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LG전자 블로그에서 LG 제품 디자인을 집중 조명해 보는 ‘디자인 스토리’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제품 디자인으로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했던 가치와 에피소드 등 흥미진진한 디자이너들의 현장 이야기를 ‘LG전자 전문 필진’들을 통해 생생하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디자인 스토리 #3] ‘LG 프라엘’, 고객 소리로 디자인에 가치를 더하다

‘홈 뷰티’ 시장은 LG전자가 처음 진출하는 분야로 디자인 측면에서 축적된 노하우나 정보가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빠르게 만회하기 위해 실제 타겟 고객인 20~40대 세대별 여성 디자이너를 주축으로 디자인을 진행했고, ‘뷰티 기기’와 ‘뷰티 케어’ 산업 전반에 대한 리서치 활동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또한 유명 ‘뷰티 블로거’, 각 연령대 ‘홈 뷰티 기기 사용자’, ‘피부과 의사’와 ‘에스테틱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실질적인 고객의 니즈를 찾기 위해 노력했는데요. 결과적으로 차후 아이템 선정 및 디자인에 많은 부분이 반영되었습니다.

‘LG 프라엘’의 컬러와 디자인
‘홈 뷰티’ 기기는 여성 사용자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은 제품입니다. 이에 따라 ‘LG 프라엘’은 여성이 선호하는 컬러와 디자인을 중심으로 기획했습니다.
사전 고객 리서치 결과, ‘뷰티 기기’는 화장품과 같이 사용되는 부분이 많고, 같은 공간(주로 화장대)에 거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전자제품 트렌드’보다는 ‘화장품 트렌드’에 따라 컬러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고객에게 ‘LG 프라엘’을 딱딱한 ‘전자 제품’이 아닌 ‘미용’, ‘뷰티 제품’으로 포지셔닝하기 좋다고 느낀 것이죠. 이에 따라 두 가지 컬러를 기획했습니다.
첫 번째는 ‘전문성 화장품’에 많이 쓰이는 ‘메탈릭 핑크’입니다. 이는 메탈릭 스프레이 위에 반투명 핑크 컬러를 입힌 색상으로 보는 각도에 따라 금속감이 감도는 도료인데요. 여성스러운 핑크 톤에 첨단 기기로서의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금속 질감을 적용한 컬러입니다.
두 번째로 론칭한 컬러는 ‘고급 화장품’에 자주 쓰이는 ‘화이트 골드’입니다. 백화점, 면세점에 입점한 고급 화장품 라인을 조사해 매칭한 컬러로 ‘LG 프라엘’에 럭셔리함과 특별함을 부여하고자 개발한 컬러입니다.

l ‘메탈릭 핑크’(왼쪽)와 ‘화이트 골드’(오른쪽)
소비자 사용 형태를 분석한 최적의 사용성
‘뷰티 기기’는 꾸준히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기존 제품은 직접 손으로 들거나 얼굴에 씌우는 타입이 대다수여서 사용하는데 많은 수고가 듭니다. ‘LG 프라엘’을 디자인하면서 가장 고려했던 부분은 이러한 수고를 덜어내는 것이었습니다.
여성 손에 맞는 최적의 사이즈, 힘을 온전하게 전달하는 형상, 최적의 그립 형태를 찾기 위해 ‘국가기술표준원’의 자료를 찾고, ‘3D 프린팅’ 더미로 제작 테스트했습니다.
l 헤드 각도 테스트를 위한 3D 프린팅 더미와 사용감 테스트
‘더마 LED 마스크’는 얼굴에 닿는 것을 매우 꺼려하는 고객 의견에 따라 일반적 밴드 타입이 아닌 접촉을 최소화한 안경 타입을 적용했는데요. 230g의 초경량 무게로 사용시 얼굴과 목의 부담을 최소화했습니다.

또한 무엇보다 ‘청결’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고객 조사에서 세척, 소독에 있어 매우 많은 수고가 들며, 이런 문제로 뷰티 기기 구매 후 사용 빈도가 적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피부에 닿는 ‘부분 재질’도 ‘피부 접촉 안심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더욱 확실한 위생관리를 위해 ‘UV 램프’가 내장된 캡을 제안했습니다.
l ‘피부 접촉 안심 소재’ 헤드와 ‘UV 램프’ 캡
최고의 효과를 위한 디자인
‘LG 프라엘’은 화장을 깨끗이 씻어주는 ‘듀얼 모션 클렌저’, 화장품 흡수를 도와주는 ‘갈바닉 이온 부스터’, 리프팅과 탄력을 위한 ‘토탈 리프트업 케어’, 피부톤과 탄력을 개선해 주는 ‘더마 LED 마스크’, 이렇게 총 4개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손에 들고 사용하는 3가지 기기는 최적의 효능을 위해 ‘헤드 디자인’을 달리했습니다. ‘듀얼 모션 클렌저’는 듀얼 회전 모션에 맞는 원형 헤드를, ‘갈바닉 이온 부스터’는 얼굴 구석구석 꼼꼼하게 화장품을 흡수시킬 수 있는 ‘삼각 형상’으로 디자인했습니다. 또한 ‘토탈 리프트업 케어’는 피부를 들어 올리기 위해 ‘가로 바’가 중첩된 사각 형상으로 디자인했습니다.
실제 사용자가 기기를 사용하는 모습을 관찰해, 각각 케어 방법에 따른 최적의 형상을 도출했습니다. ‘더마 LED 마스크’의 경우 빛이 피부에 가장 가깝게 위치하면서도, 피부에 닿지 않는 최적의 거리를 기본으로 했습니다.
l 케어 방법에 따른 원형, 삼각, 사각 형상의 헤드
뷰티 관련 제품은 어떤 제품보다 고객의 피드백이 빠릅니다. 실제로 고객들이 사용해 보고, SNS나 입소문을 통해 정보를 전달합니다. 출시 이후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는 ‘LG 프라엘’ 해시태그를 단 게시물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긍정적인 반응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래 영상처럼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하고 싶은 좋은 제품으로 ‘LG 프라엘’이 자리 잡았으면 좋겠습니다.
[시리즈 보기] 디자인 스토리
#1. ‘LG 공중부양 스피커’ 편
#2. ‘LG SIGNATURE 올레드 TV W8K’ 편
#3. ‘LG 프라엘’ 편
#4. ‘LG 그램’ 편
#5. ‘LG 시네빔 레이저 4K’ 편
#6. ‘LG G7 씽큐’ 편
#7. ‘LG 클로이’ 배송로봇 편
#8. ‘LG 클로이’ 청소로봇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