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더’s TALK] LG 프라엘이 탈모치료 시장에 도전한 이유

2020-11-02 오상준
LG전자 오상준 홈뷰티사업담당
LG전자 오상준 홈뷰티사업담당

얼마 전 LG 프라엘이 탈모치료기기 ‘메디헤어’를 출시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기대 이상으로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제 주변에서도 출시 일정, 가격 등을 계속 물어와 많은 분들이 ‘메디헤어’에 큰 관심을 갖고 있음을 몸소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LG 프라엘은 LG전자가 2017년 하반기에 선보인 홈 뷰티기기 브랜드입니다. 지금까지 초음파 클렌저, 갈바닉 이온 부스터, LED 마스크와 넥케어 등 집에서도 손쉽게 얼굴의 생기와 탄력 개선 관리를 할 수 있는 페이셜 기기를 선보이며 꾸준한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LG  프라엘
LG 프라엘

그리고 LG 프라엘은 다음 행보로 탈모 시장에 주목했습니다. 고객이 갖고 있는 본질적 아름다움을 근본적으로 유지시켜주는 것이 LG 프라엘이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인 만큼, 얼굴 피부뿐 아니라 헤어 역시 중요한 관리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천만 탈모인, 4조 규모 시장’ 등의 표현을 쉽게 찾을 정도로, 탈모 시장은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다양한 치료 및 관리를 받고 있는 분야입니다. 치료 방법도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탈모 샴푸부터 수술이 필요한 모발 이식까지 다양합니다.

이 중에서 LG 프라엘은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탈모 치료기기를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탈모는 20만명 이상이 병원 진료를 받는 질환인 만큼, 고객이 원하는 효과를 제공하고 신뢰를 받으려면 ‘식약처 의료기기 3등급’에 해당하는 개인용 의료기기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LG 프라엘 메디헤어
LG 프라엘 메디헤어

회사 입장에서는 의료기기 제품 출시 시, 인체 임상시험 등이 필요해 비(非)의료기기 제품에 비해 개발 기간이 대폭 늘어나는 리스크를 부담해야 합니다. LG 프라엘 메디헤어도 기획부터 생산까지 무려 4년 여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기존 제품들의 개발 기간이 대개 1~2년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2배 이상의 시간을 투자한 것입니다.

LG 프라엘 메디헤어는 LG전자 최초로 치료 목적의 3등급 인증을 받은 의료기기입니다. 의료기기로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 즉 차별화된 효능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내부 의료 전문가와 외부 의료 자문단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내외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도 다방면으로 기울였습니다. 이를 통해 올해 10월 메디헤어 제품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본 제품 출시로 인해 의료기기 개발에 대한 전문 역량을 강화하고 향후 의료기기 및 관련 사업에 더욱 신속하게 도전하고 대응할 수 있으리라는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LG 프라엘 메디헤어
LG 프라엘 메디헤어

LG 프라엘 메디헤어는 레이저와 LED를 활용한 ‘LLLT(Low Level Laser Therapy)’ 기술을 적용한 안드로겐성 탈모 치료기기입니다. ‘LLLT’는 美 FDA로부터 안드로겐성 탈모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승인 받은 기술로, 약을 복용하기 어려운 가임기 여성이나 약물 부작용을 우려하는 고객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안드로겐성 탈모의 치료 효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레이저 빛을 더 넓은 면적에 분사해 골고루 피부에 침투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레이저 개수를 늘리기 위한 비용도 만만치 않고, 응집성이 높은 레이저 특성상 고르게 분사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고민이 컸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 연구진은 ‘웨이브가이드(Waveguide)’라고 불리는 거울식 반사 장치를 활용한 기술을 개발, 특허 출원까지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는 레이저의 빛을 조밀하게 반사시키는 LG 프라엘의 핵심 기술로, 안드로겐성 탈모 환자분들께 더 나은 효능을 제공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LG전자 오상준 홈뷰티사업담당

팬데믹 시대를 맞아 집 안에서 건강 관리를 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집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정용 의료기기가 더욱 주목 받으며 해당 시장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홈 뷰티 및 가정용 의료기기 제품은 전문가 도움 없이 스스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효능뿐 아니라 안전성 역시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LG 프라엘은 고객이 안심하고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임상 설계부터 안전 심사까지,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의료 자문단과 함께 깊이 고민하고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앞서 출시했던 LG 프라엘 LED 마스크가 ‘국내 유일 FDA Class II 인가’와 ‘업계 최초 산업부 LED 마스크 예비안전기준 통과’를 자랑할 수 있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LG 프라엘은 홈 뷰티기기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며 산업 발전에 전반적으로 기여해왔다고 자부합니다. 개인용 탈모치료기기인 ‘메디헤어’를 비롯해, 고객이 꼭 필요로 하는 영역에서 효능과 안전성을 모두 제공하는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며, 앞으로도 홈 뷰티 및 헬스 분야에서 LG 프라엘만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