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스미싱 기승! 소액결제 피해 예방법
언제부턴가 ‘스미싱(Smishing)’이라는 용어를 자주 듣게 되는데요. 아마 정확한 뜻을 모른다 하더라도 이 단어가 좋은 의미가 아닌 것만은 이제 누구나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LiveREX의 똑똑한 스마트폰 활용법] ① 스미싱을 통한 소액결제 피해 예방법
스미싱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인데요. 금융, 택배, 보험, 행사 초대 등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다양한 내용과 함께 링크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서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되면서 자신도 모르게 소액결제 혹은 개인정보 탈취 피해를 겪게 되는 것이죠.
‘에이~ 누가 그런데 속아서 피해를 당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지 모르겠으나 나날이 그 방법이 교활해지면서 ‘아차’ 하는 순간에 피해자가 속출하는 것이 현실이죠? 그렇다 보니 이제는 개개인이 관련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꼭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스미싱을 통한 소액결제사기/개인정보유출 피해 예방 방법은?
먼저, 소액결제사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소액결제 한도액’ 을 변경하거나 ‘소액결제’ 자체를 차단하면 됩니다.
| ‘소액결제 한도액’ 을 변경 또는 ‘소액결제’ 자체 차단
SK텔레콤 고객의 경우, T월드에서 이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 후 사이드 메뉴에 있는 [소액결제] 로 이동합니다.
메뉴 구성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를 통해 소액결제 한도액을 변경하거나 소액결제 서비스 자체를 아예 차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일부 서비스는 소액결제가 매달 정기적으로 이뤄지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용자가 ‘자동결제 차단’ 기능을 통해 이를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이통사 고객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글을 시작하면서 이야기한 것처럼 각 이동통신사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소액결제 관련 서비스를 활용하실 수 있어요~
웹을 이용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어렵다는 분들은 각 이동통신사 고객센터로 연결해서 도움을 받으시면 되겠죠? ^^
소액결제에 대한 개인의 대책강구 뿐만 아니라 그 원인이 되는 스미싱. 즉, 문자메시지 자체의 의심스러운 부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SK텔레콤의 경우 “웹(WEB) 발신 알림”이라는 서비스가 꽤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이는 SMS 문자가 웹(WEB)에서 발신되었거나 회신번호가 변경된 경우 수신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을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최근 국민, 농협, 롯데카드 개인정보유출 사고 이후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인터넷 웹사이트에서 SMS를 보내는 경우 ‘[Web 발신]’이라는 문구가 메시지 끝에 표시됩니다.
단말기에서 회신번호(발신번호)를 변경해서 보내는 경우에는 ‘[회신변경]’ 이라는 문구가 덧붙여지는데요. 단, 웹사이트를 통해 번호를 변경하여 문자를 보낸 경우에는 위와 같이 ‘[Web 발신]’으로 표시된다 하네요.
‘[Web 발신]’ 혹은 ‘[회신변경]’ 같은 문구가 표시되는 경우 한번쯤 의심을 품고 확인해 보는 습관만 가진다면… 지인의 번호를 사칭한 스미싱 등의 경우 제법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지금까지 스미싱을 통한 소액결제 및 개인정보유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사실 스마트폰 사용자가 언제나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관련 피해를 막는 최선의 방법이 아닌가 싶은데요. 앞서 소개한 서비스를 함께 이용해 좀 더 수월하게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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