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기를 든 남자] ‘LG 코드제로 T9’을 만든 사람들

2018.03.21 LG전자

여러분은 사용하기 간편한 ‘무선 청소기’와 강력한 흡입력을 갖춘 ‘유선 청소기’ 중 어떤 타입의 청소기를 선호하시나요? 물론 사용하기 편리하면서도 배터리나 흡입력 등 성능도 좋다면 금상첨화겠죠?

두 가지 모든 장점을 갖춘 청소기가 있습니다. 바로 ‘LG 코드제로 T9’인데요. ‘LG 코드제로 T9’은 이러한 장점 덕분에 현재 LG전자 내수 캐니스터형 청소기 매출의 25%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LG 코드제로 T9’이 많은 고객의 선택을 받는 이유는 뭘까요? LG전자 청소기상품기획팀 임훈종 책임과 청소기개발팀 서종현 책임을 만나서 ‘LG 코드제로 T9’의 인기 비결이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꽃’ 대신 ‘청소기’를 든 남자들의 이야기를 들어 볼까요?

임훈종 책임(왼쪽), 서종현 책임(오른쪽)l 임훈종 책임(좌), 서종현 책임(우)

‘LG 코드제로 T9’은 어떤 청소기인가요?

‘LG 코드제로 T9’은 캐니스터(큰 먼지 통을 갖춘 본체가 기다란 호스로 흡입구와 연결된 형태) 타입의 무선 청소기인데요. 흔히 가정에서 사용하는 ‘일반형 청소기’의 외형을 갖춘 ‘무선 청소기’라고 보면 됩니다.

LG 코드제로 T9

‘LG 코드제로 T9’은 무선 청소기 중 최고 수준인 250W의 흡입력을 갖췄습니다. 또한, 자율주행 기술인 ‘로보센스 2.0’을 탑재해 청소기가 스스로 장애물을 피해 고객을 따라다녀 손쉬운 청소가 가능한데요.

T9청소기는 로봇 청소기에 사용하는 ‘자이로센서’, ‘UWB 센서’를 적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들고 있는 핸드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이동 시 자동으로 따라옵니다. 제품 전면에 있는 4개의 레이저 센서를 활용해, 로보캅 같이 스스로 장애물을 감지하고 회피해 이동 중 가구, 벽면모서리 등의 충돌을 최소화했습니다. 종합적으로 ‘자이로센서’, ‘UWB센서’, 4개의 ‘레이저센서’ 등 총 6개의 센서를 탑재했습니다.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 ‘LG 코드제로 T9’

개발자들은 ‘LG 코드제로 T9’ 개발에 앞서 선호하는 청소기 타입을 묻는 고객 조사부터 진행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함이었는데요.

조사 결과 일반형 청소기를 사용하겠다는 고객의 비중이 약 30%를 차지했습니다. 강력한 흡입력을 보여준다는 것이 이유였습니다.

다만, 조금 눈여겨볼 부분은 한 번이라도 무선 청소기를 사용해본 고객의 반응이었습니다. 대다수가 ‘다시는 유선 청소기를 쓰지 않겠다’고 답한 것인데요. 이유는 무선 청소기가 상대적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개발자들은 이러한 고객들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했습니다.

'무선의 편리함'과 '유선의 강력함'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청소기를 만들겠다는 목표로 'LG 코드제로 T9'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 임훈종 책임 -

‘무선 청소기의 원형’ 개발을 향한 ‘노력’

핸디스틱 청소기는 간편한 청소에 최적화된 타입이다 보니 배터리와 먼지 통을 키우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데요. 캐니스터 타입의 청소기는 먼지 통과 배터리 용량을 모두 확보할 수 있어 대청소 등 많은 시간이 필요한 청소에 유리합니다.

단, 무선 캐니스터가 고객이 기대하는 편리함과 강력함을 모두 갖추려면 모터, 배터리,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배터리 관리 시스템), 먼지 분리 시스템 등 다방면의 기술과 노하우를 집약해야 합니다.

이에 개발자들은 2014년에 출시했던 기존 1세대 코드제로 싸이킹의 구매 고객 조사를 통해 부족했던 부분을 개선하고, 디자인부터 성능까지 ‘무선 일반형 청소기의 원형’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계열사간 협력과 그동안 축적한 노하우를 십분 활용했습니다.

계열사간 협력과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총동원한 덕분에 'LG 코드제로 T9'이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 서종현 책임 -

‘LG 코드제로 T9’ 흡입력의 핵심은 ‘효율성’

흡입력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많은 소비전력이 든다면, 긴 시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최고의 흡입력도 소용없는 셈이죠. 개발자들은 효율을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LG 코드제로 T9'은 같은 흡입력을 갖춘 제품 대비 60%의 소비 전력만 들어갑니다. 적은 전력으로 동일한 힘을 내는 거죠. - 임훈종 책임-

‘LG 코드제로 T9’은 ‘스마트 인버터 모터 P8’을 적용해 강력한 흡입력을 구현하면서 고효율까지 확보했고, 제품 안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하는 ‘2중 터보 싸이클론 시스템’으로 손실을 줄였습니다.

'LG 코드제로 T9'에 탑재한 '스마트 인버터 모터 P8'l ‘LG 코드제로 T9’에 탑재한 ‘스마트 인버터 모터 P8’

청소를 손쉽게 도와주는 ‘로보센스 2.0’

캐니스터 타입의 청소기는 더 큰 배터리와 대용량 먼지 통을 장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반면 그만큼 핸디스틱 청소기보다는 사용이 불편할 수 있죠.

이에 1세대 제품을 출시할 때도 ‘로보센스 1.0’을 탑재해 본체가 고객을 따라오는 기능을 구현했었는데요. 당시에는 초음파 센서를 사용해 사용자 간섭이 있으면 기능이 잘 작동되지 않았죠. 간혹 가구 등의 물체와 부딪히는 문제점도 있었습니다.

개발자들은 아쉬웠던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로봇 청소기의 기술을 접목했습니다.

로봇 청소기 기술을 접목해 다양한 상황에서 시연을 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쌓았어요. 결국, 지금의 로보센스 2.0이 탄생했죠. - 서종현 책임 -

로보센스 2.0은 본체의 기울기를 감지해 제품 이동 시 바퀴를 자동으로 작동시키는 ‘자이로센서’와 손잡이와 본체 사이의 거리를 1미터(m)로 유지해주는 초광대역(UWB; Ultra-WideBand) 센서, 장애물과의 충돌을 방지하는 레이저센서 등을 갖추고 있어 쉽고 편리한 청소가 가능할 수 있었답니다.

서종현 책임(좌), 임훈종 책임(우)

지금까지 ‘LG 코드제로 T9’을 탄생시킨 개발자들을 만나봤는데요. ‘LG 코드제로 T9’이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은 개발자들의 끊임없는 노력 덕분이 아닐까요?

그럼 마지막으로 개발자들이 뽑은 ‘LG 코드제로 T9’의 ‘최애 기능’은 무엇일까요?


임훈종 책임 : ‘로보센스 2.0’이죠. 개발 막바지까지 공을 들인 기능이어서 그런지 애착이 가네요. 특히 판매 현장에서 ‘로보센스 2.0’이 가장 반응이 좋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 ‘고생한 보람이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서종현 책임 : 아무래도 ‘흡입력’이죠. 오래도록 ‘흡입력’을 유지하기 위해 최대 효율을 내고자 노력했습니다. 특히  ‘스마트 인버터 모터 P8’는 단연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서종현 책임(좌), 임훈종 책임(우)

뉴스레터 구독하기 |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LiVE LG 뉴스레터 구독하기

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