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 우리 집 세탁기가 얼었다면?
며칠째 한파로 몹시 춥게 느껴집니다. 이럴 때 건강 관리뿐만 아니라 동파 등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시설물 관리에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수도의 경우 물이 조금씩 흐르게 틀어 놓거나 헌 옷, 보온재 등으로 감싸 동결을 예방하고 보일러 역시 배관을 보온재로 감싸며 집을 장시간 비워도 보일러를 끄지 않아야 합니다.
요즘처럼 이렇게 한파가 계속되면 수도 및 보일러 외 세탁기가 얼었다는 집도 꽤 있는 것 같아요. 세탁기가 얼어 세탁물이 쌓여만 가는 일~ 정말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죠? 그래서 오늘은 드럼세탁기 트롬의 동결 예방 방법 및 동결 시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트롬 드럼세탁기 동결 예방하기
추운 날씨에 장시간 드럼세탁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세탁기 내부에 남은 물을 제거해야 동결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커버를 열고 잔수 제거용 호스를 꺼내요.
2. 호스 마개를 열어 내부에 남은 물을 완전히 빼고 다시 호스를 막은 후 서비스 커버를 닫아요.
잔수를 제거할 때 세탁기와 옷 등에 물이 튈 수 있으니 둥글넓적한 그릇 등에 물을 빼는 것도 좋습니다.
3. 배수 호스를 아래로 향하게 하여 호스 내부의 물을 제거합니다.
4. 더 확실한 드럼세탁기 동결예방을 위해 배수 호스는 굴곡이 생기지 않도록 바닥에 놓아 둡니다.
5. 수도꼭지를 잠근 후 급수 호스를 분리해 호스 내부의 물을 제거합니다.
트롬 드럼세탁기 동결 시 대처 방법
세탁기가 얼었을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날씨가 따뜻해 질 때까지 기다리기엔 매일 매일 세탁을 기다리는 빨랫감이 너무 많은데요. 이 역시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답니다.
▶ FF에러 / OE에러가 표시된 경우는 배수펌프가 얼어 있는 경우입니다.
그럴 땐 세탁통 내부에 옷감을 꺼내고 50~60˚ C 정도의 따뜻한 물을 충분히 부은 뒤 약 1시간가량 기다립니다. 그 후 앞서 보여드린 것과 같이 서비스커버를 열고 잔수 제거용 호스 마개를 열어 물을 완전히 제거합니다. 만약 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는 얼음이 다 녹지 않은 것이므로 남은 얼음이 다 녹을 때까지 조금 더 기다렸다가 물을 빼줍니다.
그리고 트롬 전원을 켜 헹굼을 선택해 세탁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 IE 에러가 표시되며 물이 세탁기에 공급되지 않는다면?
세탁기에 IE 에러가 표시되면서 물이 공급되지 않는다면 급수부의 얼음을 제거해야 합니다.
먼저 급수 호스를 세탁기에서 분리한 후 수도꼭지를 열어 물이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수도꼭지에 뜨거운 물에 적신 수건을 두르거나 드라이기 등을 이용해 수도를 녹이고, 분리한 급수호스는 50˚ C 이하 따뜻한 물에 담가 녹여 줍니다. 그리고 다시 급수호스를 연결해 얼음이 녹았는지 확인한 뒤 연결해 사용하면 됩니다. (부적절하게 연결 시 누수를 발생시킬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세요.)
추운 겨울엔 이렇게 간단한 방법만으로도 세탁기 동결을 예방할 수 있으니 기억해 두셨다가 올겨울에는 동결 걱정 없이 무사히 보내시길 바라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LiVE LG 뉴스레터 구독하기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
관련 콘텐츠 리스트
-
모두의 편리한 가전 사용을 위한 ‘유니버설 업 키트’ 기획자를 만나다
2023.09.19
-
-
"가전 패러다임의 전환", 출시 주역들이 말하는 UP가전 2.0
2023.08.30
-
LG전자에 L며들 준비! ‘귀여운’ 가전 경험을 선물하는 사람들
2023.08.28
인기 콘텐츠 리스트
-
LG전자, 신개념 캡슐 커피머신 ‘듀오보’로 커피마니아 취향 사로잡는다
2023.07.20
-
LG전자 VS사업본부 출범 10주년 “2030년 글로벌 전장시장 리더로 도약”
2023.06.29
-
[리더’s TALK] LG전자 고객 경험 발굴의 원동력, 바로 ‘고객 관찰’
2023.07.10
-
‘LG 스탠바이미 Go’, 포터블 모니터 끝판왕이 탄생하기까지
2023.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