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워치를 사용하는 7가지 방법

2014.07.31 윤훈주

보통 스마트폰을 이야기할 때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등의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에 대해 말하게 됩니다. 그만큼 제품의 성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이죠. 스마트워치에도 이러한 운영체제가 있습니다.

스마트워치용 OS는 안드로이드 OS를 변형하여 탑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를 스마트워치용으로 최적화시킨 안드로이드 웨어라는 OS를 선보였고, LG는 G워치에 안드로이드 웨어를 탑재하여 ‘14년 7월 초에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비록 안드로이드 웨어라는 이름이 붙어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기존 안드로이드와 사용 방법이 많이 다릅니다. 스마트워치는 스마트폰보다 작은 화면에 적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흰색 G워치 3개 모델이 나란히 놓여있는 이미지. 다양한 알림이 디스플레이에 표기된 모습

# 윤훈주의 스마트 디바이스 ③ 안드로이드 웨어 OS와 G워치

내 취향에 따라 갈아 입히는 시계 화면

스마트워치의 기본은 당연히 시간 표시입니다. 시간이 표시되지 않는 시계는 더 이상 시계가 아니겠죠. 스마트워치의 얼굴인 대기화면은 시간이 표시된 다양한 형태의 화면이 제공되어 사용자가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내장 콘텐츠는 간단한 몇 종류의 시계 화면만 제공되지만, 구글 플레이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LG 워치의 다양한 시계 이미지. 디지털 시계부터 아날로그 시계까지 다양한 디자인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Always-on: 항상 켜져 있는 화면

시계의 기본 특징은 ‘언제든지 시간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계 화면이 항상 켜져 있어야 합니다. G워치는 평소에는 약간 어두운 흑백 화면으로 배터리를 절약하면서도 언제든지 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동작 센서가 적용되어 사용자가 화면을 보기 위해 손을 들게 되면 원래의 밝은 화면으로 바뀝니다.

LG G워치 검은색과 흰색 모델 이미지 네모난 알림 카드로 정보 표시

스마트워치와 일반 시계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정보를 표시하는 기능이 있느냐입니다. 안드로이드 웨어는 알림 정보를 위해 카드 방식을 사용합니다. 시계 화면 하단에 작은 카드 형태로 간단한 알림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카드를 위쪽으로 끌어 올리면 카드가 크게 확대되어 더 많은 정보를 보여줍니다. 카드를 줄이고, 키우고, 넘기고 하는 것이 바로 안드로이드 웨어가 제공하는 사용자 경험입니다.

런던의 날씨와 온도가 표기된 디스플레이(좌), 시간과 날씨가 표기된 디스플레이(우) 알림 카드의 핵심은 구글 나우라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나우는 위치나 스케줄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자동으로 제공합니다. 국가별로 제공되는 정보에 차이는 있으나 교통정보, 날씨, 스포츠, 주식, 항공편 정보, 식당 및 호텔 예약, 시간 및 위치 알림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오케이 구글”로 시작하는 음성 검색 및 제어

시계 화면에서 “오케이 구글”이라는 음성 호출어를 먼저 말함으로써 안드로이드 웨어가 음성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모드로 자동 진입합니다. 또는 사용자가 화면을 살짝 터치해도 음성 입력 모드로 바뀝니다.
음성입력 모드로 진입을 하면 “오늘의 날씨”, “근처 주유소 찾아줘”, “오늘 주식 정보”, “경복궁 가는길 알려줘”, 등과 같이 음성으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모 작성, 서점에서 책사기”, “알림 오전 7시에 달리기 운동”, “알람 설정 오늘 저녁 6시”, “일정 목록 오늘”, “뮤직 실행”, “타이머 ”, “스톱워치” 등 다양한 앱 실행이 음성으로 가능합니다. 그리고 “곧 도착해라고 민준이한테 문자 보내”라는 식으로 문자 메시지 및 이메일을 음성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안드로이드 웨어는 음성 명령이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로 제공되며, 힘들게 자판 입력을 하지 않고 간단한 말로 스마트워치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워치는 OK Google을 통해 음성 검색을 할 수 있다. 화면을 넘기는 터치 인터페이스

음성만으로 스마트워치 기능 제어가 어렵기 때문에 터치 기능도 함께 사용합니다. 화면 내 메뉴를 선택한다거나 다음 화면으로 전환시키는 등의 작업은 음성보다는 터치를 이용하는게 더 자연스럽습니다. 특히 G워치는 심플한 디자인을 위해 별도의 물리 버튼이 없기 때문에 터치 기능을 이용한 제어가 더욱 필요합니다.

시계 대기 화면을 길게 누르면 시계 테마를 바꿀 수 있는 메뉴로 진입합니다. 왼쪽에서 오른쪽, 아래에서 위쪽 방향으로 터치를 함으로써 알림 카드 변경이나 화면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 전체를 손으로 덮듯이 터치를 하면 절전 모드의 시계 화면으로 바뀝니다.

손목이라 편리하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

스마트워치는 주로 간단한 기능 중심으로 앱을 사용하게 됩니다.안드로이드 웨어에는 걸음수를 측정해주는 피트니스(만보계), 스케줄을 보여주는 일정 관리, 시간을 측정할 수 있는 타이머 및 스톱 워치, 정해진 시간에 울리는 알람, 동서남북 방향을 알려주는 나침반, 전세계 주요 도시의 현지 시간을 알수 있는 세계시간 앱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이외의 다양한 기능은 구글 플레이에서 제공하는 스마트 워치용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워치의 나침반과 만보계 기능 방수 및 스트랩 교체가 가능한 G워치

물에 빠져도 걱정이 없도록 G워치는 방수 7등급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물속 1미터에서 30분간 담겨 있어도 안전을 보장하는 규격입니다. 또, 손목에 착용하는 스트랩의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시계용으로 판매하는 22mm사이즈의 스트랩을 G워치에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G워치를 충전기 위에 올려놓으면 마그네틱으로 충전 단자가 정확하게 결합되도록 하여 충전 과정이 좀 더 쉬워졌습니다.

워터프루프 기능을 나타낸 G워치의 모습 다양한 디자인의 스트랩을 적용할 수 있는 G워치 모델 이미지 다음 회는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이 가능한 안드로이드 웨어용 주요 앱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LiVE LG 뉴스레터 구독하기

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