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제품이 최고? 이젠 녹색상품이 대세!
요즘 마트에 가면 친환경 제품을 손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유기농, 무농약, 천연, Bis-free, 저탄소, 녹색 등 친환경 관련 제품들이 많이 있어 이 중에서 무엇을 사야할 지 고민하게 됩니다.
평소 관심이 크게 없었던 저도 8개월 된 아기에게 조금이라도 좋은 것을 주기 위해 친환경 제품들을 꼼꼼히 확인해서 구매하고 있습니다. 주위에서는 그렇게까지 친환경을 찾을 필요없다고, 너무 극성인 거 아니냐고 하지만 사랑스러운 우리 아기가 먹고, 입고, 만질 것들이기에 좋은 것을 해주고 싶은 게 부모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고객들은 품질이 좋으면서 값도 싼 제품이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제품의 용도와 가격을 중심으로 구매하는 합리적 소비에서 더 나아가 제품의 환경성을 중요시하는 녹색소비가 점차 늘고 있습니다. 점점 늘어나는 녹색 소비자들로 인해 기업도 환경을 생각하는 제품을 만들고 소비자들도 친환경 제품을 소비하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습니다.
‘녹색구매네트워크’ 란?
녹색구매네트워크(www.gpn.or.kr)는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할 때 보다 환경친화적이고 상품성이 우수한 친환경상품을 선택하도록 교육 및 홍보하고 기업에게는 친환경 기술을 개발하여 녹색생산 및 친환경상품을 판매하도록 유도하는 비영리단체입니다. 녹색구매네트워크는 정부기관 및 시민 / 환경 단체 등과 함께 올바른 녹색구매를 하기 위한 녹색구매 길라잡이, 녹색상품 정보 및 판매점 정보, 그리고 ‘올해의 녹색상품’ 선정 및 시상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녹색상품이 뭐죠?
녹색상품 시장을 활성화 하기 위해 2008년부터 매년 ‘올해의 녹색상품’을 선정하고 있으며, 소비자패널단 100여명이 직접 제품을 사용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후보상품을 추천하고 소비자투표단 200여명이 직접 투표하여 ‘올해의 녹색상품’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녹색상품’은 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소비자가 직접 뽑은, 환경개선효과가 우수하고 상품성이 좋은 녹색상품을 말합니다.
문구, 사무기기, 가전, 생활 및 주방용품, 자동차용품, 식품 등 9개 품목 75개 제품군의 친환경 상품과 유통, 숙박, 여행, 운송, 금융 등의 친환경서비스상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매년 약 20여개 제품을 선정 및 수상하고 있습니다.
평가항목은 크게 녹색성과 상품성으로 나뉩니다. 녹색성은 ERRC 모델을 적용하여 평가하고 있으며, 상품성은 ERRC 콘셉트를 반영하여 품질에 영향이 없고 제품의 친환경성을 고객과 쉽게 소통하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올해의 녹색상품에 선정된 LG전자 제품을 찾아라
‘2014 올해의 녹색상품’은 15개 기업의 23개 서비스와 제품이 선정되었습니다.
이중 LG전자는 ‘트롬’ 드럼세탁기, ‘휘센’ 손연재G스타 에어컨, ‘디오스’ 냉장고, ‘히든쿡’ 가스레인지, ‘침구킹’ 침구청소기 등 5개 제품이 ‘올해의 녹색상품’에 선정되었습니다.
디오스 냉장고(R-S904VBST)
지구온난화지수(GWP) Zero에 도전하는 제품입니다. 친환경 냉매(R600a, 이소부탄)을 국내 최초로 적용한 것은 물론, 유럽 유해물질 규제(RoHS)를 만족시켰습니다. 무엇보다도 제품 사용기간 동안 한 해에 9그루의 어린 소나무를 심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놀랍죠?
손연재 G스타 에어컨 (F-Q167DTCW)
유해물질을 사용하지 않음은 물론, 오존층 파괴 지수 Zero(ODP:Ozone Depletion)가 0인 친환경 냉매를 사용했습니다. 에너지 효율 1등급보다 약 76% 가량 효율이 높은 제품으로 에너지 프론티어를 획득했죠.
트롬 세탁기(F24D7NQNZ)
2014 올해의 녹색상품에 선정된 세탁기는 드럼형 모델로는 드물게 에너지 효율표시등급 1등급을 달성한 모델입니다. 터보샷 기술을 적용해 자사 기존 모델 대비 물사용량은 1회 세탁 시 21L 를 덜 사용하고, 세탁시간도 12분 단축했답니다.
소비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세탁 코스는 필수겠죠? 제품 전과정에서 환경을 생각한 트롬 세탁기! 올해의 녹색상품으로 선정되기에 충분한 모델인 것 같네요. ^^
LG 침구킹(VH9200DS)
자사 침구청소기 전 모델보다 온실가스 발생이 대당 5.3kg 감소합니다. 연간 243톤의 이산화탄소가 줄어들어 소나무 약 10만 3천 그루를 심는 효과가 생깁니다.
히든쿡(HTR6335CN)
납, 카드뮴, 수은, 6가 크롬 등의 유해물질을 줄여 환경 훼손을 억제했습니다. 또한 세라믹 글라스 밑에 버너가 숨어 있어 불편하고 번거로웠던 청소를 간편하게 했죠! 가스레인지 대비 일산화탄소(CO)를 약 96% 줄였고, 전기레인지 대비 전자파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이 녹색상품으로 선정된 이유입니다. 무엇보다도 전기레인지를 히든쿡으로 바꾸면 연간 약 65 그루의 소나무를 심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LG전자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 연속 ‘올해의 녹색상품’에 주요 제품이 선정되었으며, 2014년 선정된 제품은 오는 10월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4 대한민국 친환경대전 ′2014 올녹상 전시관′에 전시될 예정이랍니다.
ㅣ영상 : 아시아투데이TV (http://www.atootv.co.kr)
뉴스레터 구독하기 |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LiVE LG 뉴스레터 구독하기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
관련 콘텐츠 리스트
-
[BLA] #2 냉장고가 어려운 친구들을 위한 '특별한 프로젝트'?
2023.05.26
-
다 쓴 냉장고, 친환경을 더해 새가전으로 재탄생한다
2023.05.24
-
[BLA] #1 부모님 댁 가전 잘 수리 됐을까? 이젠 우리가 알려드려요!
2023.04.24
-
[스낵News] LG전자에서 집을 만들면? 신개념 주거공간 스마트코티지 등장!
2023.03.22
인기 콘텐츠 리스트
-
LG전자, ‘지속가능한 주거생활’ 제시한다
2023.03.02
-
LG전자, 휘센 에어컨 사전점검 서비스 실시
2023.03.01
-
-
김용호의 시선으로 바라본 신비로운 창원과 LG스마트파크
2023.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