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결이 걱정된다면? 겨울철 세탁기·건조기 관리 총정리!

2022-12-12 LG전자
사계절 언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LG 트롬 세탁기
사계절 언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LG 트롬 세탁기

매서운 한파가 기승인 겨울, 골치 아픈 동파를 방지하기 위해 물을 조금씩 틀어 놓는 일이 습관이 되는 계절이죠. 특히 수도가 연결된 아파트나 다세대 주택에서는 동결로 인해 다수의 피해가 발생할 것을 염려해 세탁기 사용을 금지하기도 하는데요. 사소한 불편함부터 큰 피해까지 불러올 수 있는 세탁기·건조기 동결,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요?

세탁기·건조기 사용이 끝난 후 내부에 남아있는 물은 동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 사용 후 내부에 남은 물을 제거하면 세탁기 동결을 예방할 수 있죠.

1. 세탁기/건조기 동결 예방 방법

1) 급수 호스

LG 트롬 세탁기·건조기의 급수 호스 연결 해제 방법
LG 트롬 세탁기·건조기의 급수 호스 연결 해제 방법

먼저 수도꼭지를 잠가주세요. 급수 호스를 분리하고 아래 방향으로 내려놓은 상태로 호스 내 물을 제거해 주세요.

2) 배수 호스

  LG 트롬 세탁기·건조기의 올바른 배수 호스 설치 방법
LG 트롬 세탁기·건조기의 올바른 배수 호스 설치 방법

배수 호스 내부에 물이 고이지 않고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물이 고여 있는 경우, 배수구와 연결된 호스 끝부분을 낮게 유지해 물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해주세요.

지금까지 LG 트롬 세탁기·건조기의 공통된 동결 예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이밖에도 제품에 따라 추가로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살펴본 후 더욱 철저하게 동결을 예방해 보세요.

2. 동결 예방을 위한 세탁기 체크 리스트

1) 드럼 세탁기

겨울철 동결 예방을 위한 드럼 세탁기 잔수 제거 방법

드럼 세탁기는 제품 하단부에 위치한 서비스 커버를 열고, 잔수 제거 호스 마개를 열어 물을 완전히 빼주세요. 그다음 마개를 막고 서비스 커버를 닫아 주세요.

2) LG 트롬 미니워시

  겨울철 동결 예방을 위한 LG 트롬 미니워시의 잔수 제거 방법
겨울철 동결 예방을 위한 LG 트롬 미니워시의 잔수 제거 방법

LG 트롬 미니워시를 서랍처럼 꺼낸 뒤, 왼쪽 옆면에 위치한 잔수 호스 마개를 열어 물을 빼주세요. 그다음 마개를 막고 잔수 제거 호스를 제자리에 끼운 뒤 서랍을 닫아주세요.

※ 모델별로 잔수 호스 형상이 다를 수 있으니, 상세 내용은 매뉴얼을 확인해 주세요.

겨울철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세탁기 동결, 하지만 세탁기 못지않게 자주 사용하는 건조기도 동결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건조 후 남은 물이 배수통과 호스에 고이며 동결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건조기 동결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3. 동결 예방을 위한 건조기 체크 리스트

겨울철 동결 예방을 위한 LG 트롬 건조기 배수통 물 비우는 방법

① 배수통이 있는 모델이라면 내부에 남은 물을 완전히 비워주세요.

  겨울철 동결 예방을 위한 LG 트롬 건조기 급수통 물 비우는 방법
겨울철 동결 예방을 위한 LG 트롬 건조기 급수통 물 비우는 방법

② 급수통이 있는 스팀 건조기 모델을 사용할 경우, 급수통을 완전히 비워주세요.

체크리스트 실행 후에도 동결이 걱정되신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제품별 상세한 동결 예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제품별 동결 예방법 상세 보기 (클릭하면 서비스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세탁기·건조기 동결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이미 세탁기·건조기가 동결된 후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에는 동결됐을 경우 조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4. 세탁기 동결 조치 방법

1) 세탁기 동결 시 발생하는 에러 코드

먼저 조치를 취하기 전에 지금 세탁기가 어떤 상태인지 아는 것이 중요한데요. LG 트롬 세탁기는 동결 시 아래와 같은 에러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 트롬 세탁기 동결 시 발생하는 에러 코드
LG 트롬 세탁기 동결 시 발생하는 에러 코드

① 세탁기 내부가 비어있는 상태에서 50~60℃의 따뜻한 물을 넘치지 않도록 붓고, 세탁기 문을 닫은 후 1~2시간 정도 기다려주세요.

*주변 온도 및 날씨에 따라 2시간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LG 트롬 미니워시의 경우 뜨거운 물에 적신 수건을 제품 내부 문 위에 두른 후 약 5분간 기다려 주세요.

② 이후 전원을 켜고 탈수 모드를 작동시킨 후 정상적으로 배수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2) 배수 호스가 얼어 있을 경우

세탁기 탈수 동작에도 배수 호스를 통해 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나 [OE], [FF] 에러가 발생한 경우 배수 호스가 얼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LG 트롬 세탁기 배수 호스 동결 시 해결 방법
LG 트롬 세탁기 배수 호스 동결 시 해결 방법

이 때는 배수 호스가 얼어 있는 것이니 50~60 ℃의 물을 적신 따뜻한 수건을 배수 호스에 감싸 얼어있는 부분을 녹여주세요.

3) 급수부가 얼어 있을 경우

[IE] 에러가 발생한 경우 급수부(수도꼭지, 급수호스, 급수밸브)가 얼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① 급수부가 동결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원을 켠 후, [헹굼+탈수] 또는 [헹굼(1) + 탈수] 코스를 작동시켜 정상적으로 급수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② 급수부가 얼어 세탁기 내부에 물이 공급되지 않는다면, 제품의 전원을 끄고 코드를 뽑은 뒤 수도꼭지를 잠가주세요.

③ 급수 호스를 세탁기에서 분리 후 수도꼭지를 열어 물이 나오는지 확인해 주세요.

  LG 트롬 세탁기 급수부 동결 시 해결 방법
LG 트롬 세탁기 급수부 동결 시 해결 방법

④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수도꼭지를 잠근 후, 따뜻한 수건으로 수도꼭지를 녹여주세요. 급수 호스도 빼서 50℃ 정도의 따뜻한 물에 녹여주세요. 모두 녹으면 급수 호스를 세탁기에 연결해 주세요.

  LG 트롬 세탁기 급수부 동결 시 해결 방법
LG 트롬 세탁기 급수부 동결 시 해결 방법

⑤ 급수 필터가 얼어 있다면 따뜻한 물을 적신 수건을 급수 필터 위에 올려 녹여주세요.
모두 녹으면 급수 호스를 세탁기에 연결해주세요.

*온·냉수 호스를 바꿔서 설치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급수호스를 세탁기에 연결 후 수도꼭지를 꼭 열어주세요.

⑥ 전원을 켜고 [헹굼+탈수] 또는 [헹굼(1회) + 탈수] 코스를 선택해 세탁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5. 건조기 동결 조치 방법

1) 건조기 동결 시 발생하는 에러 코드

건조기가 동결되면 아래와 같은 에러 코드가 발생합니다. 확인 후 알맞은 조치를 취해주세요.

  LG 트롬 건조기 동결 시 발생하는 에러 코드
LG 트롬 건조기 동결 시 발생하는 에러 코드

2) 건조기 동결 조치(해결) 방법

① 건조기 내부가 비어있는 상태에서 건조기 필터 제거 후 60℃의 따뜻한 물을 넘치지 않도록 부어주세요. 건조기 문을 닫고 30분 정도 기다려주세요.

*주변 온도 및 날씨에 따라 2시간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② 전원을 켜고 제품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10분 이상 확인해주세요.

*일부 모델의 경우 ‘수동 해동 모드’가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서비스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③ 에러가 발생한다면 배수 호스·배수통, 스팀 호스·급수통이 얼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얼어있다면 따뜻한 물에 담가 녹여주세요.

*너무 뜨거운 물에 넣을 경우 부품 변형이 있을 수 있으니 40℃ 이하의 따뜻한 물에 담가 녹여주세요.

  올바른 관리법으로 사계절 내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LG 트롬 세탁기
올바른 관리법으로 사계절 내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LG 트롬 세탁기

오늘은 겨울철 세탁기·건조기 동결 예방법과 동결 시 해결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가오는 겨울, 동결로 인해 불편을 겪을 수 있는 만큼 올바른 관리법으로 이를 예방하시길 바랍니다!