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하면 어떤 게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거리를 휘황찬란하게 밝히는 LED 간판, 야경을 더욱 아름답게 만드는 다리 위의 LED 조명, 경기장과 공연장의 LED 전광판 등 오래전부터 다양한 LED 제품을 경험했을 것입니다.
이제 LED 기술은 ‘차세대 디스플레이’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화두가 되었습니다. 새로 개발된 ‘마이크로 LED(Micro LED)’ 기술 덕분인데요. 지금까지의 LED가 디스플레이 밝기를 좌우하는 역할을 했다면, 마이크로 LED는 각각의 LED가 스스로 빛을 내고 색을 구현하며 LED 디스플레이의 제약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이 첨단 기술에 새로운 디자인을 더해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새로운 시작, LG MAGNIT(LG 매그니트)를 만나 보시죠!
차세대 첨단 기술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
마이크로 LED란 스스로 빛을 내는 10~100µ(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초소형 발광체를 말합니다. 이 점처럼 작은 LED 조각을 1mm보다 좁은 간격으로 하나하나 이어 붙이는 디스플레이 제조 기술이 마이크로 LED 기술입니다.
*마이크로미터는 1m의 100만분의 1의 길이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1µ = 0.001mm)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는 각각의 LED가 모여 빛과 색을 내고 화면을 만들기 때문에 사이즈 제한 없이 무한 확장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3차원의 입체 조형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마이크로 LED 탁월한 에너지 효율, 빠른 응답 시간, 뛰어난 색 재현력 등을 자랑합니다. 웨어러블 기기부터 TV까지 다양한 제품 분야에서 LCD와 OLED 디스플레이의 경쟁상대로 오를 만하죠?
LG전자 BS디자인연구소에서는 마이크로 LED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얇고 가벼운 제품, 빠르고 쉬운 설치를 목표로 새로운 디자인에 도전했습니다. LG전자의 첫 번째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 ‘LG MAGNIT’에 처음 시도된 핵심 요소 세 가지를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케이블리스 컨셉트 디자인,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를 완성하다
소단위의 캐비닛을 결합해서 화면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만들어 낼 수 있는 LED 사이니지에는 한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각각의 캐비닛을 결합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케이블이 필요하다는 점이죠. 케이블 연결 때문에 설치 시간이 오래 걸리고, 부품 수도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LG전자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 ‘LG MAGNIT’은 블록 조립식 설계로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했습니다. 새로운 첨단 기술에 따라, 캐비닛 윗면에는 사진처럼 케이블 단자를 대신하는 최적의 케이블리스(Cable-less) 컨셉트 디자인이 적용됐습니다.
LED 캐비닛 간에 무선으로 신호를 원활하게 주고받을 수 있는 비접촉식 커넥터 기술*을 LED 사이니지에 적용한 덕분이죠. 케이블 없이도 여러 개의 화면이 하나의 영상을 보여줄 수 있도록 영상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비접촉식 커넥터 기술: 근거리 데이터 전송방식으로 별도의 케이블이 없이 무선으로 영상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
또한 LG MAGNIT은 LED 캐비닛 접촉면에 부착된 핀 단자를 서로 결속하는 도킹(Docking) 방식으로 전원을 공급합니다. 심플한 디자인으로 설치 편리성은 높이고 설치 시간*은 기존대비 약 1/3로 크게 단축했습니다.
*설치 시간: LG LED 사이니지 136인치 화면 기준.
메탈 입체화 디자인, 디스플레이 조형의 격을 높이다
보통의 전자제품은 전자파를 차단하기 위해 내부에 메탈 소재를 적용하고 그 위에 플라스틱 케이스를 씌우는 것이 필수처럼 여겨졌습니다.
LG MAGNIT은 뒷면의 플라스틱 커버를 과감히 버리고 고급스러운 메탈을 채택했습니다. 이로써 무게와 비용을 줄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도 얻었죠.
새롭게 시도한 메탈 소재 커버에는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의 어떤 화면 구성에도 어우러지는 디자인도 필요했습니다. 여러 각도의 면으로 구성된 뒷면에서 빛의 방향에 따라 변화하는 다이아몬드 같은 영롱함이 느껴지시나요?
LG MAGNIT에는 다이아몬트 컷팅을 닮은 ‘트릴리언트 패턴(Trilliant Pattern)’이 뒷면 커버 디자인에 적용됐습니다. 제품의 두께를 늘리지 않는 최상의 메탈 입체화 디자인을 위해 수많은 3D 시뮬레이션과 목업을 거쳐 완성했죠. 절제된 조형미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뒷면 커버의 강도와 제품의 내구성도 만족시켜 줍니다.
가구를 닮은 디자인, 편리성을 더하다
LG LED 사이니지는 108인치부터 그 이상까지 다양한 크기로 화면을 구성할 수 있어 상업용으로 많이 이용되는데요. 앞으로는 프리미엄 가구와 같은 인테리어 효과를 줄 수 있도록 새로운 설치 옵션을 마련했습니다. 대형 LED 스크린은 엄청난 무게 때문에 빌트인만 할 수 있을 거라는 고정관념과는 거리가 멀죠?
LG MAGNIT은 Real Material의 알루미늄과 스테인리스 소재의 고급스러움을 최대한 살리고 프리미엄 가구와 같은 간결함으로 플로어 스탠드(floor Stand)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자주 바뀔 수 있는 사무 환경에서의 이동 편리성도 높였죠.
한편 ‘LG전자 케이블리스 콘셉트 LED 사이니지’ 디자인을 적용한 두 제품, 마이크로 LED 소자의 LG MAGNIT와 일반형 LED 소자의 LG LED Bloc(모델명 LSAA)은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IDEA Design Award’에서 브론즈상(Bronze)을 수상하면서 LG전자 사이니지의 디자인 리더십을 널리 알렸는데요. 이외에도 많은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에서 성과를 이뤄내고 있습니다.
첨단기술과 함께하는 LED 사이니지 디자인 이야기, 어떠셨나요? LG전자는 앞으로도 혁신적인 기술과 새로운 디자인으로 여러분을 찾아갈 테니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