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Z의 라이프스타일을 골라담다,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퍼니처 탄생기

2022-12-14 LG전자

통계청에 의하면 국내 1인가구 비중이 계속해서 증가해 올해는 역대 최고 33.4%를 기록했습니다. 1인가구 대부분을 차지하는 MZ세대는 이전과 다른 주거공간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죠.

특히 미세먼지, 코로나19로 인해 공기청정기가 필수 가전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기능과 디자인 측면에서 개인의 개성과 취향을 살리기엔 아쉬운 점이 있었죠. 이에 LG전자는 기존 공기청정기에 ‘테이블’ 이라는 가구를 결합한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퍼니처(이하 에어로퍼니처)’를 출시했습니다!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공기청정 기능을 넘어 편리한 생활과 공간의 무드를 만들어 줄 수 있는 형태로 디자인되었는데요.

과거 단순한 흰색 사각형 형태와 큰 부피로 방 구석에 위치하던 공기청정기가 어떻게 공간 중심으로 나올 수 있었을 지, LG전자 H&A디자인연구소 디자이너들과 에어케어 개발실 개발자의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왼쪽부터)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퍼니처 제품 디자인 및 개발을 담당한 백승호 팀장, 오현숙 책임 연구원, 박기쁨 선임 연구원, 윤주협 책임 연구원
(왼쪽부터)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퍼니처 제품 디자인 및 개발을 담당한 백승호 팀장, 오현숙 책임 연구원, 박기쁨 선임 연구원, 윤주협 책임 연구원

Q. 자기소개 먼저 부탁 드립니다.

백승호 팀장, 박기쁨 선임 연구원 안녕하세요. H&A디자인연구소 에어솔루션팀 백승호 팀장, 박기쁨 선임입니다. 작년 12월 출시된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타워 등 공기청정기 제품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윤주협 책임연구원 에어케어 개발실의 윤주협 책임입니다. 공기 청정기 신규 모델을 개발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오현숙 책임연구원 H&A디자인연구소 Design One Task의 오현숙 책임입니다. 컬러(Color), 소재(Material), 후가공(Finish) 중심의 제품 표면처리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를 테이블로 사용하기까지, LG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퍼니처
(왼쪽)박기쁨 선임 연구원, (오른쪽)백승호 팀장

Q. 에어로퍼니처 제품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을까요?

백승호 팀장 1~2인 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거실 등 다인용 공간을 위한 공기청정 솔루션 보다는 소형 공간의 공기청정 필요성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기존 중대형 공기청정기에서 사이즈만 줄이는 것이 아닌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디자인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박기쁨 선임연구원 그래서 우선 고객 관점에서 어떻게 하면 그들이 생활하는 공간과 조화를 이루며 가치있는 경험을 줄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그러던 중 어떤 공간에서도 곁에 두고 사용할 수 있는 사이드 테이블을 떠올리게 되었고, 여기에 다양한 무드까지 연출할 수 있으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더해 고객들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컨셉을 만들게 되었죠.

공기청정기를 테이블로 사용하기까지, LG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퍼니처
공간 분위기를 밝히는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퍼니처

Q. 에어로퍼니처 제품 디자인 과정에 있어 가장 고려했던 부분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박기쁨 선임연구원 MZ세대 고객은 단순한 제품 구매가 아닌 본인의 취향과 생활습관, 가치관 등을 담은 공간을 만들고, 이를 사진과 영상으로 공유하는 라이프스타일을 향유합니다. 그래서 에어로퍼니처는 다양한 컬러와 테이블 디자인을 제공해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형태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어요. 게다가 제품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무선충전과 색상/조도 조절이 가능한 무드조명 기능도 적용되어 있으니 더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해 볼 수 있죠.

오현숙 책임연구원 또 요즘 MZ세대 하면 빠질 수 없는 키워드가 있죠. 바로 ESG, 미닝아웃, 가치소비, 지속가능성인데요. 모두 친환경과 연관이 있죠. 특히 미닝아웃의 영향으로 많은 브랜드들이 브랜딩에 이 부분을 많이 신경 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제품의 시작점’인 디자인부터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하고 자원 재사용에 중점을 두고자 친환경 소재를 발굴하게 되었습니다.

[무선충전 Qi 인증]
① 인증일시 : 5/19/2022-7/29/2022
② 인증대상(부품여부, 모델명 등) :
– Product Name : Aero Furniture
– Model No : EAT65191501
③ 인증기관 :
– SGS-CSTC Standards Technical Services Co., Ltd
– TTA-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④ 인증내용 : Qi 인증(BPP, PPDE)
⑤ 인증조건(인증기준 등) : Qi 1.3.2
⑥ 인증유효기한 : 장기 유효
⑦ 인증증빙번호 : Qi-ID 13574

■ 스마트폰 무선충전 (무선충전가능 모델 한정) 지원
■ BPP(Basic Power Profile) : 0~5W 충전 Qi 규격인증
■ PPDE(Proprietary Power Delivery Extension) : 5~10W 삼성 고속무선충전 Qi 규격 인증
■ 스마트워치는 충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공기청정기를 테이블로 사용하기까지, LG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퍼니처
에어로퍼니처 제품 개발 과정에서의 포인트를 설명하는 윤주협 책임 연구원

Q. 신제품 에어로퍼니처가 추구하는 ‘커스터마이징’을 좀 더 설명한다면?

윤주협 책임연구원 기존 시장에 출시된 커스터마이징 제품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내 취향에 맞춰 더 섬세하게 개인화된 커스터마이징이 에어로퍼니처가 추구하는 가치입니다. 제품 컨셉 준비 단계부터 갈수록 다양하게 분화되는 고객의 필요를 여러 옵션으로 구현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고민했습니다.

1~2인가구의 공간 활용도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컴팩트한 사이즈와 테이블형 디자인을 적용했는데, 이때 고객의 필요에 따라 테이블 키트를 탑(Top)과 베이스(Base)로 나눠 각 요소를 교체 가능하게 설계한 점이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테리어를 바꾸거나 공간에 특별한 느낌을 주고 싶을 때는 간단히 테이블 탑만 변경해도 분위기를 다르게 연출할 수 있고, 베이스까지 변경할 경우 완전 새로운 디자인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바꾸는 재미까지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왼쪽부터) 윤주협 책임연구원, 백승호 팀장, 오현숙 책임연구원

Q. 디자인팀과 개발팀 협업 당시 기억나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백승호 팀장 기존의 공기청정기와는 다르게 자사에서 최초로 테이블이 결합된 가구형 공기청정기로써 제품의 윗면을 테이블로 사용하기 위해서 버튼과 디스플레이의 최적화된 위치나 다양한 물건, 음식들을 올려놓을 때 문제가 없는 소재 확인 등 많은 고민과 시행착오를 겪었던 것이 기억납니다.

윤주협 책임연구원 제품의 커스터마이징으로 고객이 직접 변경할 수 있는 부분에서 품질적, 디자인적 이슈가 상충되면서 많은 논의가 있었습니다. 그 결과 현재의 모습으로 출시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오현숙 책임연구원 이번 제품을 통해 새로운 친환경 디자인을 적용하고자 ‘ESG CMF 솔루션’ 10여종을 디자인 초기부터 제안해왔습니다. 가전 제품에 기대되는 높은 품질 기준에 비해 친환경 소재의 품질에 대한 우려와 반대의 목소리가 많았지만 지속적인 설득 끝에 유관 부서들의 협조를 얻을 수 있었죠.

또한 말하지 않아도 친환경 소재임을 인지할 수 있는 스타일리쉬한 텍스쳐 표현이 필요했는데요. 이를 위해 소비자가 사용 후 버린 플라스틱 폐기물을 ‘원료로써 재활용’ 한 PCR (Post Consumer Recycled) 플라스틱과 광물 입자를 혼합하여 ‘테라조 텍스쳐’로 표현하였습니다. 이번 에어로퍼니처 제품을 시작으로 계속해서 친환경 소재를 주요 제품에 확대 제안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공기청정기를 테이블로 사용하기까지, LG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퍼니처
(왼쪽)백승호 팀장, (오른쪽)윤주협 책임연구원

Q. 여러 기능을 한꺼번에 구현하기 위해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을 것 같은데, 어떻게 극복 했을까요?

백승호 팀장 소형 가전이다 보니 저희가 제안한 사이즈는 유지하면서 여러 기능을 담는데 어려움이 꽤 있었는데요. 고객이 원하는 공간에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위해 현재의 부품 배치를 적용했고, 테이블 형상도 커스터마이징 가능하게 했습니다.

윤주협 책임연구원 제품을 침대나 소파 옆에서 테이블로 사용하게 될 경우 소음에 대한 이슈가 있었는데요. 그래서 취침모드를 적용해 최저 소음으로 설계하였고, 필드 테스트에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 긁힘이나 온도로 인한 변형에 강한 공법 및 재질을 사용해 높은 품질을 확보했습니다.

[최저 소음]
① 시험일시 : 2022.11.17
② 시험기관 : LG전자 무향실
③ 시험대상(부품여부, 모델명 등) : AS062PRHAR
④ 시험조건(시험기준설정자 등) : CA 소음 기준 point에서 취침보드 별도 측정
⑤ 시험방법(실험횟수 등) : 제품 기준 전면, 후면, 좌측, 우측, 상측 중앙부 1m 이격 거리에서 측정 후 평균 값 계산
⑥ 시험결과 : 평균 19.7dB (전면 19.8dB, 후면 20.0dB, 우측 20.1dB, 좌측 20.0dB, 상측 18.6dB)

[온도로 인한 변형에 강한 공법]
■ LUPOY ER5007 물성표
① 발행일시 : 07/17/2022
② 발행기관 : LG화학
③ 시험대상 : LUPOY ER5007 (사출성형, PCR-PC/ABS, 비난연)
④ 시험조건 : ASTM D648 따름
⑤ 시험결과 : 열변형온도 최대 114℃ (외력 18.6kgf 기준)

공기청정기를 테이블로 사용하기까지, LG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퍼니처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퍼니처 3가지 색상을 활용한 디자인 커스텀 (카밍 크림 화이트, 카밍 크림 로제, 카밍 크림 옐로우)

Q. 이 제품은 여러 컬러 조합이 가능한데요. 제품별로 어울리는 디자인 조합을 추천한다면?

오현숙 책임연구원 보통 차분한 톤의 미니멀 인테리어에서는 카밍 크림 화이트 컬러 제품이 공간에 자연스럽게 조화되어 보이고, 카밍 크림 로제/카밍 크림 옐로우 컬러의 경우 공간에 생동감을 주는 포인트 역할을 할 것입니다. 반대로 짐이나 소품 등이 많은 맥시멀한 인테리어 공간에도 카밍 크림 로제/카밍 크림 옐로우는 다양한 컬러와 조화를 이루며 유니크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을 거에요!

UP가전으로써 더 편리한 일상을 만드는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퍼니처

Q. 앞으로 에어로퍼니처가 고객들에게 제공할 새로운 경험 요소가 있다면?

윤주협 책임연구원 에어로퍼니처는 UP가전으로 LG ThinQ앱을 통해 새로운 기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품 자체로는 무드 조명을 2단계로(50%, 100%) 조절할 수 있지만, 5단계(20-40-60-80-100%)까지 확대가능합니다. 향후 반려동물과의 생활을 위한 ‘펫 모드’, 공기 질따라 전원이 자동 ON/OFF 되는 ‘인공지능 모드’, 취향에 맞춰 제품시작/종료음을 설정하는 ‘알림멜로디’ 기능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

백승호 팀장 교체 가능한 테이블 상판이 현재 2개 종류만 출시됐는데요. 더 다양한 상판 디자인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에어로퍼니처 시리즈의 새로운 디자인도 함께 고민중입니다.

[ThinQ 앱]
① LG ThinQ 앱 내에 가전제품 등록을 위해서는 가정 내 무선인터넷 환경이 필요합니다.
② LG ThinQ 기능 사용을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Google Play 스토어 또는 Apple App Store에서 ‘LG ThinQ’ 앱을 설치하여 Wi-Fi에 연결해야 합니다.
③ LG ThinQ 앱은 일부 스마트폰에서는 기능 사용에 제약이 발생하거나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최소 사양을 확인 후 사용해주세요. (Android OS 7.0 이상, iOS 12.0 이상)
*상기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해 연출된 이미지로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를 테이블로 사용하기까지, LG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퍼니처
라이프스타일 및 취향에 따라 어울리는 컬러로 꾸미는 나만의 공간

MZ세대 고객 스스로도 몰랐던 필요성과 라이프스타일을 적극 반영해 새로운 기술과 디자인의 제품이 탄생하게 되었는데요. 앞으로는 어떤 제품들이 우리의 생활을 즐겁고 편리하게 변화시켜줄 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