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부쩍 추워진 요즘, 옷 두께가 두꺼워지고, 다양한 난방 제품이 등장하고 있죠. 그중에는 의외의 제품, 에어컨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에어컨이 필수 가전으로 자리 잡으면서 냉방 외에도 난방과 같은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출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천장형 에어컨의 난방 기능에 대해 알아보려 하는데요. 제품의 사용 전, 체크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Q. 원하는 시간에 난방 기능을 끄고 켤 수 있나요?
예약 기능을 활용하면 추운 날씨에 차가워진 실내를 미리 따뜻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 원하는 시간에 난방이 종료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죠. 유선 리모컨의 타이머 기능이나 무선 리모컨의 예약 설정 버튼을 통해 예약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Q. 난방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아요.
날이 추워지면 난방 기능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몇 가지 문제로 인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죠. 난방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다고 느껴질 때 체크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은 여름에 사용한 후 날씨가 추워지기 전까지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한 달 이상 에어컨을 작동시키지 않았다면 작동 전 필터 청소를 해줘야 하는데요. 사용하지 않는 동안 필터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흡입하는 공기의 양이 줄어들어 소음을 유발하고, 난방 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터 청소까지 마쳤지만 여전히 난방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다면 바람각을 확인해 보세요.
더운 공기는 위로 상승하려는 성질이 있어 천장 쪽의 공기가 먼저 따뜻해지는데요. 기기의 바람각을 아래로 향하도록 하고, 상하로 자동으로 움직이도록 조절하면 공기가 따뜻해지죠.
먼저 유선 리모컨 버튼 Type의 바람각 설정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기능설정] 버튼을 누르고 화살표 버튼들을 이용해 난방에 알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 터치 Type의 경우 [기능설정] → [상하바람각] 설정 메뉴에 들어가 알맞은 바람각을 적용할 수 있죠.
무선 리모컨은 [간접바람] 버튼을 눌러 바람각 조절이 가능한데요. 추가로 [상하] 버튼을 누르면 에어컨 날개가 자동으로 움직이면서 난방에 알맞은 바람각 조절이 된답니다.
*리모컨 모델에 따라 버튼의 위치와 명칭이 다를 수 있습니다.
Q. 따뜻한 바람이 약하게 나오는 것 같아요.
따뜻한 바람이 약하게 나온다는 느낌이 들 때는 희망온도를 ‘냉방’이 아닌 ‘난방’ 30℃로 설정해 주세요. 여름까지 에어컨을 냉방용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기능 설정이 잘못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에어컨은 온도 감지를 천장에서 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체감하는 온도와는 다를 수 있죠. 그래서 본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희망온도를 높게 설정하고, 바람세기도 강풍으로 설정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Q. 리모컨에 AI 표시가 뜨며 온도 조절이 되지 않아요.
[AI]는 자동 운전 모드로, 인공지능, 자동 운전과 같은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설정되어 있을 경우 에어컨은 자동으로 실내에 적합한 온도와 바람을 제공합니다. 자동 운전 모드를 해제하고 싶을 경우, 리모컨의 운전 선택 버튼을 누르세요. 원하시는 작동 모드로 간편하게 조절할 수 있답니다.
*제품에 따라 일부 운전 모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Q. 따뜻한 바람이 나오던 중 갑자기 멈춰요.
인버터 냉난방 겸용 제품은 난방 기능을 사용할 때 실외기 뒷면에 성에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기기는 자동으로 성에를 녹이는 기능을 사용하는데요. 이때 실내기는 잠시 멈추게 되며, 리모컨에 [예열/제상] 표시가 나타납니다. 특히 눈이나 비가 오는 날에는 습도가 높아 성에가 더 많이 발생하는데, 이 과정에서 성에 제거 기능을 평소보다 자주 실행하게 됩니다.
Q. 난방 가동 전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기기와 연결된 실외기의 점검도 중요합니다. 실외기가 실내에 있다면 에어컨을 사용할 때 실외기에서 나오는 냉기가 밖으로 순환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실외기실 환기창 또는 갤러리를 열어주고, 환기창 날개 각도는 최대한 수평에 가깝게 열어주어야 합니다. 또 실외기 뒷면의 장애물이나 먼지를 제거해야 합니다.
실외기를 야외에 설치했다면 실외기 주변 눈이나 먼지 등 이물질이 쌓여 있거나, 주변에 장애물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만약 실외기에 이물질이 쌓여 있거나 장애물이 있다면 난방이 약해지고 자주 멈출 수 있습니다.
에어컨에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며 여름에 사용했던 에어컨을 겨울에는 난방 기기로 활용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난방 기능 사용 전 체크해야 할 사항들 확인하시고, 올 한 해도 LG전자 천장형 에어컨과 함께 따뜻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