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저장소] 여름철 전기요금 아끼는 방법 4가지!

2018.07.13 LG전자

여름철 무더위와 함께 찾아오는 전기세 폭탄!

하지만 조금만 관리하면 많은 양의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는데요. 여름철 전기 요금을 아끼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시죠!

여름철 전기요금 아끼는 방법 4가지!

TIP 1. 대기전력 관리하기!

전기 요금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대기전력을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대기 전력은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소비되는 전력을 이야기하는데요. 에너지관리공단에 따르면 대기전력이 가정 소비전력의 약 11%나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대기전력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죠!

보통 TV 등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제품이나 세탁기, 에어컨, 전자레인지 등이 대기전력 소비가 많은데요. 대기전력이 있는 제품은 전원 버튼으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원 버튼으로 대기전력 확인하기

하지만 사용하지 않을 때마다 플러그를 뽑기 귀찮기도 하고, 플러그 빼는 것을 깜빡 잊어버려 그대로 방치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럴 때는 ‘LG 16A 스마트 플러그’로 대기 전력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LG전자의 AI 스피커 ‘씽큐 허브’ 및 ‘LG 스마트씽큐’ 앱과 연동하는 IoT 기기인데요.

‘LG 16A 스마트 플러그’에 가전 기기를 연결하면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가전제품의 전원을 켜거나 끌 수 있고, 소비 전력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약 추가’ 기능을 통해 요일별, 시간별로 전원 작동 여부를 설정할 수도 있어, 스마트한 전력 관리가 가능하답니다.

 LG 16A 스마트 플러그l LG 16A 스마트 플러그 (사진 출처 : ‘더 블로거’ 금별맘)

TIP 2. 주기적인 제품 청소로 성능 효율적으로 유지

에어컨은 처음에 강하게 틀고, 시원해지면 적정 온도(25~28도)로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실외기에 있는데요. 에어컨은 제품 자체보다 실외기를 가동할 때 전력 소모가 큽니다. 따라서 최대한 내부 온도를 빠르게 낮춰 실외기 작동을 최소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외기’ 주변에 물을 뿌리거나, 장애물을 제거해 주는 것도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실외기 공기 배출구에 먼지가 쌓이면 더운 공기가 잘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먼지도 주기적으로 제거해 주세요!

전기요금이 많이 나와요.

첫 번째, 필터청소를 자주 해주세요. 냉기순환이 빨리 되어 냉방 효율이 좋아 전기요금이 적게 나옵니다.

두 번째, 실외기 실 창문을 열어 환기 시키고, 주변에 장애물을 치워 열기가 밖으로 잘 배출되면 소비 전력이 낮아집니다.

세 번째, 희망온도를 표준 권장온도 26도로 설정 가동하면 건강 냉방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집 에어컨 전기 요금이 궁금하실 경우, 한국전력공사 모바일이나 한국전력사이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문의해보세요. 감사합니다.

또한 에어컨 필터는 2주에 한 번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에어컨 필터만 잘 청소하더라도 냉방효과는 높아지고, 전기요금은 아낄 수 있다고 하니 여름철에는 주기적으로 먼지를 제거해 주세요!

TIP 3. 스마트한 ‘절전 기능’ 적극 활용

가전제품 사용이 많아지는 여름철에는 각 제품에 적용된 절전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LG 휘센 씽큐 에어컨’은 ‘인공지능 스마트케어’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인공지능 스마트케어’는 실내기와 실외기에 달린 센서들을 활용해 고객이 주로 머무르는 공간뿐 아니라 상황, 사용패턴까지 학습해 알아서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스마트한 ‘절전 기능’ 적극 활용

LG전자 자체 실험 결과에 따르면 ‘인공지능 스마트케어’를 탑재한 신제품은 기존 제품에 비해 최대 18.7%의 절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특히 사람이 자주 머무는 곳을 학습해서 그곳에 집중 냉방을 하고, 여러 가지 상황과 사용패턴을 인식해서 실시간으로 냉방을 조절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높습니다.

LG 휘센 씽큐 에어컨

여름철에는 무더위에 잠을 설치는 분이 많은데요. 그래서 밤늦게까지 TV를 보다가 그냥 잠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서 TV의 취침 예약 기능을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특히 ‘LG 올레드 TV AI 씽큐’는 음성으로 간편하게 ‘TV 전원 꺼짐’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LG 올레드 TV AI 씽큐

 여기서 잠깐! ‘LG 휘센 씽큐 에어컨’ 절전 기술의 핵심은?
‘LG 휘센 씽큐 에어컨’에는 인공지능 ‘딥씽큐’를 정교하게 구현하기 위해 ‘듀얼 인버터 마이크로 제어’ 기술을 탑재했습니다. 인공지능 ‘딥씽큐’가 실내 상황에 맞는 냉방 온도를 계산하면, ‘듀얼 인버터 마이크로 제어’로 필요한 만큼만 정확하게 움직입니다. 이러한 기술 덕분에 에너지 효율이 기존 제품보다 30% 높아졌습니다.

TIP 4. ‘에너비 소비효율 등급’ 확인하기

가전제품을 구입할 때는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1등급 제품을 사용할 경우 5등급 제품을 사용했을 때보다 30~40% 이상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에너지 소비효율이 좋은 제품의 경우 가격이 더 높을 수 있지만, 전기료를 고려하면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LG전자는 소비자시민모임이 주관하는 ‘제20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에서 3개의 제품이 대상을 수상한 바 있는데요. ‘퓨리케어 슬림 업다운 정수기’, ‘휘센 듀얼 인버터 제습기’, ‘트롬 건조기’ 등 3개 제품이 그 주인공입니다.

에너비 소비효율 등급

이번 수상 제품은 모두 LG전자만의 차별화된 인버터 기술을 탑재했는데요. ‘인버터’는 가전제품을 작동시키는 핵심부품인 모터와 컴프레서가 꼭 필요한 만큼만 작동하도록 운동 속도를 조절해주는 기술로, 가전제품의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높여줍니다.

 여기서 잠깐! ‘LG 휘센 절전 캠페인’을 알고 계신가요?

‘휘센 에어컨’을 구입한 고객은 전기를 절약한 만큼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LG 휘센 절전 캠페인’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참여 방법도 간단합니다. 전력거래소가 ‘에너지 절감 미션’을 발령하면 ‘에너톡’ 앱으로 에너지 미션에 참여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LG전자의 인공지능 씽큐(ThinQ) 서버가 캠페인에 참여하는 가구에서 사용중인 휘센 에어컨의 온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전기 사용량을 줄이고, 미션 해제 시 본래 희망 온도에 맞춰 가동합니다.

이번 캠페인은 올해 8월 31일까지 ‘LG 휘센 스탠드 에어컨’을 구매한 고객 중 선착순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데요. LG전자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LG 휘센과 함께하는 절전 캠페인

● ‘휘센 절전 캠페인’ 참여 하기

날씨가 점점 무더워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에어컨 등 가전제품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될 텐데요.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팁을 잘 활용해 쾌적하고 즐거운 여름 보내세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LiVE LG 뉴스레터 구독하기

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