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나 신문, 방송에서 ‘LG 시그니처’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언급한 LG전자 기사를 자주 보셨을 겁니다. 두 가지 모두 세계 최대의 멀티미디어 가전 전시회 ‘CES 2016’에서 LG전자가 야심 차게 선보인 초프리미엄 브랜드명인데요.
초프리미엄 브랜드라는 것이 무엇인지, ‘LG 시그니처’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이 글을 준비했습니다.
[지식 채널 #2] ‘초프리미엄 브랜드’ 편
l 독일 명품가구매장에 전시된 ‘LG 시그니처
LG전자는 초프리미엄 브랜드를 왜 만든 건가요?
LG전자는 초프리미엄 통합 브랜드가 가전 사업의 양적 확대와 질적 성장을 동시에 이끌면서 LG 브랜드 전체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하며 해당 브랜드들을 선보였습니다.
고객들이 초프리미엄 브랜드를 통해 탁월한 품질, 심미적 만족, 독특한 경험을 느끼게 해 신선하고 놀라운 감동은 물론 최상의 자기 만족감을 제공한다는 전략입니다.
초프리미엄 브랜드 효과는 실제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LG전자 가전사업은 초프리미엄 브랜드의 낙수 효과로 프리미엄 제품군의 매출 비중이 꾸준히 높아지며, 실제 글로벌 가전업계 1위 수준의 높은 수익률을 거두고 있습니다.
l 글로벌 유명 디자이너들이 ‘LG 시그니처’ 제품으로 본인들의 집 인테리어를 연출한 모습
‘LG 시그니처’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가 무엇인가요?
‘LG 시그니처’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는 LG전자가 2016년 선보인 초(超)프리미엄 브랜드입니다.
LG전자 초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LG 시그니처’는 그 시작부터 달랐습니다. ‘LG 시그니처’는 디자인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기 위해 2014년 발족한 ‘디자인위원회’를 통해 탄생했습니다. LG전자는 초프리미엄에 걸맞은 제품을 탄생시키기 위해 ‘先 디자인 後 개발’이라는 파격적인 시도를 했습니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는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최고급 빌트인 가전 시장에서 글로벌 Top 업체들과 정면 승부를 펼치기 위해 론칭한 초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브랜드입니다. 깔끔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메탈 터치 조작부, 두껍고 견고한 느낌의 손잡이, 스테인리스 소재를 기반으로 한 유려한 마감 등 미세한 부분까지도 장인정신이 느껴지도록 세심하게 배려했습니다.
‘LG 시그니처’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는 다른 건가요?
네! 다릅니다. 아래 제품 사진을 보시면 더욱 직관적으로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LG 시그니처’는 우리가 전자매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반 프리스탠딩 가전에 해당합니다.
반면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는 가구와 한 패키지로 설치되는 빌트인 가전을 위한 브랜드입니다.
● 초프리미엄 빌트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개발 스토리
● 글로벌 스타셰프 18명이 제주도에서 모인 이유
●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을 가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브랜드에는 왜 LG가 없나요?
‘가게나우(GAGGENAU)’, ‘모노그램(Monogram)’, ‘서브제로-울프(SUB-ZERO & Wolf)’, ‘써마도(Thermador)’ 등 이 이름들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모두 글로벌 명품 빌트인 가전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들입니다. 조금 생소하시죠?
고급 빌트인 가전 시장에서는 기존 일반가전 사업을 하는 회사들도 보통 별도의 브랜드를 운영합니다. 예를 들어 ‘모노그램’은 미국 GE가 운영하는 브랜드고, ‘가게나우’와 ‘써마도’는 독일 보쉬지멘스의 브랜드죠.
LG전자도 초프리미엄 빌트인 가전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단독 브랜드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LG’가 붙지 않는 브랜드명을 고안하게 됐고, 그 결과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가 탄생한 것이랍니다.
아래 영상은 올해 초 방영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광고입니다. 60초 영상이 흐르는 동안 ‘LG전자’는 단 한 번 언급되는데요, 언뜻 보면 LG전자의 광고 영상이라고 못 느낄 정도랍니다.
LG전자의 가전 브랜드들을 한눈에 보고 싶어요.
쉽게 구분하기 위해 표로 정리해봤습니다!
초프리미엄 가전은 ‘LG 시그니처’를, 그 외 가전에는 LG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시장에서는 디오스(냉장고), 트롬(의류관리가전), 휘센(에어컨) 등 제품별로 서브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초프리미엄 빌트인 시장에선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브랜드를, 프리미엄 빌트인 시장은 한국에선 ‘LG 디오스 빌트인’, 미국을 포함한 해외 시장에선 ‘LG 스튜디오(LG STUDI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