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LG전자가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활동과 성과를 담은 아홉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LG전자는 2005년부터 매년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는데, 올해는 어떤 내용을 담았을까?
LG전자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무엇이 다를까?
LG전자는 지속가능경영의 특징과 지향점을 담은 LG전자만의 보고서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CSR을 회사 내부에 내재화하여 경영전략 및 비즈니스로 통합하려는 노력이 잘 드러나도록 제작하고 있다. 그럼 LG전자 지속가능보고서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자.
1. Life’s Good with LG
보통 사람들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볼 때 가장 먼저 눈에 보이는 것이 표지! 표지에서 고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느냐가 중요하므로 많은 고민을 했다.
LG전자는 2012년부터 보고서 표지 앞면과 뒷면에 ‘Life’s Good with LG’라는 CSR 슬로건을 노출했다. 이는 LG전자가 다양한 CSR 활동을 통해 이해관계자와 폭넓게 소통한다는 의미를 담은 것. 동시에 표지만 봐도 LG전자 지속가능보고서라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LG의 아이덴티티를 담고자 했다.
2. 이해관계자들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집합체
LG전자 지속가능경영의 특징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이 외부와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이다. 이해관계자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경영활동 전반에 반영하고 있다. 이처럼 이해관계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총 9회 진행한 이해관계자 자문회의를 비롯해 Materiality Report의 5개 영역(고객, 환경, 동반성장, 사회공헌, 임직원)에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인터뷰를 비중있게 다루는 등 지속가능보고서에 커뮤니케이션 결과를 담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2013년 이후부터는 가치사슬(Value Chain) 단계별 커뮤니케이션을 상세하게 공유하고 있다.
3. 이해관계자들과의 중대성 분석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수집한 의견과 국내외 최신 동향을 반영하여 1차적으로 이슈 Pool을 구성하고, 이해관계자 관심도 및 LG전자에 미치는 영향력을 토대로 ‘중대성 분석(Materiality Analysis)‘을 실시하고 있다. 이후, 경영진 및 검증기관의 최종 검토를 통해 확정된 최종 이슈들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2014년 중대성 분석 결과, ‘고객 개인 정보 보호 강화’, ‘온실가스 감축’, ‘협력회사의 사회적 책임 의식 확산’, ‘지역 특화형 제품/서비스 개발’ 및 ‘협력회사 노동/인권 리스크 관리’ 등이 가장 중요한 이슈로 나타났다.
LG전자는 매년 중대성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사 및 본부, 법인 간 협력을 통하여 전사 개선과제를 수립하고, 추진 결과를 차년도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담아 이해관계자들에게 공유하고 있다.
4. 비재무적 성과 공개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영업보고서나 감사보고서와 다른 부분이 경제적 성과 이외에 비재무적인 성과를 공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고객 만족도 관리, 그린 제품/사업부, 동반성장, 사업장/협력회사 CSR 리스크 관리, 사회공헌 등 다양한 비재무적 성과를 수치와 인포그래픽으로 알기 쉽게 공개했다. LG전자가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더불어 가까운 이웃을 돕는 일부터 지구환경을 보존하는 일까지 기업 시민으로서의 책임을 능동적으로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사회공헌과 환경 부분에 대해서는 블로그 다음 편에 소개할 예정이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LiVE LG 뉴스레터 구독하기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
관련 콘텐츠 리스트
-
[BLA] #5 '유니버설 업 키트', 모두가 함께하는 미래를 위해
2023.08.29
-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2023.08.21
-
어느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모두를 위한 가전’
2023.08.21
-
[BLA] #4 모두를 위한 LG전자의 진심, 키오스크에 가득 담다!
2023.07.13
인기 콘텐츠 리스트
-
LG전자, 신개념 캡슐 커피머신 ‘듀오보’로 커피마니아 취향 사로잡는다
2023.07.20
-
LG전자 VS사업본부 출범 10주년 “2030년 글로벌 전장시장 리더로 도약”
2023.06.29
-
[리더’s TALK] LG전자 고객 경험 발굴의 원동력, 바로 ‘고객 관찰’
2023.07.10
-
‘LG 스탠바이미 Go’, 포터블 모니터 끝판왕이 탄생하기까지
2023.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