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위트 홈! 코로나 시대의 인테리어 트렌드(feat. LG 오브제컬렉션)

2021-03-30 LG전자
거실에서 차를 마시는 여성

‘집콕’하면 어떤 단어가 떠오르시나요? 그 단어의 의미가 부정적인가요? 긍정적인가요?

예전에는 집콕이라는 단어가 지루함, 은둔생활, 활동적이지 못함 등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집에 머무는 것이 권장되면서 안전함, 힐링 같은 긍정적인 의미를 뜻할 때가 많아지고 있죠.

빅데이터 분석 사이트 썸트렌드(SomeTrend)의 연관 검색어 분석에 따르면, 2020년 2월 1주차 집콕 관련 감성 연관어에는 ‘힘들다’, ‘답답하다’, ‘무섭다’, ‘심심하다’ 같은 부정적 연관어가 전체의 80%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익숙해지던 2020년 4월 1주차에는 ‘집콕’에 대한 연관어가 ‘슬기로운’, ‘좋다’, ‘다양한’ 등의 긍정적 단어들이 전체의 49%로 조사돼 사람들의 인식이 달라진 것을 알 수 있죠.

‘집콕’이 불러온 인테리어 트렌드의 변화

깔끔하게 정리된 거실

이러한 인식 변화와 더불어, 장기적인 집콕으로 사람들은 자신들이 머무는 공간을 꾸미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인테리어 업계는 전례 없는 호황을 맞이하고 있죠. 국내 한 방송사는 국내 대표 집 꾸미기 업체 6곳에서 2020년 1월부터 연말까지 결제된 금액이 3조 3천600억 원을 넘었다고 전했죠. 이는 2019년 같은 기간에 비해 54%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은 세분화되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트렌드로 주목 받는 키워드는 무엇인지 확인해볼까요?

집의 구역(Zone)화

책들로 가득한 서재

재택근무, 홈트레이닝, 취미활동 등 집에서 하는 활동들이 많아지면서, 사람들은 각각의 효율을 위해 집의 ‘구역’을 나누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택근무자가 거실을 오피스존으로 설정하고 거실을 사무실과 같이 꾸미는 것입니다. 자신이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해 업무 효율을 높이는 것이죠. 업무가 끝나면 스마트TV와 고급 스피커를 갖춘, 영화관처럼 꾸며놓은 힐링존에서 휴식을 취하는 등 구역을 지정해 집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웰니스(Wellness)

사용자들의 건강한 생활을 도와주는 웰니스 가전
사용자들의 건강한 생활을 도와주는 웰니스 가전

감염과 바이러스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면서, 웰니스(Wellness)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웰니스란 육체적, 정신적 건강의 조화와 함께 주변의 환경적 요소까지 관리해 최종적으로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건강한 삶을 뜻하는데요.

신체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공기청정기, 스타일러, 스팀 건조기 등의 ‘웰니스 가전’ 판매량이 크게 늘어났죠. 건강한 일상을 돕는 가전들을 구매함으로써 집의 환경을 더욱 안전하고 편안하게 바꾸길 원하는 사람들의 니즈를 엿볼 수 있습니다. 웰니스 트렌드에 대해선 이전 글에서 자세히 이야기했는데요. 웰니스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답니다.

(참고: ‘웰니스(Wellness)’로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프리미엄(Premium)

LG전자의 초프리미엄 빌트인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
LG전자의 초프리미엄 빌트인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

눈에 띄는 또 다른 키워드는 바로 ‘프리미엄’입니다. 외부 소비가 줄어들고 오랜 시간 머무르는 집을 ‘더 편하게’, ‘더 고급스럽게’ 꾸미고자 하는 욕구가 늘고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욕구는 다양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주방 공간을 고급스럽게 꾸미는 팁을 공유하거나 호텔처럼 꾸민 집을 소개하는 ‘랜선 집들이’ 콘텐츠도 이 영향이라 할 수 있죠.

가전테리어 시대! LG 오브제컬렉션(LG Objet Collection)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전제품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편의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과 함께 다양한 컨셉에 맞출 수 있는 디자인으로 공간을 아름답게 바꾸고 있죠.

사용자 맞춤의 공간인테리어 가전 브랜드 ‘LG 오브제컬렉션’
사용자 맞춤의 공간인테리어 가전 브랜드 ‘LG 오브제컬렉션’

LG전자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공간인테리어 가전 브랜드 ‘LG 오브제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어느 곳에서든 어울릴 수 있도록 가전과 가구를 결합한 것이 특징이죠. 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고급 재질과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 ‘맞춤형’ 가전이랍니다.

선호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질문하는 LG 오브제컬렉션 홈페이지
Q1. 당신은 휴일에 무엇을 하고 싶나요?
전시회, 미술관 관람 또는
주로 여행을 즐기는 스타일
취미 활동하는 스타일
나의 가족 혹은 친구랑 편안한 시간을 즐기는 스타일
선호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질문하는 LG 오브제컬렉션 홈페이지

LG 오브제컬렉션은 프리미엄 가전인 만큼 다양한 방법으로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전을 구매하기 전, 내가 어떤 분위기의 스타일을 선호하는지에 대해 잘 모를 수 있는데요. LG 오브제컬렉션 홈페이지의 ‘체험’ 메뉴에서는, 몇 가지 질문을 통해 소비자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고 그에 어울리는 가전 스타일을 추천해 줍니다. 집 전체 공간을 조화롭게 채워나가는, 모으고 더할수록 공간 인테리어가 완성되는 LG 오브제컬렉션의 가치를 잘 보여주는 예시 중 하나죠. 내가 선호하는 인테리어 스타일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참고: LG 오브제컬렉션 공식 홈페이지)

펜톤컬러연구소와 협업하여 선정한 LG 오브제컬렉션의 다양한 색상
펜톤컬러연구소와 협업하여 선정한 LG 오브제컬렉션의 다양한 색상

LG 오브제컬렉션은 다양한 공간에 어울릴 수 있도록 제품의 색상 또한 신중하게 선정했습니다. 세계적인 색채 연구소 미국 팬톤컬러연구소(Pantone Color Institute)와 오랜 기간 협업해 공간에 가장 조화로울 수 있는 색상들을 개발했죠.

가구의 소재는 프리미엄 가구에 주로 쓰이는 페닉스(FENIX) 등 다양한 재질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했는데요. 이를 통해 고급스러운 색감을 구현할 뿐만 아니라 미세한 생활 스크래치에 강해 관리가 편한 것이 LG 오브제컬렉션만의 특징이자 강점입니다.

LG 오브제컬렉션은 냉장고를 비롯해, 식기세척기, 광파오븐, 정수기, 워시타워, 스타일러 등 11종의 제품을 출시하고 제품군을 더욱 확대할 예정인데요. 현재 출시된 제품들을 몇 가지 살펴볼까요?

공간 스타일에 따라 제품 구성이 가능한 LG 컨버터블 냉장고
공간 스타일에 따라 제품 구성이 가능한 LG 컨버터블 냉장고

‘LG 오브제컬렉션 컨버터블 냉장고’는 주방의 분위기에 맞춰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데요. 메탈 본연의 세련됨을 표현하기 위해 고급 스테인리스 소재를 활용했고, 도어의 핸들 방향을 좌우 원하는 곳에 설치할 수 있죠.

또한 신선한 냉기가 냉장고 안 구석구석에 닿을 수 있도록 ‘멀티냉각시스템’을 적용했는데요. 선반 사이사이 위치한 냉기홀을 통해 차가운 공기가 식재료에 골고루 전달되어 더욱 신선한 보관이 가능합니다. 이 모든 것이 사용자의 주방을 ‘더 편리하고 고급스럽게’ 바꾸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답니다.

딥그린 컬러로 모던한 공간을 연출한 LG 스타일러
딥그린 컬러로 모던한 공간을 연출한 LG 스타일러

‘LG 오브제컬렉션 스타일러’는 공간과 자연스럽게 조화될 수 있도록 베이지 및 그린 컬러로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진 모서리와 알루미늄 핸들, 고급스러운 외관 피니싱으로 공간과 어울리면서도 포인트가 되는 디자인을 완성했죠.

특히 물 그대로를 끓여 만든 증기를 쐬는 특허 기술 ‘트루스팀(TrueSteam)’으로 의류 구석구석 살균 탈취가 가능합니다. 아름다운 디자인과 함께 가전제품 시장에 ‘건강’과 ‘위생’이라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가전제품에 대한 인식을 확장시켰죠. 이 트루스팀 기술은 스타일러 외에도 건조기, 워시타워, 식기세척기, 광파오븐 등 다양한 생활가전에 적용돼 있는데요. 사용자들이 건강한 일상을 보낼 수 있도록 돕고 있답니다.

*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시험 결과, 국제 규격 시험 부하 6.4kg 스팀살균코스 기준. 유해세균(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폐렴간균) 99.99% 살균. 살균효과는 세균의 종류, 사용환경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인터텍 시험 결과, 스팀살균코스로 집먼지 진드기 100% 사멸됨. 제거 효과는 사용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시험 결과, 국제규격부하 6.4kg에 접종한 후 스팀살균코스 행정 시 코로나[MHV] 바이러스 99.99% 제거합니다.
* MHV바이러스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19(COVID-19)에 대한 시험 결과가 아닙니다.
*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시험 결과, 면부하 1kg에 KS포 (면 100%) 3장에 접종한 후 스팀살균코스 행정 시 인플루엔자 A(H3N2), 인플루엔자 A(H1N1), 엔테로 바이러스(PEV), 헤르페스바이러스 (IBRV), 아데노바이러스(ICHV) 99.99% 제거합니다.
* 태성 환경 연구소 시험 결과, KS K 0891, 스타일링(표준) 코스로 표준 직물의15cm x 15cm 면적에 흡착시킨 냄새 농도를 비교하여 탈취 성능 평균 계산 시 피리딘(담배) 99%, 이소발레릭애시드(땀) 100%, 발레르알데히드(삼겹살) 98%, 트라이메틸아민(고등어 냄새) 100% 제거합니다.
* 탈취 효과는 의류재질 및 사용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색다른 폼팩터(Form-Factor)로 새로운 경험을

디스플레이가 말리는 독특한 폼팩터를 가진 LG 시그니처 올레드 R
디스플레이가 말리는 독특한 폼팩터를 가진 LG 시그니처 올레드 R

폼팩터(Form-Factor)는 제품의 구조화된 형태를 뜻합니다. LG전자는 제품의 폼팩터를 구상할 때 사용자들이 보다 편안하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죠.

어떤 공간에도 가림 없이 설치 가능한 LG 시그니처 올레드 R
어떤 공간에도 가림 없이 설치 가능한 LG 시그니처 올레드 R

TV의 위치는 인테리어를 할 때 큰 고민 중 하나인데요. 큰 화면의 TV는 사용하지 않을 때 많은 공간을 가리기 때문이죠.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LG전자는 디스플레이가 돌돌 말리는 ‘세계 최초 롤러블 TV’인 ‘LG 시그니처 올레드 R’을 개발했답니다. TV 화면이 말려서 숨겨되면, 창이나 벽이 가려져 공간이 답답해질 염려가 사라지게 되죠. 어디에나 TV를 설치할 수 있으므로, 거실이든 주방이든 원하는 장소에 TV를 놓을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랍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TV를 사용하지 않을 때 어떻게 보여야 하는가에 대해 업계가 고심해왔는데, 현재까지는 LG의 아이디어가 최고’라고 평가하는 등 사용자의 공간을 섬세하게 고려한 LG전자의 노력을 볼 수 있죠.

세탁기와 건조기를 합쳐 편리한 이용이 가능한 LG 트롬 워시타워
세탁기와 건조기를 합쳐 편리한 이용이 가능한 LG 트롬 워시타워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하는 LG전자의 폼팩터 구성은 ‘LG 워시타워’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LG 워시타워는 세탁기 위에 건조기를 연결해 하나로 합친 국내 최초, 국내 유일 원바디 세탁건조기입니다.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두 제품을 하나로 합쳐, 공간 편의성을 확보하였죠. 또한 대용량의 빨래와 건조가 가능해 편리하게 세탁/건조할 수 있답니다. 공간 차지는 줄이되, 빨래와 건조는 많은 양이 가능하니 효율적인 공간 관리가 가능한 셈이죠.

* 국내 판매중인 전기식 가정용 세탁기 기준(20년 4월 판매 기준)
* 국내 최초 원바디 세탁 건조기 : 세탁과 건조를 위한 공간은 분리되면서 단 하나의 조작부와 결합하여 사용이 편리한 일체형 제품으로 국내 판매중인 가정용 원바디 세탁 건조기 기준 (20년 10월 기준)

편리한 이용을 위해 LG 워시타워 중간에 위치한 조작부
편리한 이용을 위해 LG 워시타워 중간에 위치한 조작부

또한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제품을 조작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습니다. 보통 세탁기와 건조기의 조작부는 대부분 제품 상단에 위치하는데요. 때문에 제품 두 개를 직렬 설치하면 위에 위치한 제품의 조작부가 높아 조작이 불편하죠. 하지만 워시타워의 조작부는 중앙에 모여 있어, 조작이 훨씬 편리합니다. 또한 인공지능을 통해 세탁물 무게와 재질을 감지하여 이에 맞는 세탁과 건조 코스를 제공, 옷감 손상을 10% 이상 감소시키는 등 사용자에게 편리한 경험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답니다.

* 인터텍 시험 결과, 자사가 제시한 기준으로 속옷 부하 3kg, 기존 양산 모델(F21VDT) 대비 표준 코스 비교 시 옷감 보호 11.2% 개선
* 표준코스, 40℃를 선택하면 AI DD 표시등이 켜지고, 세탁량 3kg 이하에서 동작합니다. 사용 환경 및 제품에 따라 AI DD 동작 조건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옷감 보호 결과는 사용 환경 및 의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침대에서 책을 읽는 여성

이제 집콕은 선호의 영역이 아니라 일상의 한 부분이 됐습니다. 우리는 이미 집에서도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다는 걸 경험했고, 팬데믹 이후에도 집콕의 즐거움을 이어갈 것입니다. 집에서의 활동이 많아지는 만큼, 생활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는 가전도 더욱 발전할 예정이죠. LG전자는 생활가전 분야의 트렌드를 선도해오며 많은 사용자들에게 편리하면서도 색다른 경험을 제공해 왔는데요. 앞으로 LG전자의 가전들이 우리에게 어떤 ‘슬기로운 집콕 생활’을 선사할지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