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환경 스토리] 지구를 지키는 의미 있는 행보 ‘발자국 인증’

2018-12-10 LG전자

Social LG전자는 ‘LG전자 창립 60주년’을 맞아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LG전자의 따뜻한 기술’을 소개하는 ‘LG 친환경 스토리’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LG전자의 ‘친환경 기술’에 담긴 흥미로운 이야기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습니다. 올 여름 플라스틱 빨대가 코에 박힌 바다 거북이의 모습이 많은 사람들에게 큰 충격을 안겼습니다. 이후 곳곳에서 플라스틱 빨대 대신 종이 빨대를 사용하거나 빨대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을 실천하는 기업, 개인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환경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환경 보호를 위해 선제적으로 행동하는 자세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에 인간이 일상생활을 하며 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을 측정하는 지표인 ‘생태발자국’을 바탕으로 전 세계적으로 환경 오염을 줄이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생태발자국


환경 영향력 지표, 생태발자국

생태발자국(Ecological Footprint)은 인류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도록 마련된 환경 지표입니다. 1996년 캐나다의 대학원생 마티스 웨커네이걸(Mathis Wackernagel)과 지도교수 윌리엄 리스(William Rees)가 고안한 개념인데요, 길을 걸으면 지나간 자리에 발자국이 남듯이 우리가 살면서 지구에 남기는 영향이 발자국과 같다고 해서 ‘발자국’을 상징화한 환경 지표를 만들었습니다.

대표적인 생태발자국 지표로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과 ‘물발자국(Water Footprint)’을 들 수 있습니다.

탄소발자국은 개인 또는 단체가 발생시키는 온실 기체의 총량을 의미합니다. 물건을 만들거나 일상생활을 할 때 생기는 온실가스 등이 지구와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표시한 지표입니다.

그럼 물발자국은 무엇일까요? 짐작하시는 대로 개인이 사용한 물과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 소요되는 눈에 보이지 않는 물의 총량을 지표화한 것입니다. 물발자국은 국가 간 물 사용 불균형을 완화하고 물 사용량을 조절하기 위해 도입했습니다.

생태발자국


생태발자국을 줄이는 제품에 주어지는 친환경 인증

이와 같은 생태발자국을 줄이려는 노력은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특히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친환경 인증기관 ‘카본 트러스트(Carbon Trust)’는 친환경 인증 및 라벨링 제도를 시행해 기업과 소비자가 환경보호에 한층 다가갈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본 트러스트 제품 인증’은 제품의 생산부터 유통, 사용, 폐기 등 제품의 생애주기 전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평가 내역이 국제심사기준 산정표준을 만족한 제품에 한해 인증을 부여하죠.

영국 친환경 인증기관 카본 트러스트

l 영국 친환경 인증기관 카본 트러스트

‘탄소발자국 인증’은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 기후 변화에 관련 기준을 만족했을 때, ‘물발자국 인증’은 물사용과 관련된 기준을 만족해야 수여됩니다. 각각의 인증은 탄소배출량, 탄소 절감, 물 사용량, 물 절감 등 세부 항목에 따라 부여됩니다.

LG전자는 오래 전부터 더 나은 삶을 위한 기업 가치 실현을 목표로 친환경 경쟁력을 향상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LG 퓨리케어 슬림 정수기, LG 스타일러, LG 코드제로 A9 등 LG 전자 주요 가전제품이 카본 트러스트의 인증을 취득했습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LG전자 가전

탄소발자국, 물발자국 인증 획득한 LG 스타일러

LG 스타일러 – 탄소발자국, 물발자국 인증 획득

신개념 의류관리기 LG 스타일러는 지난 7월 물발자국 인증을 취득했습니다. 2016년 탄소발자국 인증을 받았기에 이번 인증이 더욱 값집니다.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의류 관리의 새로운 기준을 만든 LG 스타일러는 두 개의 인증으로 고효율 친환경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탄소발자국 인증 2종류 획득한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 탄소발자국 인증 2종류 획득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역시 카본 트러스트의 탄소발자국 인증 2종류를 획득한 친환경 제품입니다. 탄소배출량 인증과 탄소 절감 인증을 받아 친환경 경쟁력을 인정받았는데요. 공기청정기 분야에서 탄소발자국인증 2개를 모두 획득한 것은 LG전자가 최초입니다.

탄소발자국, 물발자국 인증 획득한 LG 퓨리케어 슬림 정수기

LG 퓨리케어 슬림 정수기 – 탄소발자국, 물발자국 인증 획득

LG 퓨리케어 슬림 정수기는 탄소 절감과 물 절감 부문에서 각각 인증을 획득해 친환경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특히 직수형 정소기 중 세계 최초로 카본 트러스트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LG전자는 실제로 퓨리케어 슬림 정수기 생산 설비를 고효율 장비로 바꿔 사용 전력량을 기존 방식 대비 52% 줄인바 있습니다. 또한 인버터 컴프레서 등 LG전자 특허 기술을 적용해 전력 소비량을 크게 낮췄습니다.

탄소발자국 획득한 LG 코드제로 A9

LG 코드제로 A9 – 탄소발자국 획득

프리미엄 무선 청소기 LG 코드제로 A9은 청소기 제품 중 세계 최초로 탄소발자국 인증을 취득했습니다. LG 코드제로 A9은 2중 터보 싸이클론 기반의 강력한 흡입력을 자랑하는 제품입니다. 특히 5단계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으로 미세먼지 배출을 99.9% 차단해주어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8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

이 밖에도 국내외 환경 인증을 다수 취득하며 생활가전 분야에서 친환경 행보를 걸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7월에는 국내 비영리 시민단체 ‘녹색구매네트워크’가 주관하는 ‘2018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에 LG전자 제품 7종이 선정됐습니다. LG 코드제로 A9을 포함해 LG 트롬 스타일러 플러스, LG 트롬 세탁기, LG 트롬 건조기, LG 디오스 전기레인지, LG 디오스 김치냉장고, LG 디오스 광파오븐입니다.

LG전자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환경과 함께 하는 삶에 대해 고민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생태발자국이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일상에서 친환경을 실천하도록 만드는 지표로 자리잡기를 바랍니다.

[시리즈 보기] 친환경 스토리
#1. ‘LG 태양광 에너지’ 편
#2. ‘공기청정기’ 편
#3. ‘LG전자와 페친들의 환경보호’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