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램15’로 알아보는 외장ODD 활용 팁

2016.06.14 꽃잔

요즘 가정에서 데스크톱 PC 없이 노트북만 사용하는 분들 많죠? 노트북은 이동성이 좋아 편리하지만 최근 출시한 노트북 중 경량화를 위해 ODD(CD드라이브, DVD드라이브 등 데이터를 읽고 저장하는 주변기기)를 탑재하지 않아 불편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외장형 ODD 하나 있으면 여러모로 유용한데요. 스마트맘 꽃잔이 소개하는 똑똑한 ODD 활용법 한번 살펴볼까요?

[꽃잔의 여성을 위한 일상 IT] ① 스마트맘을 위한 그램15, 외장ODD 활용 팁

LG전자 외장형 DVD 드라이브 ODD의 모습입니다.

#활용 팁 ① 윈도 설치 CD 만들기

아이들이 있는 집의 경우 예상치 못하게 PC나 노트북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즘은 특히 강력한 멀웨어(악성 소프트웨어, malicious software)나 바이러스 때문에 OS를 재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죠! 이에 대비해 윈도 설치 CD 하나 만들어 놓으면 갑작스러운 문제가 생겼을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중요한 데이터는 미리미리 백업해둬야겠죠?

ODD를 사용해 윈도우 부팅 CD를 만들 예정이므로 ISO 파일로 저장합니다. 'DVD 버너 열기' 를 선택하고 디스크를 넣은 후 이 ISO 파일을 CD를 구워주면 윈도우10 설치용 미디어 CD 완성!!

먼저, 윈도 설치 CD 만드는 간단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서 윈도 10 설치를 위한 도구를 다운로드해 실행합니다.
(다운로드 :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2. 다른 노트북에 윈도 10을 설치하려면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3. ODD를 사용해 윈도 부팅 CD를 만들 예정이므로 ISO 파일로 저장합니다. (USB 4GB 이상 필요)
‘DVD 버너 열기’를 선택하고 디스크를 넣은 후 ISO 파일을 CD에 저장하면 윈도 10 설치용 미디어 CD 완성!

 

OS가 설치되지 않은 프리도스 노트북에 윈도를 설치하거나 혹은 문제가 생긴 컴퓨터를 복구해야 할 때 미리 만들어 둔 윈도 설치 CD를 넣고 부팅하면 문제 해결!! 하나 만들어 두면  긴급상황에 유용합니다.

#활용 팁 ② 보고 싶은 영화, 드라마 저장하기 

ODD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대용량 파일을 안전하게 저장하는 것입니다. 평소 소장하고 싶은 영화나 즐겨보는 미드를 DVD로 저장해 두면 노트북의 저장공간도 여유롭게 쓸 수 있고, 동영상 파일도 반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리즈물인 미드, 영드를 정리해 DVD로 구워두면 DVD 플레이로도 활용할 수 있어 더욱 유용합니다.

DVD를 굽는 것뿐만 아니라 DVD로 플레이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노트북에 연결해 영화를 볼 수도 있고, TV 연결 기능을 지원하는 ODD라면 디스크를 직접 USB로 연결해 TV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가끔 다시 보고 싶은 영화가 있다면 꼭 DVD로 구워 두세요! 저는 ‘유리의 성’이란 영화를 좋아하는데 평생 소장용을 꼭 한 장 구워 두려고 합니다!^^

노트북에 영화가 플레이되고 있고, 옆에 ODD가 놓여있습니다.

휴가 갈 때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을 CD에 구워 몇 장 준비해 가면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저는 근교 펜션에 놀러 갈 때면 꼭 ‘그램 15’와 영화 CD를 챙깁니다. 15.6인치 대화면으로 아이들과 함께 애니메이션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거든요.

1kg도 안되는 초경량이라 여행 갈 때 챙겨가도 부담 없고 또 성능 좋은 하드웨어와 15.6인치 디스플레이 활용하면 급할 때 문서작업은 물론 포토샵 작업도 샤샤샥~! 넓은 화면을 분할해 멀티 작업도 가능하기 때문에 나들이를 갔다가 급히 회사일을 처리해야 하는 아빠에게도 유용한 노트북입니다!^^

LG전자 노트북 그램 15의 대화면을 활용해 다양한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활용 팁 ③ 사진앨범 선물하기

요즘은 스마트폰, 디지털카메라가 보편화되어 누구나 마음껏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시대죠? 소중한 순간을 놓치지 않고 사진으로 남길 수 있는 대신 이미지 데이터는 늘어만 갑니다!! 아이들 사진이 컴퓨터 안에 가득 차 있다면 연도별로 모아 CD에 구워보세요. 우리 가족의 추억을 안전하게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답니다.

제 컴퓨터 하드에는 그동안 찍어둔 조카 사진이 엄청나게 많더군요!! 요즘 DVD의 경우 용량이 보통 4GB 이상이라 수천 장의 사진을 넉넉하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일반 CD도 수백 장은 거뜬히 저장 가능하죠!!

용량이 큰 사진들도 넉넉하게 저장이 가능합니다.

그동안 다녀온 여행지 사진도 장소별로 저장해두고, 조카 사진도 따로 구워두었습니다. CD는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CD에 구워 라벨을 붙이면 선물하기도 좋답니다!^^ 아이 친구들과 찍은 사진을 정리해 선물하면 친구 엄마들에게도 인기있는 센스맘이 될 수 있을 거예요~!

필요한 사진 파일을 골라 하나의 파일로 구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몇만 원짜리 ODD 하나가 참 쓸모가 많죠? 노트북에 태블릿, 캘리브레이터, 프린터 등 다른 주변기기의 설치 CD를 설치할 때도 간단하게 연결해 사용이 가능한 만큼 하나 장만해 둘만 한 유용한 아이템으로 추천합니다!! 특히 데스크톱 PC 없이 노트북만 사용하는 분이라면 꼭 눈여겨보세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LiVE LG 뉴스레터 구독하기

LiVE LG의 모든 콘텐츠는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과 초상권을 확인하셔야 합니다.운영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