스레터 구독하기

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