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돈내산’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바로 ‘내 돈 주고 내가 산 제품’이라는 뜻으로, 본인의 돈으로 직접 구입한 제품에 대해 리뷰를 올릴 때 사용하는 신조어인데요. 특정 업체로부터 협찬이나 일정 비용을 받고 작성하는 리뷰, 광고가 아님을 강조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내돈왜산 시리즈란?
‘내돈왜산’은 LG전자 제품을 ‘내돈내산’한 인플루언서를 찾아서, ‘내 돈으로 왜 산 건지’, ‘이 제품의 어떤 점이 마음에 들어 구매했는지’에 대해 직접 들어보는 콘텐츠입니다.
지난번 ‘잇섭’님에 이어, 이번엔 세상에 없는 새로운 전자제품을 만들어 보기도 하고 특이하고 재미있는 테크 제품, 다양한 꿀팁 등을 공유하는 유튜브 채널 ‘딴트공말방구 실험실’의 테크 유튜버 ‘딴트공’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솔직한 인터뷰를 통해 딴트공님이 LG전자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점을 독자분들도 함께 느껴볼까요?

서울 근교에 위치한 딴트공님의 작업실에서 딴트공님을 직접 만나 뵙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테크 유튜버이니 도심 속에서 활동할 것이다라는 생각과는 다르게, 초목들이 우거진 한적한 곳에 스튜디오가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평소에도 LG전자 제품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신뢰를 가지고 계셨다는 딴트공님! 그 이유 있는 애정을 이곳에서 직접 확인해 봤습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와 독특한 닉네임의 유래를 여쭤봐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세상 신기한 테크 제품을 리뷰하고 있는 말방구 실험실의 딴트공입니다. 닉네임의 유래는 많은 분들이 여쭤보시는 것 중에 하나인데, 제가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에 블로그를 하고 있었거든요. 독특한 닉네임을 갖고 싶었는데 너무 흔한 것들은 검색에서 밀리더라고요. 그래서 뚱딴지라는 단어에 제 영어 이름인 트래비스(Travis)를 더하고 공감 리뷰라는 뜻을 합쳐서 ‘딴지 트래비스의 공감 리뷰’, 딴트공이 되었습니다.

Q. 콘텐츠가 IT 중심인데, 언제부터 IT 쪽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원래 IT 기기를 좋아했습니다. 이 얘기의 시작은 PC 통신 시절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하는데요. (웃음) 제가 대학교 때 PC 통신이 보급되고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인터넷에서 관련 정보를 습득하기 시작했죠. 제품을 검색해서 제품별 가격이나 특성을 비교해서 알아뒀다가 친구들에게 그 정보를 추천해 줬어요. 정작 저는 못 사고. (웃음) 지금은 제품을 사서 리뷰하거나 직접 만져볼 수 있음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유튜브를 보면 LG 제품을 다양하게 구매하신 것 같은데, 가장 최근에 구매한 제품과 그 이유는?
제습기를 구매했습니다. 작업실이 지하라 너무 습해서 제습기를 구매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었거든요. 여러 제습기 중에 LG전자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상대적으로 작은 소음과 뛰어난 제습 능력이었어요. LG 휘센 제습기에는 인버터가 탑재되어 있더라고요. 기존에 LG 에어컨을 사용하며 인버터 탑재 여부가 소음과 성능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걸 느꼈는데, 무려(!) 듀얼 인버터가 탑재되었고 실내 사용에 문제가 없겠다 싶어 구매했죠. 후회 없는 선택이었습니다. 너무 좋아서 세 개나 샀거든요. LG 휘센 제습기에는 ThinQ 기능이 있어서 외부에서 스마트폰으로 원격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스튜디오에 오기 전에 미리 작동시키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도 있고요.

Q. 제습기 얘기를 하면서 LG 휘센 에어컨도 사용해 보셨다고 했는데, 에어컨은 어떠셨나요?
LG 휘센 에어컨은 자동 건조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서 편리하기도 하고요. 특히 인공지능 에어컨을 사용했었는데 너무 만족스러웠죠. 지금은 이사 가면서 인공지능 기능이 없는 에어컨을 구매했는데 인공지능 에어컨이 그립네요.
뭐랄까, 인공지능은 공기 같아요. 평소에는 공기의 중요성을 모르지만, 막상 없으면 안 되는 것처럼요. 인공지능 에어컨은 제가 소파에 누워 있으면 바람이 알아서 소파로 왔는데, 에어컨을 바꿨더니 바람이 소파로 오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조금 더웠습니다. (웃음)

Q. 이건 꼭 사세요! 할만한 추천 제품이 있을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식기세척기를 정말 추천합니다. 혼자 사는 사람이 아니라면 무조건 구매를 추천할 정도예요. 식기세척기가 없는 삶으로는 돌아가기 어려울 것 같다 랄까. 정말 편리합니다.
Q. 식기세척기도 여러 제품을 사용해 보셨을 텐데, LG전자만의 특장점이 있었나요?
아파트 부엌에 기본 설치되어 있는 식기세척기가 있었지만, 왜인지 손이 가지 않았어요. 그냥 그릇 보관용 찬장 같은 느낌. (웃음) 그런데 LG 디오스 식기세척기를 설치하고 써보니 신세계더라고요. 물도 적게 쓰고 스팀으로 살균 세척까지 해주니 제가 아무리 깨끗하게 설거지해도 LG 식기세척기를 이길 수는 없겠구나 싶었죠.
그리고 제품을 리뷰할 당시 여러 실험을 해봤는데요. 손 세척을 할 때 물이 20-40리터 정도 사용되는데 비해 LG 식기세척기는 약 18리터 정도로 물 절약이 되더라고요. 또 제가 계란을 넣어 봤었는데, 계란이 내부에서 삶아졌습니다. 그만큼 고온의 스팀으로 식기를 살균해 준다는 뜻이니 아이들도 안심하고 쓸 수 있고요. 트루스팀은 사랑입니다.

Q. LG 식기세척기를 굉장히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계신 것 같아요. 혹시 사용 팁 같은 게 있을까요?
식기세척기는 어느 방향에 설치하는지가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보통 아파트에 식기세척기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기존에 설치된 위치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새로 설치하신다면 오른손잡이인 경우 싱크대 기준 왼쪽에, 왼손잡이인 경우 싱크대 기준 오른쪽에 설치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식기세척기 맨 아래 칸에 접시를 꽂을 때 접시 칸에 맞춰서 꽂지 않고 대각선으로 꽂으면 두 개를 더 꽂을 수 있습니다. 제 실험의 결과죠. (웃음)

Q. 구매 후 만족하는 다른 LG 가전제품이 있다면?
제가 LG 제품을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편의성 측면에서 만족하는 부분이 크기 때문이거든요. App 사용 등 편의성이 좋아서 노하우 없이도 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구매한 제품은 전체적으로 만족하는 편입니다.

Q. 마지막으로 이 글을 보고 계신 소비자 분들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보통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사는 것에 굉장히 관대합니다. 고가의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만큼 크게 비교하지 않는 경향이 있죠. 하지만 스마트폰보다 가전제품은 사용 주기가 길기 때문에 가격 외에도 다양한 것들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때문에 여러 요소들을 비교해 보고 가장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딴트공이 구매한 제품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