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라면 꼭 알아둬야 할 스마트폰 안전어플

2012.12.10 꽃잔

이런 말 하기가 좀 씁쓸하긴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에 살인·강간·유괴 등 강력범죄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1년 한 해 동안 발생한 범죄 발생 건수는 총  617,910건 입니다. 하루 평균 1600건에 달합니다. 물론 모든 범죄가 강력범죄는 아니겠지만, 우리 주변에 범죄가 발생하는 빈도가 그만큼 많다는 이야기이고, 이쯤되면 정말 남의 일이 아니라고 할 만합니다.

호신 어플 사진

특히 올 들어 우리를 깜짝 놀라게 할 만한 범죄들이 많이 일어났고, 이러한 범죄에 대비하기 위한 여성용 호신어플이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물론 별일 없으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매사 불여튼튼!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겠지요? 안전어플을 하나쯤 미리 깔아두면 마음도 놓이고 훨씬 든든한 기분이 듭니다. 그래서 제가 여성이라면 꼭 알아둬야 할 안전 어플 몇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여자 그리고 IT이야기] ③ 여성이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안전어플과 수칙

▶ 아빠사자 

저녁 늦게 택시를 탈 때 유용한 어플 ‘아빠사자’입니다. 딸을 지켜주고 싶은 아빠의 마음이 느껴지는 이름이네요. ‘아빠사자’어플을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든든한 아빠사자의 얼굴이 나타납니다.

아빠사자 어플 캡쳐

‘안전귀가’ 메뉴에서 탑승택시 번호를 입력,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설정창에서 3개까지 전화번호를 등록할 수 있고, 긴급상황에서 입력해 둔 3군데 연락처로 위치정보와 함께 문자메시지가 전송됩니다.

긴급할 때는 ‘아빠사자’어플로 사이렌을 울립니다. 높은 사이렌 소리가 주변의 관심을 유도하고 상대방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경찰서찾기 메뉴를 누르면,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가까운 경찰서를 표시해 줍니다.

택시 사진

참고로  ‘아빠사자’는 영업용 차량의 번호판 시작글자인 아,바,사,자에서 따온 말이기도 합니다. ‘아빠사자’를 기억해 두시고, 아,바,사,자로 시작하는 영업용 택시만을 이용하세요. 다른 글자로 시작하는 차는 ‘대포차’일 위험성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택시를 타실 때 네비게이션에 주소를 찍으면 표적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집주소를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콘 SOS

‘콘 SOS’는 스마트폰의 전원버튼을 빠르게 세 번 누르면 구조요청 문자 전송여부를 묻는 창이 뜨고 바로 문자메세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빠르게 구조요청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콘 SOS’의 특징입니다.

설정을 해두면 스마트폰을 그냥 흔들기만 해도 지정한 사람들의 번호와 경찰청으로 현재위치와 구조요청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사실 긴박한 순간에는 어플을 실행시키고 어쩌고 할 시간적 여유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콘SOS’어플은 구조요청 단계를 줄여 빠르게 구조요청을 할 수 있도록 만든 어플입니다. 설정에 따라 구조문자의 전송 횟수와 주기를 조절 할 수 있고, 스마트폰 흔들기의 강도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경찰청 구조 요청 메시지 캡쳐

 SafeNatural

어플 캡쳐SafeNatural은 긴급상황에서 사이렌을 울려 최대한 나의 위치를 노출시킴으로써 상대방을 당황하게 만드는 어플입니다. 디자인은 조금 촌스럽지만, 볼륨을 최대한 크게 올리고 SafeNatural 어플을 실행시키면 크게 사이렌 소리를 낼 수 있어 유용합니다.

스마트폰의 볼륨을 최대한 올리고 사이렌 버튼을 터치하면 사이렌이 울립니다. 이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위아래로 흔들면, 경찰서(112)로 전화가 가능합니다. 문자버튼을 터치하면 경찰서로 문자메시지가 전송됩니다. 여럿이 대화하는 소리를 내는 기능이 있어 집에 혼자 있을 때 배달을 시키거나 낯선 이가 방문했을 때 무척 유용하겠죠?

어두운 곳을 지날 때에는  카메라의 플래시를 손전등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네번째 노란색 버튼 클릭) SafeNatural은 정말 긴급할 경우 바로 경찰서로 연락할 수 있는 어플이니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안전수칙은 수도 없이 많지만, 가장 중요한 몇가지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정리하다 보니 저 자신도 평소에 참 조심하지 않고 별생각 없이 지냈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단속도 좀더 신경써야 할 것 같구요.

거리 사진

여성안전을 위한 어플은 긴급한 일이 있을 경우 사용하는 것입니다. 어플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미연에 범죄를 막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여성분들은 꼭  안전어플을 미리미리 설치하시구요, 남성분들도 아내나 여자친구분 스마트폰에 꼭 설치해주세요. 열번의 ‘사랑한다’는 말보다 작은 행동이 더 감동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또 미연의 사고도 예방할 수 있구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LiVE LG 뉴스레터 구독하기

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