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났을 뿐인데 스마트 폰 앱의 메뉴 폰트가 바뀌어 있거나, 설정 버튼이 위로 가 있거나, 파일 백업 기능이 새로 생겼거나, 탭 그룹핑 방식이 달라졌거나 하는 경험이 있으시죠? 여러분께서 스마트 폰으로 경험해보신 이 기술을 뜻하는 명칭이 있습니다. 바로 ‘OTA’입니다.
OTA란?
OTA는 Over The Air, 자동차에 내장된 소프트웨어를 무선으로 수정, 추가, 삭제하는 업데이트를 말합니다. 직접 스마트폰 서비스 센터나 판매 대리점에 가지 않아도 스마트폰 앱이 무선으로 알아서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되는 것이죠.
그리고 이는 자동차에서도 가능합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같은 자동차 전자 장치를 무선으로 업데이트하는 역할을 하죠. 오늘은 이 OTA가 미래차에 왜 중요한 기술인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OTA가 중요한 이유
1. 자율 주행에 필수이기 때문에
OTA는 내비게이션 메뉴 UI (User Interface) 변경 같은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을 위한 기능이 아닙니다. 주행 거리, 가속 능력, 차량 제어 기능, 주행 보조 기능, 디지털 콕핏 기능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율 주행처럼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능이 출시되고, 기존 단점이 보완되는 분야는 OTA가 필수적이죠. 오늘 출고된 자동차도, 석 달 전 출고된 자동차라도 OTA를 통해 모두 최신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가 될 수 있는 것이지요.
OTA가 중요한 이유는 단순히 소프트웨어를 최신으로 업그레이드해주기 때문은 아닙니다. 자동차들끼리 서로 자동차 소프트웨어 기능과 버전이 같은 것으로 맞춰지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율 주행을 할 때 도로의 자동차들끼리 서로 신호를 주고받으면서 주행 속도도 조절하고 방향도 바꾸고 긴급 상황을 관리하는데요. 이때 어떤 자동차는 과거 소프트웨어 버전이라 제대로 신호를 주고받지 못한다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겠죠?
또한 자율 주행은 특정 자동차 한 대가 그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도로 위 전체 자율 주행 자동차들과 교통 시스템이 모두 최신 기능으로 업데이트되어 서로 커뮤니케이션 가능한 상태여야 가능합니다. 전 세계 나라마다 자동차 운행 안전 기준, 교통 규칙도 다르기 때문에 OTA는 특정 자동차가 특정 나라에서 운행될 때 이런 기준과 규칙도 자동으로 자동차 제어 장치에 적용해 줍니다. 그 나라 위치와 규칙을 인식해서 그 기반으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할 수 있기 때문이죠.
2. 주행 빅데이터 수집에 필수이기 때문에
OTA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는 차에게 ‘빅데이터’라는 소중한 정보를 주기 때문입니다. OTA가 있기 때문에 자율 주행차가 주행 중 어떤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지 알 수 있는 빅데이터가 쌓이죠. 자율 주행차와 교통 시스템 간의 통신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실시간 업데이트나 자동차와 자동차 회사 간 기능 유지보수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실시간 업데이트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입니다.
연구원들은 이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차선 변경 시 옆 차 인식 속도가 문제가 많이 생기는구나’ ‘자동차 회사에서 보완한 이런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뒤로는 문제 발생이 없어졌네. 이런 기능이 핵심이구나. 앞으로 주력해서 봐야겠구나’와 같은 데이터들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OTA 덕분에 주행 전, 주행 중, 주행 후 시간 대 별로 민감한 기술 이슈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기도 하죠. 이러한 과정이 궁극적으로, 자율 주행차를 더 완벽하게, 안전하게, 편리하게 완성시킬 수 있게 합니다.
3. 자동차 고객과 회사의 시간, 비용, 노력을 아껴주기 때문에
OTA 기능은 자동차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를 유지해주므로, 운전자는 서비스 센터나 판매점을 찾는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 시대가 되면서 바퀴 달린 컴퓨터라 불릴 정도로 자동차에 들어가는 50% 이상의 부품이 전장 부품화 되고 있는데요. 소프트웨어, IT 비중이 획기적으로 늘어난 전기차는 물리적인 접촉 없이도 OTA로 업데이트 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OTA로 자동차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것은 고객뿐 아니라 자동차 회사의 시간, 비용, 노력도 아껴주는 효과가 있죠.
이렇게 편리하게만 보이는 OTA도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포인트도 있습니다. 바로 안정성인데요. 게다가 자동차의 안전성은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실제 적용 전 테스트도 공을 많이 들여야 합니다. 또한 자동차 OTA는 스마트폰보다 훨씬 까다롭고 굉장히 많은 자동차 부품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들을 모두 통합해서 봐야 하기 때문에 스마트폰보다 훨씬 더 많은 신경을 써야 하죠.
또한 해킹 등 보안 문제도 조심해야 하고 대용량 주행 데이터를 안전하게 오류 없이 빠르게 주고받아야 합니다. 이런 이슈들 때문에 자동차 산업에서는 OTA 적용에 있어 다양한 분석과 논의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이미 OTA를 적용하고 있고, 포드는 2021년 1월부터 OTA를 적용했습니다. 폭스바겐도 2021년 여름부터 OTA를 적용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GM과 다임러 역시 각각 2023년, 2024년 OTA 적용을 예고한 바 있지요. 이 외에도 수많은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자동차들이 OTA를 계획하고 있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LG전자 역시 다양한 차종, 다양한 기능에 적용될 OTA를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여러 분이 타게 될 다양한 미래 차에서 자동차 주요 기능이 여러 분도 모르게 편리하게 업데이트되어 있다면, ‘와! LG 전자 블로그에서 보았던 그 자동차 OTA 기능이구나!’ 하고 LG전자를 떠올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