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올 초에 계획했던 목표를 향해 순항 중인가요? 아마, 많은 분이 각자 목표로 했던 일들을 이루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달리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올 초 계획했던 목표를 완성하기 위해 더욱 바쁜 12월을 보내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트리

12월은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준비하는 시기이기에 설렘과 기대가 가득한 달이기도 합니다. 이런 시기일 수록 한 해 동안 진행했던 일도 되돌아보고 더욱 멋진 새해를 맞이하기 위한 준비도 하야하죠. 그래서 저는 2020년을 더욱 깔끔하게 마무리하고 새해를 더욱 스마트하게 맞이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공간을 정리했습니다.

TV가 있는 공간

우선, 집안 가구도 깔끔하게 정리하고, 12월 연말 분위기에 맞춰 크리스마스 트리도 미리 준비했죠. 여기저기 다양한 공간에 가족과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작은 전구를 달아 연말 분위기를 한껏 냈습니다. 작은 변화이지만 가족들에게 따뜻함과 행복한 기분을 느끼게 해줄 수 있어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LG 와이드 모니터
LG 와이드 모니터

그리고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집 안 사무공간인 작업실을 더욱 심플하고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최근에 작업실 공간을 다른 방으로 옮기면서 그 동안 못했던 컴퓨터 선정리나, 여러가지 파일 정리, PC 점검하기 등을 스마트하게 정리했습니다.

TIP 1. 정리의 시작! 하나 사면, 하나 버리기

정리의 기본 하나를 사면 다른 하나를 버리는 겁니다. 참 간단하죠? 아깝다고 물건을 두 개 사용하면 더욱 산만하고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평소 바꾸고 싶었던 물건이 있었다면 과감하게 바꿔 심플하게 사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LG 와이드 모니트 측면 모습

저는 다양한 컴퓨터 그래픽 작업과 편집하는 책상을 화이트 톤으로 통일했습니다. 그리고 사용하고 있는 LG 와이드 모니터 두 대를 올려 작업 공간의 효율성과 몰입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각자 사용하는 환경이나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저는 멀티 태스킹을 자주 하는 편으로 2대의 와이드 모니터를 연결해 공간 효율성을 높이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모니터의 선 정리 모습

TIP 2. 무선 제품 활용하기

모니터와 컴퓨터가 많아지면 선도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LG 모니터는 뒷면에 선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클립이 있어 모니터 전원, HDMI 케이블 등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깔끔하고 정리된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LG 윙으로 LG 엑스붐 Go을 페어링한 모습
LG 윙으로 LG 엑스붐 Go을 페어링한 모습

기존에 사용한 스피커는 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했는데요. 이번에 LG 엑스붐 Go 블루투스 스피커로 바꿨습니다. 확실히 무선으로 연결하고 배터리도 충전식이라 깔끔하게 사용하기 좋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LG윙과 페어링으로 평소 좋아하는 음악도 마음껏 감상할 수 있어 편리하더라고요.

LG 윙과 LG 벨벳

저는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를 사용해서 고속 충전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여러 종류의 제품을 사용하면 선이 많아져 책상 위가 산만해지기 일쑤였는데요. 메인으로 사용하는 제품들은 무선충전기를 이용해 편리하게 충전을 하고 있습니다. LG윙과 LG벨벳 등도 무선 충전 기능을 지원해서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우스와 키보드 선정리

TIP 3. 선을 하나로 정리하기

컴퓨터를 사용하면 따라오는 입력장치는 마우스와 키보드죠! 꼭 필요한 장치들인데, 책상 위에 선이 널브러져 있으면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모니터 전용 받침대를 이용해 선을 정리했습니다. 이렇게 사용해보니, 주변이 산만하지가 않아 몰입도도 높아지고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아래에 넣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선 정리 전후
선 정리 전후

컴퓨터와 모니터를 2개씩 사용하다 보니, 책상 아래의 선 상태는 더욱 산만합니다. 아래쪽 선들은 완벽하게 매립을 할 수는 없지만, 이렇게 선을 묶어주면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방법이 아니니 지금 바로 정리해보세요.

파일 정리하는 모니터 화면

TIP 4. 파일은 일정, 항목 별로 분류해 빠르게 찾기!

쇠뿔도 당긴 김에 뺀다고, 컴퓨터 책상 위를 정리하면서, 컴퓨터 내부의 파일도 정리했습니다. 평소에도 항상 관리하는 방법인데요. 파일은 년, 월, 일자별로 정리를 하고, 오래 보관해야 하는 파일은 항목(종류) 별로 분류해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한계가 있어 파일 정리는 필수죠.


저는 대용량 동영상 파일, 사진 파일을 보관하고 상시 꺼내서 다시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속도가 빠른 SSD를 사용하고, 부족한 용량은 외장하드 및 NAS, 클라우드 등을 이용해 일정, 항목 별로 분류해서 보관하면, 필요할 때 빠르게 찾아 원하는 파일을 편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용량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불필요한 파일도 빠르게 확인이 가능해 항상 폴더별로 파일을 깔끔하게 정리해주고 있습니다.

필요한 바로가기만 있는 컴퓨터 바탕화면
필요한 바로가기만 있는 컴퓨터 바탕화면

컴퓨터의 바탕화면에 엄청나게 많은 아이콘, 파일, 폴더가 있으면 보기만 해도 정신이 없고, 몰입도가 떨어집니다. 컴퓨터의 바탕화면은 딱 필요한 바로가기, 아이콘들만 넣어주세요. 이렇게 정리를 해주면 일하는 분위기부터 산뜻해진다는 사실! 일을 잘하는 사람은 파일 정리부터 잘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내 PC 돌보미 화면
내 PC 돌보미

TIP 5. PC점검도 상시하기

매일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PC 점검도 상시 하는게 좋겠죠? 사용하시는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내 PC 돌보미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유료로 이용하는 바이러스 및 컴퓨터 관리 소프트웨어로 PC를 점검하고 관리해주고 있습니다. 해킹이나 여러 바이러스로부터 소중한 내 파일을 지키고 관리하는 것 역시 파일 정리만큼 중요한 일이기에 매일 체크를 하고 관리를 해줍니다.

PC와 보안 상태가 안전합니다 화면

나의 소중한 파일과 정보를 외부 해킹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려면, PC 운영체제나 소프트웨어 보안 업데이트는 필수입니다. 그리고 백신설치 및 미사용 액티브 X, 불필요한 파일들은 제거해 매일 관리를 해야 더욱 쾌적하고 빠른 PC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 오늘은 2020년 깔끔한 정리로 한 해를 스마트하게 마무리하고 산뜻한 2021년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니니, 소중한 나의 공간과 나의 PC를 정리하고 관리해 스마트한 공간으로 바꾸어 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그럼, 얼마 남지 않은 2020년 행복하게 보내시고 깔끔한 마무리로 새해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