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보의 IT 이야기 5화] 사람의 감정을 읽는 휴대폰

2014.03.10 김중식

위대한 개쓰비 시즌 2 연재 전, IT에 대한 상상을 펼치는 웹툰 [늘보의 IT 이야기] 입니다. 다음 연재는 3월 17일(월)에 발행됩니다. 휴대폰 개발자 늘보 연구원의 호기심은 어디까지일까요? 함께 상상력을 발휘하고 싶은 IT 소재를 보내주시면 웹툰에 반영해드립니다.

제목 : 사람의 감정을 읽는 휴대폰  ## 나레이션 : 위대한 개쓰비 6화에 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는데요. (side) 혹시 기억이 나지 않으면 다시 정독을 흠흠. 상황 : 아이디어로 "사람의 감정을 읽어주는 휴대폰"를 내는 주인공 ## 나레이션 : 실제 이런 휴대폰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side) 개발자분들은 이해하시겠지만 좋은 생각을 내면 이미 특허는 다 있네요. 나레이션 : 10년전 아직 스마트폰이 아닌 시절에도 휴대폰에 인공지능 기능을 넣으려는 시도가 있었는데요. (자료화면 SKT 1mm) 나레이션 : 지금은 각 휴대폰 제조사마다 뛰어난 자연어 인식 인공지능 기능이 있습니다.  ## 나레이션 ; 자연어 인식은 쉽게 말해 인간이 실생활에서 말하는 문장을 분석하는 인식기술입니다.

## 나레이션 : 예를 들어 지금 우리의 smartphone에서 아래 기능을 사용해볼 수 있는데요. ## 나레이션 : 이런 자연어 인식과 더불어 처음에 이야기한대로 저의 감정을 읽어내고 맞춤 서비스를 해주는 기능이 있으면 좋을 듯 합니다. 상황 : 휴대폰 speaker에서 아래 소리가 나옴 ##데이터베이스가 충분하다면 경상도 사투리도 자연어 인식을 할 수가 있습니다.

## 나레이션 : 예를 들어 지금 우리의 smartphone에서 아래 기능을 사용해볼 수 있는데요.## 나레이션 : 이런 자연어 인식과 더불어 처음에 이야기한대로 저의 감정을 읽어내고 맞춤 서비스를 해주는 기능이 있으면 좋을 듯 합니다. 예1) LG TV로 러시아 피겨 금메달 경기를 보는 남자에게 - 당신은 지금 흥분을 한 상태이므로 진정 부탁드립니다. 예2) 벤치에 기대어 혼자 있는 할아버지 - 당신 외롭군요. 당신을 위해 활기찬 노래를 준비했어요. ## 나레이션 : 이런 것들이 가능하게 되는 것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것 같은데요. 휴대폰 vocoder : 사람의 목소리의 톤을 이용하는 방법 휴대폰 카메라 : 사람의 얼굴 표정을 인지하는 방법 체온 센서 추가 : 사람의 체온을 인지하는 방법  ## 나레이션 : 다양한 상황을 인식하는 센서가 개발된다면 그만큼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기 쉬울 듯 합니다.   상황 : (홍어 삼합집에서 나오면서 이를 쑤시는 펠리컨 주임) (휴대폰의 입냄새 센서) 주인님 혹시 곧 뽀뽀를 하실 예정이라면 당장 양치가 필요합니다.

## 나레이션 : 이렇게 된다면 한발 더 나아가 smart한 휴대폰은 앞으로 이런 일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1) 소책임이 술에 취해서 휴대폰을 보고 있음. 휴대폰 스피커 : 삐빅. 주인님이 술에 취했으니 예전 여친 전화 목록리스트는 잠금으로 자동 설정합니다.   ## 상황 : 예2) 집에서 빠르게 손을 비비는 펠리컨 주임  ## 상황 : 비빈 손으로 휴대폰을 쥐는 펠리컨 주임 휴대폰 스피커 : 삐빅. 주인님의 체온이 39도 이상이니 회사팀원들에게 결근한다고 자동으로 문자를 보냅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LiVE LG 뉴스레터 구독하기

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