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G전자 자동차부품 상품기획팀은 어떤 일을 할까?

2021-04-01 LG그룹 소셜미디어
원고

자동차 전장부품사업을 주도하는 LG전자
차세대 전장 신제품을 기획하는 
임직원의 하루는 어떤 모습일까?
LG인의 회사생활
LG전자 VS사업본부의 하루
평화로운 마곡나루역의 아침
출근하기 바쁜 사람들
그떄, 누군가의 등장..?
안녕하세요 LG전자 VS사업본부 스마트선행상품기획팀 손보애 선임입니다
손보애 선임
LG전자 VS사업본부 스마트선행상품기획팀
누구보다 빠르게 신제품을 발굴하고 고객에게 제안하는 팀
AM 8:10 출근길
원래 재택근무 중이라 
이번 주는 출근을 안 했는데요
유관부서와의 협업이랑 제품 테스트가 있어서 
출근을 하게 되었습니다.
AM 8:10 마곡 LG사이언스파크
그녀의 하루를 따라가 볼까요?
사무실 도착
AM 8:30 데스크 업무
안녕하세요 책임님
(출근 1등의 미소) 
안녕하세요~
(갑작스러운 출연)
(오랜만의 출근에 웃음만 나오는 중)
VS본부란?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 자동차 부품 솔루션
LG전자VS본부란?
VS의 뜻은
Vehicle component Solutions라는 말의 준말로 VS고요
크게 두 사업부 나눠져있어요
VS사업본부 그린사업담당 스마트사업부
그린사업담당 대표상품
‘그린사업담당’은 전기차 의 구동계 부품 (모터, 인버터)
모터 에너지를 공급받아 기계적인 움직임으로 변환하는 장치
인버터 직류(DC) 성분을 교류(AC) 성분으로 바꾸기 위한 전기변환장치
제품들을 연구 개발 하고 있고요
스마트 사업부 대표 상 품
스마트 사업부에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소비자 분들께서 가장 쉽게 접하실 수 있는 네비게이션, 디지털(클러스터) 제품들 
다른 말로 계기판 
차내 통신을 담당하는 텔레매틱스 통신 모듈 
텔레매틱스 자동차와 무선통신이 결합한 스마트 기술 
그리고 그 외에도 ADAS 관련된 센서/솔루션
ADAS 사고 전 위험을 미리 감지하는 자율 주행 필수 시스템
(눈빛으로 제압) (호다닥) 
등에 대해 많이 연구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개발 팀과의 협업
AM 9:30
업무 협업
개발팀에 샘플 제품 확인하려고 내려왔거든요
일단 샘플 제품이 어떤지 확인 좀 해 보고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완성차 제조 고객사
어떤 부분을 고객사(OEM)에 중점적으로
프로모션 할지 체크 하러 왔고요
사전에 공부와 준비는 필수!
그렇게 해야 개발자 분도 저한테 편하게
알려줄 수 있기 때문에 사실 사전준비가 
꽤 필요한 미팅 입니다
보애 선임 왔어용
이용범 책임
이렇게 개발 팀과 협업하는 일이 많나요?
저희는 굉장히 자주 개발 팀과 협의를 하는 편이고요
고객사 A B 기능 필요! 
상품기획 3주 이내 가능? 
개발 A만 가능! B는 일주일 더 필요!
상품기획 A) 3주 이내 A 기능만 B) 4주 이내 A,B 둘 다
고객사 음 B!
상품기획  B) 4주 이내 A,B 둘 다
OK!
업무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협업
(호기심) (가득) Can I touch this..?
(선뜻) YES YOU CAN
이 제품은 차량 내에서 사용하는 
인포테인먼트 제품인데
인포테인먼트 차량 내 정보와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시스템
요즘 차량 보시면 기존의 계기판이나 버튼으로 조작 하는 것들이 
디지털 스크린으로 편리하게!
운전 중심에 기능에서 엔터테인먼트, 온라인 서비스 중심으로 발전
(이것과 관련된) 샘플 시스템을 만들어서 
고객에게 제안하려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고객사들이 ‘감성 품질’ (고객에게 빙의 중) 
이런 거 굉장히 중요하잖아요 
촤르르(?) 넘어갈 수 있나요?
저희가 지금 기능 구현에 중심을 두고 있었는데
그런 부분을 조금 더 완성도 높여서 
다시 한번 상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업데이트 되면 또 연락해 주세요
(얼마든지) 
또 내려 올게요
실차량 테스트
AM 10:30
실차량 테스트
여긴 어디?
갑자기 차 안에 있어서 당황하셨죠?
실차 테스트 진행 하려고 왔고요
지금 이 쪽에는 저희 CTO의 
김일완 책임 선행 R&BD센터 캐빈솔루션PM
김일환 책임님 같이 오셨습니다
박수로 환영
실제 테스트 차에 꼭 타보는 이유는?
실제로 차 안에서 
고객들한테 베네핏을 확실히 줄 수 있는지 
혹은 실파 환경에서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 
그런 부분을 확인 하려고 
실차 테스트를 합니다 
개발 후 실차 테스트는 필수! 
출발해 볼까요? 
본격적으로 실차 테스트를 위해 GOGO~ 
이건 네비게이션 시스템이구요. 
오늘 증강현실 기능을 체크할 예정입니다
실제로 내비게이션 화면이랑 
도로랑 매칭을 못하고 
예를 들면, 인터체인지 같은 데서 이상한 길로 빠져서 
슬퍼하시는 분들이 계시잖아요 
이 차 같은 경우에는 실제 도로에 가셔야 하는 곳을 
내가 가야 할 길을 마치 레드카펫처럼 안내 
한눈에 알기 쉬운 길 안내 가능! 
화살표로 한눈에 들어오는 방향 안내 
사실 저도 운전을 하긴 하는데 완전 길치여서 
여기에서 갈팡 저기에서 질팡 
(본인에게 솔직한 편) 사실 100m 의 개념 자체가 없거든요
책임님 가운데 있는 게 센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인데 
다른제품에 이 솔루션이 적용된 게 어떤 게 있나요?
앞 부분에 있는 클러스터 
조금 더 앞에 보이는 HUD(헤드업 디스플레이도) 저희가 개발하고 있고요 
뿐만 아니라 뒷자석(rear seat) 
디스플레이 또한 저희가 개발하고 있습니다 
결론은 차 안에 있는 모든 전자 장비를 LG전자가 개발한다!
LG 전자 전장 제품의 강점/특점은? 
저희 LG전자 전장 상품만의 강점은 
LG전자가 전자제품 같은 걸 많이 만드는 B2C 기업이잖아요
그런 데에서 온 고객의 어떤 니즈 같은 건 
굉장히 오랜 기간 동안 축적이 되어 있었고 
(관련) 경험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다른업체들 보다는 
빠르고 스마트한 솔루션을 바로바로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점심시간
PM 12:30 점심식사 후 산책
점심 먹고 회사 바로 앞에 있는 마곡 서울 식물원 나왔습니다
류상조 책임 VS스마트선행상품기획팀 
이형석 책임 VS스마트선행상품기획팀 
카메라가 있으면 너무 재밌어요 ㅎㅎ (꿀잼)
LG인의 회사생활 
책임님 이 팀에 제일 오래 계셨는데 (카메라와 눈싸움 중)
이 팀에 계시면서 바뀐 게 있으세요? 
옛날에는 엔지니어링 일을 해서 제품 봤을 때 
‘저 제품을 어떻게 만들지?’를 고민했다면 
최근에는 어떻게 하면 소비자한테 통할까?
이런 것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수년 동안 다져진 사업가 마인드 
제 생각에는 남들 다 안 된다 할 때도 
쫓아가서 설득 하는 그런 근성?
포기를 모르는 근성 필수 
그럼 책임님들 고객사 만나면서 (눈싸움 2차전)
기절할 뻔 했던 경험 
중요한 미팅에 
샘플 제품을 가져갔는데 
사전에 철저히 확인!
그런데 막상 가서 
뚜껑을 열고 설치를 했는데 
전원이 안 들어오는거예요
다 확인했는데
뒤에 식은땀 쫙나고 냄새 다 맡아봤어요
혹시 타는 냄새 나나 싶어서 
그런데 그것도 안 났거든요
결국은 못 살렸어요 (속상) 
샘플 제품 멀쩡하던 게 
VIP 앞에 가면 애가 얼잖아요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인가? 
뿌듯했던 순간이라고 하면 
저희가 기획을 했던 것들이 제품화가 돼서 
소비자들한테 잘 전달 되고 
(긍정적인 반응을) 들을 때가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슬슬 회사로 복귀 할까요? 
들어가시죠~ (발랄) (발랄)
PM 3:00 워크숍
지금은 담당 워크숍에 참석 하러 가는 길이고요
고객 관점에서 인사이트를 발굴 하기 위해
굉장히 다양한 활동들을
(워크숍)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두들 초집중 상태로 워크샵 진행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촬영했습니다 
손보애 선임 / 리포터 인터뷰 할 때 제일 신남 
조진철 팀장 VS스마트선행상품기획팀 (동공지진) 
이 워크샵으로 어떤 성과가 기대되시나요?
최종 고객의 불편함을 고민하는 과정
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최종 고객의 고민들을 
해결할 방안들을 저희 내부적으로 찾아보고 
그것들을 고객사한테 제안하는 쪽으로 생각을 하고 있고 
인포테인먼트 쪽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일일 리포터 성공적
가벼운 발걸음의 보애 선임 (먹잇감 발견) 
저희 담당 최고 멋쟁이 상무님을 소개합니다 (당황) (당황)
조현진 상무  VS스마트선행상품기획담당
VS 사업 본부에서 상품 기획을 맡고 있는 조현진이라고 합니다 (어색)
상무님 저희 상품기획 담당 구성원들에게 
한 말씀만 해 주신다면?
‘Do the right thing’
올바른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희망을 놓치지 말고 
긍정적인 MIND SET으로 
우리가 다 같이 미래 준비를 꼭 해야겠습니다 (경청 중)
제가 다른 건 몰라도 긍정적이기는 한데요 (무한 긍정) (무한 인정) 
갑자기 자랑타임? 
일단 저희 조직 제일 큰 자랑은 
지금 제가 상무님한테 무턱대고 이렇게 하는 걸로 보실 수 있다시피
+무작정 돌진 
화기애애하고 자유로운 분위기 
+무작정 인터뷰
웬만하면 하고 싶은 이야기를 굉장히 편하게 할 수 있고 
상무님 방 문도 언제나 열려 있어서 
필요하면 가서 
금품 갈취(?)도 가능 그런 분위기입니다
컨퍼런스 콜
PM 6:30 해외 고객 컨퍼런스 콜
퇴근시간 훌쩍 지남
Q. 퇴근 시간이 지났는데 무슨 일을 하고 계시나요?
지금 20분 후에 해외 고객님하고
굉장히 중요한 콜이 있어서요
제가 지금 좀 정신이 없습니다 
일할 땐 매우 진지한 편 
바쁘다 바뻐!
지금 아까 말씀드린 유럽 고객사와 
콜 하러 가는데요
신제품 검토가 들어와서 
관련해서 콘셉트 확인 하려고 갑니다
잘 마치고 오겠습니다 (비장) 
안녕 안젤라~
하우 아 유? 
난 꽤 좋아 넌 어때
좋은 소식이네 
누구보다 열심히 소통 중 
#멋짐 뿜뿜 #글로벌인재 #친화력 갑 
Q. 고객과의 소통으로 얻는 점은?
저희 팀은 이렇게 고객사랑 
콜이 굉장히 많은 편이고요
사실 콜이 쉽지는 않아요
나라 간의 시차로 콜 잡히면 늦게 가고 그러는데
(그럼에도) 얻을 수 있는 베네핏이 있다면 
직접 들을 수 있는 고객의 소리 
굉장히 선행적(미래적 기술)이거나 
애매모호한 (요청이) 많아서 
당황스러울 때도 있어요
그렇지만 그냥 안 된다고 하는 것보다 
어떻게 하면 될 수 있을지를 생각해서 
가능하도록 많이 노력하려고 하는데요
그런 과정에서 실제로 고객사가 하는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경우도 많고 
좋은 성과로 이어질 사례도 많다 (으쓱)(으쓱) 
업무 마무리
PM 7:00 업무 마무리 및 퇴근
Q.오늘 촬영 어떠셨나요?
오늘 하루 종일 브이로그를 찍었는데요
사실 저는 사진도 안 찍히는 사람인데 
하루 종일 카메라로 찍으니까 너무 긴장됐고요
Q.선행상품기획팀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선행상품기획팀의 매력은 
어떤 일이 들어올지 굉장히 예측이 어려워서 어떨 때는
이렇게 정신 없는 하루가 돼서 바쁠 때도 있지만 
제가 접하는 기술이나 제품 같은 게 
지속적으로 바뀌면서
변화와 새로움을 느낄 수 있는 매력 
그런 프로젝트가 잘 진행돼서 
고객사가 잘 대응해줘서 고맙다 
내 일을 하면서 가장 보람찼던 순간 
혹시 VS본부에 대해서 궁금했던 사항 
있으시면 남겨주시고요 
그러면 저는 이만 퇴청하겠습니다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